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농산물은 우리가 이용하자
지역 농산물은 우리가 이용하자
  • 김철 기자
  • 승인 2019.09.0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 행복정거장,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직거래 활성화 기대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역주민들이 구입하는 로컬푸드 직매장이 문을 열었다.

지난 29일 강진농협 파머스마켓(조합장 정옥태) 광장에서 이승옥 군수, 위성식 군의장, 차영수 도의원, 정옥태 강진농협장, 이흥묵 농협중앙회 경제지주 상무, 박하완 농협전남지역부본부장, 최상훈로컬푸드출하회장 등 내외귀빈을 비롯한 3천여명의 군민들이 모인 가운데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장했다.

이번에 개장한 로컬푸드는 강진농협파머스 내에 설치된 매장으로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하고 안전성이 검증된 고품질 농수특산물을 한자리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샵인샵/매장 안 매장)이다.

로컬푸드란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농산물(50km이내)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단축시켜 식품의 신선도를 극대화 시킨다. 소비자는 지역에서 생산된 안전하고 건강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고 생산자는 유통비용 절감 및 판로확보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일거양득의 지역 푸드 시스템이다.

로컬푸드 판매장은 그 지역 농가가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운반, 선별, 세척, 소포장, 실명바코드를 부착하고 진열한 후 농협매장을 통해 유통과 판매를 함으로써 유통마진 최소화로 농가소득을 높이고 소비자들은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강진군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시간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이며(연중무휴), 판매 품목은 회원(240명) 농가에서 직접 생산한 과일, 채소, 나물, 서류, 근채류, 잡곡, 특산류, 가공물류 등 22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품목으로, 모든 상품 포장지에 친환경인증표기와 생산지 및 생산자 현황을 표기하여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군은 로컬푸드를 통해 농특산물 유통단계를 최소화하여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 혜택을 받으면서 지역의 새로운 활력 창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강진군은 로컬푸드 직매장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사계절 맞춤형 비닐하우스, 소분 포장재, 안전성 검사비 등 약 6억 원을 지원했다.

이승옥 군수는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농산물 구매로 농업·농촌에 도움을 주고, 지역의 새로운 활력 창출에 큰 역할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