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남 의원, "수난구호 참여 민간인도 부상·사망시 보상해야"
김승남 의원, "수난구호 참여 민간인도 부상·사망시 보상해야"
  • 김철 기자
  • 승인 2020.11.09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구 김승남 국회의원이 지난 4일 수난구호 활동에 참여한 민간인에 대해 적절한 피해보상과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수상에서의 수색·구조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최근 어선의 노후화, 선원 고령화, 해양 레저객 등 해양사고 유발요인이 높아짐에 따라 해양사고 역시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해양사고는 신속한 대응이 생명구조와 직결되지만, 해경 함정 1척당 서울 면적의 10배에 달하는 바다를 관리하기 때문에 신속한 대응에 한계가 있다.

반면 민간 구조 실적은 2016년 674척에서 2019년 914척으로 지속 증가하고 있다. 일 평균 2만1천척 운항하는 민간선박이 구조에 참여할 경우 신속 대응이 가능해 국민 인명피해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민간 구조 실적이 늘어날수록 민간해양구조대원들의 사고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작년 5월에는 동해 사천항에서 정치망에 걸린 선박 구조업무를 지원하던 민간선박이 TTP와 충돌하며 물적 피해가 발생했고, 작년 1월에는 제주도 우도 해상에서 스크류에 감긴 선박 구조 활동차 예인 작업 중이던 민간인이 전치 16주의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그러나 현행법은 수난구호에 참여한 민간의 경우 손실보상 근거가 부재한 실정이다. 수난구호 관련 수당 및 실비 지급 대상에도 민간인은 제외돼 있으며 구호에 동원된 장비 소유자나 단체에 대한 보상 근거도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