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1] 전남 최고 으뜸마을 만들기
[사설1] 전남 최고 으뜸마을 만들기
  • 강진신문
  • 승인 2021.05.11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은 지난달 28일 으뜸마을로 선정된 마을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출범식을 갖고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이날 강진아트홀에서 가진 행사에는 관내 45개 마을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깨끗한 강진, 아름동네 만들기 닻을 올렸다.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은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주민주도형 마을 만들기 사업이다. 전라남도의 시책으로 매년 1000개 마을을 선정해 마을당 300만원씩 3년간 총 900만원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도내 지자체 공모를 통해 강진군은 45개 마을이 선정되었다.

출범식에는 우리가 가진 청정자원을 보존하고 함께하는 공동체의식을 지속 발전시켜 가는 전남 행복시대 실현사업에 선정된 관내 45개마을에 지정서가 전달됐다. 또 마을대표들은 깨끗한 강진, 아름다운 동네, 우리 함께 만들자는 플래카드를 펼치는 퍼포먼스를 갖고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사업 성공을 다짐했다.

사실 매년 300만원이라는 돈은 그리 큰 금액은 아니다. 하지만 마을을 아름답게 꾸미는데는 적지않은 돈으로 평가할수 있다. 이날 출범한 45개 마을은 각 마을별로 주민 의견수렴을 통하여 영농쓰레기 수거, 마을 화단조성, 시설개선 등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모세환 지역공동체활성화센터 대표를 강사로 초빙하여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주제로 특강을 진행해 사업에 참여한 주민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단순하게 일회성 꽃을 심어 마을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이 아닌 10년의 미래를 보고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마을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