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로] 바이러스 의 꿈 (virus)
[다산로] 바이러스 의 꿈 (virus)
  • 강진신문
  • 승인 2020.09.28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한 _ 수필가

「장자(莊子)가 낮에 꿈을 꾸었다. 그런데 꿈속에서 자기가 호랑나비가 되어 날고 있었다. 이리저리 날아다니다 잠을 자고 있는 노인을 보았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니 그 노인이 자기 자신 인 것이다. 꿈을 깼다. 그리고 혼란을 느꼈다. '장자 자기가 나비 꿈을 꾼 것인가, 나비가 장자 꿈을 꾸었던 것인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장자의 호접몽(胡蝶夢)이다.」

가을이다. 긴 장마와 무더위가 끝나고 밤공기가 제법 시원하다. 뜰에 나와 하늘의 별들을 쳐다보며 부질없는(?) 생각을 해 본다.

저 밤하늘에 떠 있는 수 억개의 별들 중 이 지구와 같은 별이 있을 것이라는 것은 현대 과학자들의 공통된 추측이다.

그런데 그 별에서 지금의 나처럼 어떤 한 인간(?)이, 이 지구라는 별을 바라보고 있다. 빛의 속도로 가도 수십 수백 년이 걸린다는 우주공간에서 본다면 지구의 우리 인간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바이러스 일 것이다.

그리고 80억마리의 바이러스가 꾸물대는 이 지구를 천체 망원경으로 보면서, 지구의 생명이 다해가고 있는 것을 안타까워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저러면 안 되는데, 우선 값싸고 편리한 에너지라고 계속해서 원전을 만들면 저 별의 한 가운데 끓고 있는 용암이 분출하던가, 아니면 지진 같은 천재지변으로 인해 발전소를 건드릴 수 있으며 그러면 그들의 종말이 올지도 모르는데.

-저러면 안 되는데, 석탄과 석유를 끝간대 없이 캐내어 그걸 이용해 에너지를 이용하면 거기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로 결국에는 인류를 포함해서 동식물 모두가 사라질지도 모르는데.

-저러면 안 되는데, 국민을 위해서는 자기만이 할 수 있다며 감언이설로 대표자가 되어 자신들의 배를 불리고, 자기의 입신을 위해서는 어떻게든 파당을 만들어 싸우고 있는 저 교활한 정치바이러스들은 결국에는 전쟁도 불사 할 것이고, 그 결과는 저 별을 불지옥으로 만들지도 모르는데 라고 하면서-.

학자들은 우리가 사는 이 지구의 역사를 약 45억년 정도로 잡고 있다. 여기에 약 100만 종의 동물과 40만 종의 식물이 함께 살고 있다.

그런데 20만년의 짧은 역사를 갖고 있는 단 한종의 인간들 때문에 이 별의 생명이 끝나려고 하고 있다.

지금 지구는 시시각각 예전과는 다른 환경의 변화가 생기고 있다. 굳이 빙하가 녹고 생태계가 파괴되면 머지않아 이 별에 큰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학자들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우리는 이상기후나 생태계의 변화 등으로 그것을 체감한다.

지금 지구시계는 11시 58분으로 2분여를 남기고 있다. 두뇌에 의지한 인간들의 끝없는 탐욕으로 얻어지는 업보인 것이다.

작금에 그들에게 코로나라는 왕관모양의 바이러스가 출몰하여 7개월여를 시달리게 하고 있다.
처음엔, 아무려면 비말(飛沫}로 전파를 한다는데 21세기 첨단과학으로 어찌하지 못 하랴 했었다. 그리고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이런 시골구석까지야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그게 아니다. 시시각각 그 위험이 가까이 다가온다. 어렸을 적 과학시간에 선생님은 말했었다. 언젠가는 인류가 바이러스에 의해 종말을 고할 것이라고-.

그러나 그때는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한다고 그냥 흘러 들었다. '사람은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고 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 불어나 언젠가는 식량 때문에 인류가 멸망할 것'이라는 저 유명한 맬더스의 인구론도 예측이 빗나갔는데 뭘, 하면서-.

이 지구상에 창궐하고 있는 바이러스의 종류는 많다.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독감이나 간염바이러스 등 을 비롯하여 콜레라, 에볼라, 인프루엔자, 페스트 등 수 도 없이-.

이들이 지속적으로 인간을 위협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인간이 백신을 만들어 항체가 몸에 생기면 모습자체를 바꾸거나 지금보다 수십 수백배 강한 괴 바이러스가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숱한 생물이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이 지구라는 별이 탐욕스런 인간바이러스들로 인해 먼저 사라질 것인가, 아니면 병원체바이러스로 인해 인간들이 더 먼저 사라질 것인가? 지구라는 이 별을 하루하루 파괴해 가는 우리자신이 바이러스인가? 인간을 향해 공격해 오는 저 코로나와 같은 작은 물질이 바이러스인가? 가을밤 장자의 호접몽을 생각하며 해 보는 바이러스의 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