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보성 남해안철도 전철화 확정
목포~보성 남해안철도 전철화 확정
  • 김철 기자
  • 승인 2019.12.02 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완공 예정, 목포~부산 2시간 40분대 왕래 전망

전라남도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목포~보성 남해안철도 전철화 사업이 '사업계획 적정성' 판정을 받아 오는 2022년 완공할 수 있게 됐다고 27일 밝혔다. 목포~부산 간 2시간 40분대 왕래가 가능해진다.

목포~부산 간 남해안철도 중 부산에서 순천까지는 복선 전철화가 완료 또는 공사 중이다. 경전선 광주송정~순천 구간은 전철화를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재 미개설 구간인 목포~보성 간의 경우 단선 비전철로 추진 중이다. 열차 운영의 효율성 제고 및 철도교통의 편의 제공을 위해 전철화가 절실했다.이 때문에 전라남도는 그동안 남해안철도 건설과 전철화 사업이 동시에 추진되도록 국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을 수차례 방문해 건의했다.

일반철도 건설 후 전철화 공사를 추가하면 중복 비용이 400억 원에 이르고 동시 시공시 B/C가 1.10으로 경제성도 확보할 수 있어 정부재정의 효율적 집행과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하다는 논리로 적극적인 설득활동을 벌였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에서 전철화 사업비 반영을 위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대상사업으로 확정하고, 올 1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조사를 진행했다. 당초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천506억 원을 요구했으나, 조사 결과 설계비 등 72억 원이 조정된 1천434억 원이 적정한 것으로 검토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