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적 관점에서 다산정신에 대한 최초 논문 발표
실천적 관점에서 다산정신에 대한 최초 논문 발표
  • 김철 기자
  • 승인 2019.10.13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산정신실천연구소 진규동 박사...한국성인교육학회지 9월호 게재

 

국내 최초로 다산학의 실천적 관점을 중심으로  평생학습인 다산 정약용의  다산정신에 관한 탐색 이라는 주제로 다산정신을 도출한 연구 논문이 발표 되었다.

다산정신실천연구소(전 다산박물관 다산교육전문관) 진규동 박사와 강찬석 박사(숭실대 초빙교수)가 공동으로 발표한 논문은 다산 정약용 선생의 독창적 학문인 다산학을 기반으로 실천적 관점에서 다산정신을 탐색했다. 진규동 박사는 다산정신의 탐색을 통하여 평생학습인

다산의 정신적 가치를 현대적 가치로 집약하여 쉽게 배우고 익힘으로서 다산정신의 계승과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다고 연구 배경을 밝혔다.

진규동 박사는 다산박물관에서의 근무 경험과 현장에서 보고 느끼면서 다산정신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절감하면서 본 논문을 쓰게 되었다고 하였다.

뿐만아니라 다산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우리사회에 절실히 요청되는 새로운 가치관의 정립차원에서 다산정신에 대한 논문을 저술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본 논문은 우리사회의 현실적 활용측면을 고려 다산의 철학적 사상을 현대적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창의적인 논문으로 한국성인교육학회지2019년 9월 호에 "평생학습인 다산 정약용의  다산정신에 관한 탐색 - 다산학의 실천적 관점을 중심으로'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다산정신이란 "다산학에 기반한 주인정신과 위국애민정신에서 드러난 소통, 청렴, 공정, 탐구, 창조, 개혁"정신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다산정신을 통해 다산학의 두 축인 경학과 경세학에서 다산이 주장한 수신(修身)하고 치민(治民)함으로써 도덕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융합을 통하여 새로운 시대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