[사설2] 강진 소득원으로 성장하는 샤인머스캣
[사설2] 강진 소득원으로 성장하는 샤인머스캣
  • 강진신문
  • 승인 2021.09.13 0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성전면 송월리 샤인머스캣 투게더농원에서 강진샤인머스캣 동남아 태국·베트남 수출 첫 선적식을 실시했다.

이번 수출은 전남농업기술원이 추진하는 1시군 1특화작목 육성사업에 올해 선정되어 3억원을 투입한 결과다. 농가는 고품질 포도생산에 전념하고 농산물 공동선별 수출업체인 참별하 영농법인에 출하를 맡겨 수출과 내수시장을 동시에 공략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단체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룬 성과이다. 수출은 내수시장의 공급과잉, 가격하락 등을 해소하고자 동남아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지난 4월부터 본격 추진해 성사됐다.

태국 및 베트남 첫 수출길에 오른 강진샤인머스캣은 600여만원의 2㎏ 150박스 300㎏이다. 베트남 비나후레쉬미트 업체를 통해 코치민 등에서, 태국 방콕 자두방업체를 통해 한인마켓으로 납품 판매돼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강진군과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 참별하(주)는 태국·베트남시장을 시작으로 동남아 시장을 개척하여 말레이시아 코타키나 발루 슈&하업체 등을 통해 올해 5톤 1억원 수출목표아래 강진샤인머스캣 포도를 수출한다. 샤인머스캣 포도는 베트남, 태국 등에서 인기가 높다. 그만큼 앞으로 수출시장은 밝다고 볼수 있다.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대표 박충진)의 회원은 22농가이며 7.2㏊에서 샤인머스캣을 재배하며 수출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강진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부상한 샤인머스캣이다. 일정규모를 갖추면 귀촌농가 등이 정착할수 있는 작물로도 가능하다. 기대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