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의 삶의 질 높이고,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실현
군민의 삶의 질 높이고,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실현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1.02.05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 강진군도시재생지원센터·강진신협·강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업무협약

 

체계적이고 주도적인 주민중심 운영 위한 자립 여건 마련

강진군도시재생지원센터·강진신용협동조합·강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3개기관이 지난 2일 강진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육성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신협 회의실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에는 운영주체 3개기관 실무진이 함께하였다.

이날 강진군 도시재생지원센터·강진신용협동조합·강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3개기관은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의 실현, 군민 삶의 질 개선, 생활 사회간접자본 SOC의 주민중심 운영관리를 위한 상호 협력을 목표로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에 3개기관은 각 기관의 제도·자원·경험 등을 바탕으로 도시재생 뉴딜지역에 주민이 주도하는 강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육성·발전 협조체계를 약속하였다. 협약에 강진군 도시재생지원센터는 강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의 육성·발전을 위한 재정·정책적지원 실시,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을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내 생활SOC 등의 운영관리 주체로 육성을 약속했다.

강진신용협동조합은 강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의 투명한 운영 및 회계관리, 사업계획 수립, 홍보, 생활SOC 공급 등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 연계될 수 있는 지역공헌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협약식에 강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에서는 조합의 운영관리 투명 시행, 생활SOC 운영·관리 등을 위한 각종 교육시행 및 기존 사회적 경제조직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협업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로 하였다.

협약식에 김병기 센터장은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신용협동조합과 협력하여 보다 나은 사업들이 추진되도록 협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경환 이사장은 협약에 "설립 초창기이지만 협조체제로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상생하면서 모범적인 강진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성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협약식에 김동삼 이사장은 "3자간 업무협약으로 주민이 주도하는 사업에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제반장치가 확립됐다. 경제, 사회 네트워크에 협조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마을관리협동조합은 도시재생사업의 효과가 지속성을 갖도록 주민주도로 도시재생지역을 유지·관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주민을 조합원으로 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이다. 지난해 9월 창립총회를 갖고, 12월 국토교통부 설립인가를 마친 강진마을관리협동조합은 강진읍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조성된 마을게스트하우스 등 마을거점시설사업, 생활인프라를 활용한 주민 일자리 만들기 등 마을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2019년 개소한 강진군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주민역량강화사업을 추진 주민·행정간 중간자원조직 역할을 갖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