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청자촌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사설]청자촌을 세계문화유산으로
  • 김철
  • 승인 2019.11.19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은 (재)민족문화유산연구원(원장 한성욱)이 조사한 '강진 고려청자요지'(사적 제68호)에서 수만 점의 청자편이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고려청자 선별장과 타원형의 벽돌가마(만두요)인 고려청자 가마를 발굴했다고 밝혔다.

선별장이 확인된 장소는 대구면 사당리 126번지 일원으로 최고 전성기에 고려청자를 생산했던 핵심장소로 평가되고 있는 곳이다. 이번 2차 발굴조사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고려청자 선별장'과 초벌품을 전문 생산한'타원형의 벽돌가마(일명 만두요)'1기, 고려청자 제작과정을 알 수 있는 공방지 1동, 이를 둘러싸고 있는 건물지 배후 축대(築臺, 높이 쌓아올린 대나 터) 시설과 담장
시설 등도 확인되어 역대 최고의 발굴 성과를 올렸다고 평가 받고 있다.

'고려청자 선별장'은 1964년부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조사한 건물지 배후에 분포하고 있으며 기와 건물지 주변으로 약 1,000㎡의 넓은 범위에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수만 점의 청자조각이 확인되고 있어 최고급 명품청자의 완성품을 납품하기 전에 선별했던 장소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는 최초로 확인되고 있는 초벌구이 전용 '타원형의 벽돌가마(일명 만두요)'는 벽돌과 기와를 이용하여 구축한 원형의 형태로 발굴되고 있다. 특히 가마 연소실(불을 때는 곳)과 주변에서는 초벌편이 다량 출토되고 있어 초벌구이를 전문적으로 생산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갈수록 조사를 통해 전국 최고의 청자요지로 청자촌이 밝혀지고 있다. 더많은 용역과 조사를 통해 청자촌의 보물을 찾아내야한다. 이러면서 세계문화유산으로 더욱 바삐 움직이는 청자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