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구에는 장애물을 놓으면 안돼요
비상구에는 장애물을 놓으면 안돼요
  • 김철 기자
  • 승인 2019.12.15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소방서, 비상구 신고포상제 연중 운영

강진소방서(서장 정대원)는 화재발생이 높아지는 겨울철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로 인한 인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문화 및 집회시설, 판매시설, 운수시설, 숙박시설, 위락시설, 복합건축물, 다중이용업소 등 7개 시설을 대상으로 신고포상제를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소방시설 관련 불법행위는 소방시설용(비상)전원을 차단하거나 고장 난 상태로 방치하는 행위, 소방시설 작동시 소화배관을 통하여 소화수(소화약제)가 방출되지 아니한 상태를 방치하는 행위, 소방시설에 대하여 폐쇄·차단(잠금 포함)등을 하는 행위, 비상구를 용접하거나 임의로 조작하여 자동으로 작동되지 않도록 하는 행위, 복도·계단·출입구·방화문을 폐쇄·훼손하거나 장애물을 설치
하여 피난 또는 방화문의 기능에 지장을 주는 행위 등이 해당 된다.

신고방법은 '전라남도 소방시설 등에 대한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운영조례'에 따른 신고서에 증명자료를 첨부하여 소방서 방문·우편·팩스 등의 방법으로 전남소방본부장 또는 강진소방서장에게 신고하면 된다.

불법행위가 신고 접수되면 현장확인과 포상심의심원회 심의를 거쳐 신고자에게 1회 포상금 5만원(현금 또는 온누리상품권)을 연간 300만원 한도로 지급하고 불법행위자에 대하여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강진소방서 관계자는 "도민이 안전하고 화재 시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위법사항 발견시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