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군정 발전 아이디어, 강진 발전의 밑거름이 됩니다!
[기고] 군정 발전 아이디어, 강진 발전의 밑거름이 됩니다!
  • 강진신문
  • 승인 2020.07.0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미라 _ 강진군청 기획홍보실

생활 속 불편 사례부터 중장기적 발전을 위한 거시적 사업 제안까지 강진에 대한 애정을 기반으로 한 자유로운 의견 제시는 강진 발전의 단단한 초석이 된다. 특히, 군민과 공직자의 아이디어 제안은 더욱 풍요로운 강진을 만드는데 있어 필수적 요소이다.

최근 우리 강진군은 '더불어 행복한 강진'을 위한 상반기 군정 발전 아이디어 공모 심사를 완료하고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심사 결과 군민과 공무원들의 우수 제안 25건이 최종 선정됐다.

공모는 지난 4월 초 시작돼 5월 1일까지 약 1개월간 접수를 받았다. 참여가 저조하면 어쩌나 걱정한 것과 달리 강진군에 대한 애정과 관심으로 분야를 아우르는 뜨거운 호응과 참여가 이어지며 총 226건의 제안이 접수되었다. 

수많은 아이디어들은 창의성, 실용성, 경제성, 능률성 등 다양한 심사기준을 바탕으로 민간인과 전문가로 구성된 제안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2월 28일부터 6월 11일까지 개별 평가에 들어갔다. 이에 상위 57건의 예비 우수제안을 선정할 수 있었다.

이후 6월 19일부터는 소회의실에서 부군수님의 주재로 '2020년 상반기 군정발전 아이디어 제안 심의회'가 열렸다. 제안심사위원과 실과소장,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심의회에서는 상위 57건의 예비 우수 제안을 사업 추진의 실효성을 바탕으로 면밀하게 분석해 제안 가치를 심사했다. 추후 강진 군정에 어떻게 접목해 반영시켜 나갈 수 있을지를 중점적으로 살폈다.

이에 최종적으로 25건이 우수 제안으로 선정됐다. 은상 1건, 동상 1건, 장려상 5건, 노력상이 18건 선정됐다.

이번 심사 결과 최고상인 은상을 수상한 아이디어는 강진지역의 가우도 수제맥주 브루어리 개발 건이다.

군민 제안자는 강진군의 우수한 발효산업과 농산물 가공을 통한 일자리 창출, 지역 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이 같은 아이디어를 제안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심사위원회 또한 수제 맥주라는 이색 아이템이 관광자원으로서 소득향상에 긍정적 효과를 끼치게 될 것이라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더불어 최고 품질과 높은 선호도로 강진 대표 특산물로 손꼽히는 쌀귀리를 이용해 이색적인 수제 맥주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 또한 높게 평가했다.

수제 맥주 브루어리 외에도 도로변 경계석 형광 스티커 부착건, 자전거 도로 구간별 테마 및 명칭 설정건, '강진 묵은지' 산업 육성을 위한 제안 등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강진군에 대한 애정으로 아이디어 제안에 참여해 주신 모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작은 퍼즐 조각이 맞춰지며 결국 아름다운 큰 그림이 완성되듯 적재적소 빈 곳을 메꿔주며 강진의 이음새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아이디어들은 더불어 행복한 강진공동체 조성을 위한 훌륭한 단초가 되어 주었다. 우수 제안은 담당 과와 실무 협의를 거쳐 군정에 반영시켜 나갈 계획이다.

강진군 하반기 군정발전 아이디어 제안 공모는 10월경 진행될 예정이다. 상반기에 보여주신 뜨거운 관심과 참여가 하반기에도 그대로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더욱 발전하는 강진을 위해 또한 더욱 살기 좋은 강진을 위해 보다 많은 군민들이 '더불어 행복한 강진, 군민이 주인입니다'강진군 슬로건처럼 자유롭게 군정해 참여해 의견을 제시해 주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