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통(通)하려면 계속 들려주세요!
[기고] 통(通)하려면 계속 들려주세요!
  • 강진신문
  • 승인 2020.06.14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이슬 _ 기획홍보실 기획팀

"내일의 변화는 당신의 이야기로부터"
2019 가구주택기초조사에서 쓰인 이 문구는 올해 11월에 실시될 2020 인구주택총조사에서도 연이어 활용될 예정이다. 당신의 이야기는 더 나은 내일로 돌아온다는 뜻으로 많은 이들의 통계조사 참여를 요청한 슬로건이었다.

저 문구를 처음 마주했던 순간을 기억한다. 정중하면서도 간곡하게 국민들의 참여를 요청하는 한 줄의 문구에 가슴 한구석이 찌르르 저려왔기 때문이다.

사실 내게 통계는 막연한 개념이었다. 특정 기준에 의해 단순한 수치를 나열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뉴스나 신문, 광고, 보고서 등 생활 모든 곳곳에 숨 쉬듯이 활용되는 통계이지만 그 중요성을 잘 알지 못했다. 업무를 맡고 나서도 체감하지 못했는데, 일을 할수록 통계가 꼭 필요한 것임을 느낀다.

당장 기초적인 통계가 나오지 않는다면 세상의 많은 글과 정보는 바탕 근거가 없어져 설득력을 잃게 될 것이다. 정확한 기초와 근거 없이 수립된 정책은 정작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며, 이는 막대한 국가적 예산낭비로 이어질 것이다.

꿋꿋하게 조사를 실시하고 또 성실히 응답해준 누군가 덕분에 통계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졌고, 더 나은 정책으로 활용될 수 있었던 것이다.

사전적 의미의 통계란 어떤 현상을 종합적으로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일정한 체계에 따라 숫자로 나타냄을 의미한다고 한다. 이 숫자가 나타내는 특성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파악하고, 심지어 미래의 예측도 가능해진다.

따라서 통계청에서는 매년, 매 주기마다 다양한 주제의 통계 조사를 실시한다. 이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정책 수립 및 평가,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및 학술연구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통계청에서 주관하고 지자체에서 해마다 조사원을 통해 실시하는 통계조사로는 전국사업체조사, 광업제조업조사, 사회조사 등이 있다. 5년 주기마다 실시되는 총조사로는 경제, 인구주택, 농림어업 등이 있는데, 올해 연말에는 인구주택총조사, 농림어업총조사가 실시될 예정이다. 현재 군에서 4일부터 진행 중인 전국사업체조사는 이번 달 29일까지 산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 사업체 3,761개 대상으로 실시된다.

올바른 국가 경제정책의 수립을 위해서는 정확한 통계조사가 뒷받침돼야만 한다. 의사결정의 기반이 되는 통계를 위해 앞으로 실시될 통계조사에 적극적인 참여와 응답을 간곡히 부탁드린다.

번거롭겠지만 조금의 시간만 내어준다면 당신의 말과 생각이 현실이 되어 세상과 통하게 될 것이다. 통(通)하려면 앞으로도 계속 당신의 말씀을 들려주시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