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우리 함께 희망찬 강진 만들어 갑시다
[신년사] 우리 함께 희망찬 강진 만들어 갑시다
  • 강진신문
  • 승인 2020.01.13 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옥 _ 강진군수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자랑스러운 향우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풍요와 다산, 기회와 희망의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 군민 여러분의 모든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올해도 군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고, 민선7기 역점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계획을 잘 수립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기업 유치를 통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취업과 연계시켜 나가겠습니다.

일자리는 우리 시대의 최대 과제입니다. 국가적으로 저출산·고령화·저성장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젊은이는 꿈과 직장을 찾아 농촌을 떠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역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군정의 최대 목표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두고, 강진산단 활성화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그 동안 군민과 공직자들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노력이 어우러지면서, 저조한 산단 분양률을 불과 1년 만에 100%로 끌어올려 일자리 창출의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산단 가동을 본격화하겠습니다. 군민 우선 채용을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근로자를 위한 주거시설 확충과 우수 인력 채용 등 기업과 구직자간 연계를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체류형 관광지로 개발하겠습니다. 우리 군은 풍부한 문화유산과 관광자원이 있음에도, 여전히 스쳐 지나가는 관광지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에 올해를 「관광객 500만 명 시대를 여는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머물다 가는 관광지'로의 전환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가우도 일대는 민자 유치를 통하여 남해안의 거점 관광지로 개발하고, 강진만 생태공원과 지방 정원도 특색 있게 조성하겠습니다. 학생 위주로 운영해 오던 푸소(FU-SO)체험을 일반인으로 확대 발전시키고, '2020 세계 대학 역도 선수권 대회'도 성공적으로 치르겠습니다.

군민의 삶과 직결되는 1차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가공과 유통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벼 품종인 '새청무'를 우리 군의 고품질 브랜드쌀로 선정·재배하고, 전통술과 떡류 가공으로 새로운 농가 소득과 일자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초록믿음 강진군직거래센터를 중심으로 농어업 생산자단체와 농·수·축협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고정고객 8만 여명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판로 확대와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기반시설을 확충하여, 모든 지역이 고루 잘 사는 강진군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강진읍을 비롯한 전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하여 모든 사업들을 차근차근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농촌 공공임대주택사업,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 등 대규모 지역개발 공모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중앙로상가와 연계한 구도심은 상권 활성화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골목골목 마다 사람이 몰려들어 경제가 활성화되는 문화, 관광 강진을 만들겠습니다.

강진읍 중심의 대형 개발사업의 파급효과가 강진군 전역으로 확산되도록 교통망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까치내재 터널 공사를 비롯하여 광주~강진 간 고속도로, 국도23호선 확포장 공사, 목포~보성 간 남해안철도 공사 등으로 새로운 교통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더불어 행복한 복지공동체 실현을 통하여 군민의 행복지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어르신들이 무료하지 않고 건강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노래·레크리에이션·한글학교 운영 등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의 적성과 능력을 감안하여 공공형 일자리를 확대하고, 치매안심센터 운영으로 초고령화 시대, 백세 시대에 대비해 나가겠습니다.

이 밖에도 군민안전보험 가입, 100원 마을택시 확대, 1,000원 농어촌버스, 고령 운전자 안전교육 등 교통복지 분야도 소홀함이 없도록 적극 추진해 가겠습니다.

아이와 부모, 어르신, 농어업인, 소상공인 모두가 잘 사는, '더불어 행복한 강진' 실현을 위하여 소통과 화합으로, 우리 함께 희망찬 강진을 만들어 갑시다.새해에는 이 모든 성과가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보탬이 되고, 더욱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