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함께 하는 다산 두레망을 아시나요"
"다함께 하는 다산 두레망을 아시나요"
  • 김철 기자
  • 승인 2019.12.02 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 강진경찰, 다산두레망으로 민경 공동체 치안 확산

 

군민, 경찰의 치안 정보 공동체...치안 사각지대 방어, 정보 공유

강진경찰서(서장 김선우)는 최근 전국에서 최초라고 자부하는 '다산두레망'이라는 두레를 운영하면서 지역민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강진경찰서 다산두레망은 현재 20개 단체, 737명과 총 20회 문자 발송으로 연인원 8천606명과 치안정보를 공유하는 등 강진 군민 누구든 요구하는 치안정보를 공유하는 강진군민과 경찰의 치안 정보 공동체 망이다

다산두레망은 마을이장, 집배원, 모범운전자회, 노인회, 여성단체, 지역 봉사단체, 청년회 등 여러 단체로 구성되고 구성원들은 치안 사각지대를 방어하고 경찰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시골 경찰의 부족한 인력만으로 해결이 힘든 여러 분야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

실제 사례로 최근 야간 10시에 집을 나간 102세 미귀가 할머니를 다산두레망의 이장과 청년회의 도움으로 신속히 발견한 사례가 있다. 

여기에 경운기 운전 단독사고로 크게 다친 노인을 두레망 구성원의 신고로 신속히 구조한 사례 등을 볼 때 다산두레망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 하고 있는지 짐작하게 한다.
강진군 인구가 3만5천명으로 이중 31.4%인 1만1천여명이 65세 고령으로 치매노인 등 가출인 발생 빈도가 높은 치안 여건을 감안할 때 향후 다산두레망의 힘은 막대하게 발휘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강진경찰서 각 부서에서는 다산두레망을 통해 범죄 예방 관련 각종 노인 교통사고 예방, 보이스피싱 사기 예방 및 대처 방법 등을 홍보함으로 범죄 발생 이전 주민들 스스로 범죄에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함으로 주민 안심 정보망으로의 역할도 톡톡히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산두레망은 강진경찰서에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를 제출하고 가입을 하면 누구나 최
근 치안 정보 등의 문자를 받아 볼 수 있는 간편한 시스템이다.
주민들은 "강진경찰서에서 군민과 함께하는 정보망을 구축해 주셔서 감사하고 더 안전한 강진을 위해 다산두레망이 잘 운영되기를 바란다"며 응원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선우 강진경찰서장은 "'주민협력, 공동체 치안'은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많이 보편화 된 시책으로 경찰의 힘은 시민의 지지와 존중으로 비롯되는 것과 같이 다산두레망은 더 많은 정보를 시민에게 제공함으로 시민 지지와 주민 존중의 실질적인 역할을 하고 부족한 경찰 인력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치매노인 발견, 실종아동 찾기, 범죄 행위자 조기 발견 등에서 커다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경찰이 시민이고 시민이 곧 경찰이다라는 말과 같이 강진 군민 전체가 치안현장에서 함께하는 실질적인 시민 경찰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