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하고 은은한 망고 맛 강진산샤인머스캣을 아시나요"
"달콤하고 은은한 망고 맛 강진산샤인머스캣을 아시나요"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09.06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
지난 1일 본격적인 출하를 시작한 도암면 신평길에 위치한 만덕포도농원 홍청용 대표가 정성껏 재배한 포도 품종인 샤인머스캣 청포도 봉지탈피작업을 갖고 있다. 22년의 포도농사 노하우로 재배된 샤인머스캣 청포도는 당도 20브릭스 이상을 자랑한다.

 

만덕포도농원·월출산케이리농원·투게더농장..각각 다른 비법농법으로 재배
강진농업기술센터 꾸준한 연구, 과육 단단하고 맛 탁월


한국에서는 지난 2006년에 처음으로 식재돼 알려진 씨 없는 포도로 불리는 달콤 상큼한 샤인머스켓이 지역농가에서 성공적인 재배로 본격 출하되고 있다. 껍질째 먹을 수 있는 포도 품종인 샤인머스켓은 청포도로 향이 좋고 씹을수록 망고 맛이 나 망고포도로도 불린다.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 회원농가 도암면 만덕포도농원은 지난 1일부터 당도 높고 맛 좋은 샤인머스캣 출하를 시작했다. 성전면 투게더농장과 월출산케이리농원에서도 오는 10일경부터 농장의 재배비법으로 키운 과육이 단단하고 맛이 탁월한 샤인머스캣 출하를 시작한다. 지역 샤인머스캣 재배 3농가는 소비자의 선택, 시장에서의 주도권 등을 고려하여 꾸준한 연구를 통해 최상품 샤인머스캣을 내놓았고, 가격은 농가마다 편차가 있다.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회장 박충진)의 시작은 강진농업기술센터 원예연구팀에서 기후 온난화 대응 및 관광사업발전을 위해 연중 소비자판매 유망과수를 육성하는 사업을 추진하였다. 이에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지난 2019년 미래유망과수사업으로 특유의 단맛과 소비성이  높이 평가돼는 아열대과수 샤인머스캣 포도를 농가에 도입했다. 이와함께 지역에서 포도농사를 짓고 있는 농가에 알려 6명으로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를 출발했다.

올해는 회원이 늘어나 15명이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에서 포도를 경작하며 활동중이다. 회원들을 위해서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에서는 재배기술교육, 선배재배농가를 강사로 초빙해 재배 노하우 배우기, 샤인머스캣 선진지견학 등을 년 10여차례 추진해 품질향상에 힘썼다. 또한 연구회 밴드를 개설해 포도농사 정보 등을 공유하며 품질 좋은 포도생산에 주력했다.

이러한 다각적인 노력으로 지역 3농가에서 샤인머스캣 포도 출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에서는 소비자에게 일정한 맛을 제공하고자 출하기준은 17브릭스 이상으로 정해 두었다. 이와함께 출하를 앞둔 농가는 농업기술센터 원예연구팀과 방문해 수확 전 브릭스를 측정하는 깐깐한 출하지도로 최고의 강진산샤인머스캣 포도를 내놓고 있다.

현재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에는 강진군과 전남에서 샤인머스캣 포도재배를 1호로 시작한 만덕포도농원 홍청용 대표가 활동하고 있다. 홍 대표는 22년의 포도농사 노하우를 포도 농사를 시작한 신규농가에 제공해 강진군을 아열대과수 샤인머스캣 단지로 육성해 나간다.
현재 홍 대표의 1천여평의 비가림하우스에는 샤인머스캣 포도 묘목 300주에서 재배한 알이 굵고 단맛이 강하며 탱탱한 식감이 특징인 고품질의 샤인머스캣이 출하되고 있다. 올해는 봄철 냉해피해로 생산량이 감소하여 총 5t여 출하가 전망되고 있다.

홍 대표가 도입한 샤인머스캣은 100년만에 하나 나올까 말까한 좋은 품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도는 20브릭스 이상을 자랑한다. 이는 망고 맛이 나는 20브릭스 이상이 나와야 판매하는 홍 대표의 깐깐한 고집 때문이다. 또한 알갱이도 너무 비대하면 맛이 떨어져 평균 10~12g정도로 키워낸다.

지난 98년 홍 대표는 만덕 신평길에 터를 잡았다. 그때 나이는 63세로 농업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지만 과감한 변화를 시도하였다. 직접 노지 1천여평에 포도 묘목을 식재하였다. 하지만 지난 2014년 수입 과일에 밀려 포도가 사양길에 접어들었고 포기에 직면했다.

그때 (사)한국포도회 회장이 샤인 머스캣을 소개했다. 실험적으로 샤인머스캣 가지를 가져와 모수를 만들어 접목해 심고,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토양 조성에 집중하면서 본격적인 재배에 들어갔다. 5년만에 1천평의 부지에 300주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만덕포도농원은 3년간 숙성시킨 소두엄을 퇴비로 사용하고 뿌리 가지치기 등 차별화 된 재배방식을 통해 상품성을 높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 직거래 방식으로 판매하며 샤인머스켓 4㎏ 한박스에 6만원이다. 문의는 061-434-3478, 010-3613-3478번.

성전면 월남마을에 위치한 김기백 대표가 운영하는 월출산케이리농원에서도 본격적인 샤인머스캣 포도 출하를 앞두고 포도 관리가 한창이다. 3천평의 비가림하우스시설 부지중 2천500여평에는 샤인머스캣 품종이 재배되고 있다. 일부 500평에는 썸머블랙 등 16품종의 포도가 김 대표의 꿈과 함께 영글어 가고 있다.

농가와이러리(포도주 양조장)가 꿈인 김 대표는 이 꿈을 실현하고자 10년간 배웠고 와인제조기술 보유자이다. 여기에 와인용포도 5종도 재배하면서 농가와이러리에 다가가면서, 샤인머스캣 음료생산까지 염두하고 있다. 김 대표는 샤인머스캣 재배에는 미생물농법을 활용한다. 이는 미생물이 잘 번식해 높은 당도의 포도가 생산되도록 하는 농사법이다. 일주일여 출하를 앞둔 샤인머스캣 당도는 18브릭스 이상을 고집하며, 올해 수확량은 8t정도 예상하고 있다. 문의는 010-5081-0508로 하면된다.

성전면 성전리에 위치한 투게더농장에서도 오는 10일경 샤인머스캣 출하를 앞두고 있다. 수입 과일 증가로 포도 소비량이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포도산업이 악화돼 어려움이 컸다는 최병열 대표. 이에 맞서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신품종 확대 재배를 통해 새로운 농가소득을 창출해 낸 최 대표는 지난 2018년 샤인머스캣 재배를 시작하였다.

전남 장성에서 재배중인 샤인머스캣 포도 재배달인인 형님의 농장에서 일하면서 재배기술, 사양관리 등을 전반적으로 익혔다. 배움을 기반으로 지난 2019년도에 900평의 비가림시설하우스에 샤인머스캣 묘목을 식재하였고 따뜻한 강진군의 날씨를 활용하여 알이 굵고 당도가 높은 최고의 상품으로 키워낸다.

최 대표는 샤인머스캣 재배에는 저농도 바닷물을 잎에 처리하는 바닷물 농법과 유황처리로 당도를 향상시켜 고품질로 재배·생산해 낸다. 올해 첫 수확을 시작한 최 대표는 샤인머스캣 포도는 최고의 맛 좋은 포도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자 18브릭스를 넘지 않으면 수확하지 않는다. 문의는  010-2376-8244로 하면된다.

성전면 송월리 투게더농장

 

성전면 월남리 월출산케이리농원
도암면 신평길 만덕포도농원
도암면 신평길 만덕포도농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