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품질, 고효율 태양광 모듈 만든다
세계 최고 품질, 고효율 태양광 모듈 만든다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1.07.26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강진산단 기업 탐방 - SDPV(에스디피브이)(주)

 

지역 인재의 외부 유출을 막고 고용 창출을 늘려가기 위한 강진산단이 본격 운영되면서 총 255명이 새로운 업체에 취업하였고, 강진군민 57명도 취업해 기업 유치를 통한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강진산단에 입주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하고 있는 업체들을 연재한다.

140억원 투자 공장 등 설립, 태양광 모듈, 인버터제품 제조
2018년 강진군과 투자협약 체결, 매출 250억원 목표 출발


강진산업단지 분양 기업들이 지난 2019년부터 공장을 가동하면서 지역 경제 도약 신호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진군은 지난 2010년 전남개발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성전면 송학리, 명산리 일원 655, 267㎡(약 20만평)에 강진산단 조성 사업비 532억원을 투입하여 신재생에너지, 환경산업, 음·식료품제조업 등을 유치해 100% 분양을 완료했다. 현재 강진산단에는 전체 42개 기업 중 20개 회사가 입주해 운영 중이며, 4개 업체는 건축과 공사를 추진하여 착공을 서두르고 있다. 오는 10월에도 2개소가 착공할 예정이다.

강진산단에 입주한 SDPV(에스디피브이)(주)회사는 SDN(주) 제2의 도약 전진기지로 자본금 140억원을 투입하여 생산라인, 공장사무실 등을 갖추고 태양광 라인 모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SDPV(주)는 10년 이상의 태양광 모듈 제조경험을 바탕으로 태양광 시스템 관련 최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태양광 모듈, 인버터 전문 기업이다. SDPV, SDN(주) 사명의 의미는 SDPV(주)는 SunDay Photovoltaics, SDN(주)는 SunDayANetwork로 빛으로 여는 새로운 세상이다.

SDPV(주)는 지난 2018년 10월 법인을 설립하고, 11월 강진군과 투자협약서를 체결했다. 이후 지난 2020년 강진산단에 공장, 사무실 등 건물을 신축하고 고효율 태양광 모듈 생산설비를 구축했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 및 관련 제품 전문기업인 SDPV(에스디피브이)(주)회사는 본격적인 모듈 생산 및 운영 채비를 마치고 올해 4월부터 우수한 품질의 태양광모듈을 생산하여 국내에서 경쟁력 있는 업체가 되도록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업체는 강진산단으로 입주한 후 전년 대비 매출이 크게 상승했으며, 올해 매출 목표는 250억원이다. 내년 목표는 두배정도 성장한 400억원을 두고 있다. 현재 고용인원은 51명이 근무중이다. 

SDPV(주) 전신인 SDN(주) 지난 1994년 서울마린(주)법인을 설립하여, 지난 2004부터 태양광 산업에 진출하였다. 지난 2008년 광주 첨단산업단지 내 8,062평에 태양광 모듈 공장을 준공하였고, 이후 2009년 사명을 SDN(주)로 변경하여 코스닥에 상장하였다.

 

SDN(주)는 국내 태양광 1세대 기업으로서 신재생에너지연구소를 설립하여 태양광 산업의 기반을 구축하였다. 이를 토대로 다수의 국내 태양광 발전소를 시공, 관리하고 있다. 또한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불가리아에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하여 운용 중에 있다. 

SDN(주)에서는 앞으로 6개 관계사(SDPV, SDN ENG, SD ESS, SD 마린, SD BIO, SD 솔루션)에 3단계로 나눠 총 800억원 가량을 투자할 예정이며, 15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게 된다. 알루미늄 선박과 태양광모듈 제조회사인 SDN(대표 최기혁)(주)는 국내 코스닥 상장 기업으로 공장 증설과 함께 강진산단을 제2의 도약을 위해 전진기지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전진기지인 SDPV(주)도 내년 말 국내 코스닥 상장을 갖고자 준비중이다.

강진산단에 입주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SDPV(주)는 태양광 모듈 제조 업체이다. SDPV(주) 생산 공정은 셀 절단 후 스트링 및 부싱작업을 통해 태양광 모듈의 기본골격을 구성한 후 다양한 공정을 통해 모듈이 완성되어진다.

모듈 완성 후에는 성능검사 등 다수의 검사를 통해 불량을 방지하고 최상의 품질만을 가진 모듈을 생산, 포장하여 출고한다. 업체에서는 기술을 적용해 전력손실 및 후면음영화를 최소화한 고효율, 고출력 양면수광 태양광 모듈을 제조 및 판매한다.

또한 자연냉각과 스마트 o&m진단이 가능한 고효율 스트링 인버터 제품도 생산해 낸다. 이와함께 최고발전 효율을 실현하고자 스마트 PV 솔루션, 고효율 태양광 발전시스템 관련제품인 태양광 융합기술 개발 및 핵심제품 실증연구도 차근차근 해나가고 있다.

전문 태양광 발전 시스템 및 관련 제품을 추구하는 SDPV(주)의 우수한 점은 태양광 모듈 KS 인증 및 단소배출량 검증 인증 획득으로 외부기관 공증을 통한 신뢰성을 확보한 것이다. 고효율 태양광 모듈 생산설비 신선을 통한 국내 최상급효율의 태양광 모듈 제품을 생산 및 개발하며 국내에서 가장 효율이 높은 제품을 자랑하고 있다.

SDPV(주)는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엄격하고 혹독한 제품 테스트를 통하여 세계 최고 품질의 고효율 태양광 모듈을 제공하며 성장하고 있다. 
 

인터뷰 - SDPV(주) 박학봉 대표이사
"국내 경쟁력 갖춘 태양광 모듈 업체로 운영"


SDPV(주)는 에너지, 전기관련 분야를 10여년간 연구하고 제품에 도입해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고 소개한 박학봉 대표이사.

박 대표이사는 "SDPV의 태양광 인버터는 최대전력주총 기술을 적용 발전량 저하를 방지했다"며 "최대효율로 높은 발전량 수익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제품 기술을 소개했다. 이어 "강진산단에 준비기간 2년을 거쳐 고효율 태양광 모듈 생산설비 신설을 통하여 국내 최상급효율의 태양광 모듈 제품을 생산해 낸다"며 "태양광 모듈 제조, 개발에 전문분야 인재들이 근무중이다. 강진산단에 다시 재투자하는 선순환구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이사는 "태양광 모듈 패널을 만드는 회사이며, 제품은 만든 전기를 전환하는 인버터기술이 내제돼 있다"며 "내년말까지 정상화 1단계를 수립해 운영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6월부터는 KS, 탄소인증을 받아 본격적으로 태양광 모듈 분야에 뛰어 들었다"며 "강진에 설립한 업체가 정상화돼 수익이 발생하고, 직원을 위한 복지분야후생 분야도 확충해 국내에서 경쟁력 있는 업체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