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탄 판매업소 모니터링 자살예방 앞장서
번개탄 판매업소 모니터링 자살예방 앞장서
  • 김철 기자
  • 승인 2021.01.03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판매업소 12개소 주기적 모니터링

 

강진군(군수 이승옥)이 번개탄 판매업소 12곳에 대해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전라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생명사랑 실천가게 12개소를 선정해 포스터를 부착하고 번개탄 보관함 및 번개탄 판매 봉투를 제작 보급하는 등 자살예방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번개탄을 보관함에 넣어 판매하는 등 진열 형태를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구매 접근성을 낮춰 자살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강진군보건소에서는 번개탄 판매시 보관함에 넣어 판매하는지 여부를 점검하고 번개탄 구입시 그 용도를 손님에게 물어보고 위험징후가 보이는 경우 보건소와 경찰에 연계할 수 있도록 홍보해 자살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런 모니터링과 홍보에 힘입어 자살징후가 보이는 손님에 대해 보건소와 경찰에 적극 연계하는 등 그 활약성이 뛰어나 관내 1곳의 판매업소가 전라남도에서 선정하는 올해 우수 점포로 선정돼 상을 받기도 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강진군 자살사망자는 6명으로 가스중독으로 인한 사망자가 자살사망자 대비 16.7%로 목맴, 농약음독에 이어 자살수단 3위에 해당됨에 따라 자살유해환경 차단 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군보건소는 분기마다 번개탄판매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이어나가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번개탄 판매업소와의 연계로 강진군의 자살예방사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