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잠 깬 맥류에 웃거름 주세요
겨울잠 깬 맥류에 웃거름 주세요
  • 김철 기자
  • 승인 2021.02.05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육재생기로부터 10일이내 웃거름 줘야

 

강진군농업기술센터는 겨울에 움추렸던 보리, 쌀귀리 등의 월동 맥류 성장이 다시 시작하는 생육재생기가 일찍 찾아와 웃거름 적기, 적정량 시용 등 재배 관리 요령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농업기술센터는 금년 월동 맥류의 생육재생기를 2월 2일로 판단하고 10일 이내인 2월 13일 이전에 웃거름을 주고 배수로 정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생육재생기란 월동 후 기온이 영상으로 올라 5일 정도 지속되면 생육이 다시 왕성하게 시작하는 시기를 말하며, 봄철 웃거름을 주는 기준이 된다. 단, 겨울철 따뜻한 날씨에 의한 일시적 현상이 아닌 계속된 생육시만 생육재생기로 본다.

생육재생기 판단 기준은 지상 1cm 부위의 잎을 자른 후 1~2일 지난 뒤 새로운 잎이 1cm 이상 다시 자라거나, 식물체를 뽑았을 때 연한 우윳빛의 새로운 뿌리가 2mm 정도 자라는 것으로 판단하면 된다.

웃거름은 생육재생기 판단 후 10일 이내인 13일까지, 늦어도 2월 중하순까지 웃거름을 줘야 뿌리 생장 촉진 시기부터 생육 후기까지 비료효과가 지속돼 이삭의 열매가 많아지고 등숙이 좋아진다. 추비 요령은 10a당 요소 10kg를 1회 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나, 사질토 또는 작황이 불량한 토양은 5kg씩 2회에 나눠주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