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에서 공동교육과정 운영위원회 개최
강진고에서 공동교육과정 운영위원회 개최
  • 김철 기자
  • 승인 2020.07.2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로 향하는 고교 교육의 혁신 모델 발굴

 

지난 15일 강진고등학교(교장 정한성)에서는 전라남도교육청 중등교육과 주관으로 '고교학점제 서남부권연합 선도지구 공동교육과정 운영위원회'가 개최되었다.

고공위에서는 선도지구 내 7개 고등학교의 교감과 교육과정부장이 함께 하여,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진지한 협의 시간을 가졌다.

그 결과 강진고등학교의 국제경제와 정보처리와 관리 2과목, 장흥고등학교의 인체의 구조와 기능, 드로잉 2과목, 해남고등학교의 영상제작의 이해 1과목의 공동교육과정 개설이 확정되어 타 학교 학생의 수강신청을 받기로 하였다. 심리학, 경제수학 등은 추가적 협의를 통해 개설 여부를 확정하기로 했다.

한편 소규모 학교이면서 거리상 공동교육과정 참여가 어려운 화원고, 성전고, 관산고 등에 대해서는, 일과 중 온·오프라인 강좌가 동시에 진행되는 교육과정 개설 방안에 대한 협의도 진행되었다.

이번 협의회 진행의 핵심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두고 학생들의 수요 맞춤형 교과목을 개설할 수 있는 환경을 미리 조성하자는 것이다.

지역 간 교육 격차의 사전 예방을 위한 고교학점제 운영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개별학교의 역량을 넘어 지역 내 교육청, 지자체, 대학 등 다양한 주체들 간의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미래로 향하는 고교 교육의 혁신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강진고에서는 1학기 때 기계공학이나 로봇공학 자동차 공학 등을 전공할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계일반의 공동교육과정을 개설하여 해남고 학생들과 함께 수업이 이루어진 바 있다.

이번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한 정재헌(강진고 3)은 "로봇공학과에 진학하고 싶은데, 학교에서 기계일반과목을 개설해 주어 진학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학교에 개설된 공학일반도 열심히 하여 나의 꿈을 현실로 만들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진고는 지난 4월에도 전라남도교육청 고교학점제 업무담당자, 선도지구 일반고 교감, 선도지구 교육지원청 장학사 등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교학점제 서남부권연합(강진, 해남, 장흥) 선도지구 공동교육과정운영위원회가 개최되었다.

위원회는 교육부 공모와 심사를 거쳐 지정받은 전남 서남부권연합 선도지구내 학교의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협의하고자 개최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