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하고 살기좋은 강진으로 귀농하세요"
"친절하고 살기좋은 강진으로 귀농하세요"
  • 김철 기자
  • 승인 2020.10.12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센터 추석맞이 귀농 홍보]

 

체류형 귀농사관학교 통해 강진살기 체험...추석 명절 특별 홍보

농업기술센터가 귀농인 유치를 위해 추석맞이 특별 홍보 활동에 나섰다. 코로나19로 대면 홍보 어려움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대도시 시내버스와 버스터미널 전광판에 '강진군 귀농' 광고물을 게재해 귀농인 유치 및 지역 이미지 높이기에 나서고 있다.

홍보활동은 지난달 23일부터 오는 22일까지 한 달간이다. 먼저 광주광역시 시내버스 10대(후면 광고물 부착)와 부산서부버스터미널 전광판 1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광고문구는 강진군으로 귀농을 환영합니다와 2021년도 강진군체류형귀농사관학교 교육생 모집 내용을 담고 있다.

강진군귀농인협의회에서도 힘을 모으고 있다. 현수막을 활용한 추석 명절 귀성객에게 귀농을 홍보했다. 관내 유동인구가 많은 3곳에 우리의 선택이 옳았습니다라고 선배 귀농인들의 이야기를 현수막으로 알리고 있다.

 


강진군 귀농 지원정책 및 교육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타지역과 차별화된 체류형 귀농사관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크다. 예비 귀농인을 대상으로 주거공간과 농업 현장교육을 제공해 안정적으로 강진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다.

대상은 농어촌(읍·면) 이외의 도시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만65세 이하의 도시민은 신청기간 내에 접수(2021년도 입교자 모집은 2020년 11월부터 시작)를 하고 있다.

귀농사관학교 시설도 다양하다. 원룸 9평형(29.4㎡) 6세대, 원룸 10평형(34.3㎡) 5세대, 투룸 15평형(50.5㎡) 1세대로 구성된 숙박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비용은 매월 9평 15만원, 10평 18만 원, 15평은 25만원이다. 방마다 TV, 옷장, 인덕션, 싱크대, 화장실 등이 설치되었고 나머지 물품들은 개별 지참해야 한다.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신축) 융자지원 사업도 이용할 수 있다. 신청자격은 만65세 이하, 농촌지역 전입일 기준으로 1년이상 농촌 외의 지역에서 거주한 자, 교육 100시간 이상 이수한 경우에 해당된다.

농업창업은 대출금리 2%,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 3억원 한도이고 주택구입은 대출금리 2%,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 7천500만원 한도이내에서 지원된다.

농업창업은 농지 및 농기계, 농업용 1톤 화물자동차 구입, 농업기반 시설, 축사 신축 및 개보수, 가축입식 등이 가능하고 주택구입은 단독주택 150㎡이하 주택 구입 및 신축에 사용할수 있다. 이는 정부의 보조이다.

여기에 강진군만의 귀농정착 보조사업과 귀농인 보금자리 마련 보조사업이 있다. 귀농인의 농업 규모 확대 및 기반 기능 강화를 위해 추진되는 귀농정착 보조사업은 전입년도 다음해로부터 강진군 거주 기간이 3년 미만인 귀농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시설하우스 및 저장시설 설치, 농기계 구입에 농가당 최대 1천5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최대 10농가를 지원한다.

귀농인 보금자리 마련 보조사업은 주택 수리 및 신축 관련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귀농정착 보조사업과 마찬가지로 전입년도 다음해부터 강진군 거주 기간이 3년 미만의 귀농인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개소 당 최대 500만원을 보조하고 있으며 최대 10가구를 지원한다.

다양한 귀농인 교육도 이어진다. 신규 농업인 현장실습교육은 귀농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이다.  귀농 경력 5년 이상의 선도귀농인과 신규농업인 간 멘티-멘토로 연계해 매달 20일 이상 농업기술 전수 교육을 실시한다.

5개월 간 선도농가에게 월 40만원, 귀농연수생에게 월 80만원의 교육보상금을 지급한다.

여기에 주작목 배움교실, 1:1 맞춤교육, 유기농 실용 전문가 과정 등이 운영돼 귀농인들을 돕고 있다. 자세한 귀농문의는 농업기술센터 귀농지원팀 430-3645~7번까지로 문의하면 가능하다.

 




체류형 귀농사관학교는 ?
체류형 귀농사관학교는 지난 2018년 11월 매입 완료한 칠량초 송로분교장(강진귀농사관학교)을 기숙 시설로 설치하여 체류형강진귀농사관학교로 전환해 운영을 시작했다.

장소는 칠량면 구로길 36으로 지난해 8월부터 11월 30일까지 4개월간 운영됐다. 규모는 대지 9,789㎡, 본관 805.5㎡, 별관 221.77㎡에 청년농업인 경영실습 임대농장(2,100㎡), 유기농 자재 자가 제조 실습장 및 농기구 보관 창고(126㎡)가 자리하고 있다.

체류시설은 12세대(본관 리모델링 6실, 증축 6실), 예비귀농인 게스트하우스 1실, 교육장, 소회의실, 세탁실 등을 갖추고 있다. 숙박시설에는 TV, 냉장고, 가구 등이 갖춰져 있어 별도로 필요하지 않고 식생활용품 등을 가지고 오면 생활이 가능하다.

임대료는 주택과 텃밭을 합한 금액으로 원룸형 보증금 30~50만원, 월15~25만원을 내면된다. 단독형은 보증금 40만원에 월 18만원을 내야하고 기타 공공요금은 개별이나 자치회에서 공동부담한다.

교육생들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받게 된다. 먼저 신규농업인 현장 실습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선도 농업인을 멘토로 작두콩, 딸기, 장미, 버섯 등 교육을 받고 귀농인 교육 이수시간을 인정받을수 있다.

매주 화요일, 귀농사관학교 강당에서는 실용 유기농 전문가 과정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주작목 배움교실은 작목과 일정에 따라 진행된다. 또 강진군농업기술센터 교육과 귀농인협의회 운영교육, 전라남도농업기술원 운영 교육 등을 받게 되고 모두 교육시간으로 인정 받을수 있다.

이와 함께 농업 농촌에 대한 이해와 지역 주민과의 소통 등 융화 교육, 농지 및 주택 등 부동산 정보와 건축물 인허가 정보 등 농촌 정착을 위한 실생활 교육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