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만에 천연기념물 수달이 있다
강진만에 천연기념물 수달이 있다
  • 김철 기자
  • 승인 2021.01.15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김종찬씨 군동면 중산보에서 포착

 

강진만에 천연기념물 330호 수달이 살고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지난 14일 본사를 방문한 김종찬씨는 10일 오후 2시경 군동면 중산보 인근에서 촬영한 천연기념물 수달의 사진과 동영상을 전달했다.

김 씨에 따르면 파프리카 농장방면에서 4차선 도로 방면에서 두 마리 수달이 활동하고 있는 모습을 사진으로 담았다. 이어 한 마리 수달은 물속으로 들어가 장어를 잡아서 먹는 모습까지 생생하게 사진으로 남겼다.

김 씨는 최근 강진만 일대에서 독수리가 자주 나타난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를 찍기위해 강진만을 찾았다가 수달의 모습을 카메라에 포착했다.

수달은 족제비과의 수달아과에 딸린 포유류다. 매끈한 유선형의 몸에 발에 물갈퀴가 있고 이중구조의 털가죽은 방수 및 보온 기능이 매우 뛰어나다. 육식성으로 주로 물고기를 잡아먹는 수생태계의 최상위 포식자이다. 주로 하천을 따라 살아 활동 영역이 선형을 띠어 국내 전역에 분포해있다.

현장에서 문제점도 발견됐다. 두 마리의 수달이 놀고 있는 바로 옆에는 통발이 설치돼 수달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에 김 씨는 천연기념물 수달의 안전을 위해 강진군청과 해당 지역과에 사진을 전달해 통발철거를 건의했다.

김 씨는 "통발에 먹이가 있으면 수달이 들어가 잡힐수 있어 안전하게 살수있도록 강진군에 연락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