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떳떳하게 공무원, 은행원 합격했습니다"
"떳떳하게 공무원, 은행원 합격했습니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9.11.11 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 작은학교의 기적 병영상업고등학교

 

2019년 국가직 9급 공무원, 우리은행 고졸 특별 채용 최종 합격

병영상고가 3학급 규모로 불과 26명밖에 안되는 소규모 상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임에도 불구하고 취업에 청신호를 보내고 있다.

최근 인사혁신처에서 실시한 2019년 지역인재 육성 9급 국가직 공무원 임용시험에 2019년 병영상업고등학교(교장 이영철) 마대학 학생이 최종 합격했다. 지난 1일 발표한 올해 국가직 지역인재 9급의 전국 선발인원은 행정직군 160명(상업계열 응시가능) 기술직군 50명 등 총 210명이었으며 5대 1의 경쟁을 뚫고 필기시험, 서류전형, 면접시험을 통해 최종 선발됐다.

마대학 학생은 공무원 합격을 목표로 병영상업고등학교에 진학하여 1학년부터 꾸준히 공무원 시험을 준비했다. 공무원반, 전산회계운용사 자격증, 가상면접시스템, 모의면접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지역별 균형합격, 특성화고 고등학교 출신, 자격증 가점의 이점을 적극 활용하여 이뤄낸 성과이다.

지역인재 육성 9급 국가직 공무원 임용 제도는 지역사회의 균형발전과 고졸 출신의 공직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12년 도입됐다.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학과별로 해당학과 정원이 100명 이하이면 3명 이내, 101명 이상이면 4명 이내로 추천할 수 있고, 본교에서는 최대 3명을 추천할 수 있어 국가직 공무원 시험에 매우 유리한 환경이다. 필기시험 과목은 국어와 한국사, 영어 3개과목이다. 사회통합형 인재 채용을 확대하려는 정부 기조로 매년 선발규모가 커져 특성화고등학생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최근 3학년 길동희 학생이 우리은행 고졸 특별채용 전형에서 최종 합격했다. 이번 채용은 교육부와 협업해 학교장 추천을 받은 고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길동희 학생은 금융권 취업을 꿈꾸며 특성화고 금융회계과에 입학하여 전라남도교육청 미래인재과 주관 취업역량 강화사업 및 강진군 으뜸인재육성사업, 지역특화 사업 등을 통해 꾸준한 취업역량을 키워 왔다. 방과후 활동을 통해 전산회계 자격증,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각종 고졸취업성공박람회 및 모의면접프로그램, 청소년 비즈쿨 활동, 설성바리스타 동아리 회장, 학교에서 실시한 글로벌현장체험학습(일본, 대만), 한일 중고생교류 방일 연수단 등 다양한 대외 경험을 쌓았다.

병영상업고등학교는 2020학년도 교육부 학과재구조화사업, 2020학년도 개방형 다목적체육관 건립 사업에 선정되었다. 농협중앙회, KDB생명, KB 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금융권에 꾸준히 합격하면서 작은 학교의 위력을 보여주고 있다. 고졸 일자리 창출을 위해 특성화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채용 흐름과 함께 학교는 각종 취업특강과 취업캠프를 통해 자기소개서, 면접, 자격증 지도, 취업박람회 참석하여 취업 역량을 키우고 창업동아리 활동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취업연계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