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 운동속 일본문화탐방 논란
일본 불매 운동속 일본문화탐방 논란
  • 김철 기자
  • 승인 2019.08.0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약금 900만원선, 긴박한 날짜...어쩔수 없는 선택...군, 앞으로 단체나 개인일정 전혀 없을 예정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이후 전국적으로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지역에서도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맥주를 판매하지 않는 등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반면 전국적인 불매운동에 앞서 강진군 공무원들이 일본 문화탐방을 다녀온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달 초부터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알려지면서 전국적으로 일본에 가지않고 일본 제품을 사지않는 노노재팬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관내의 대형 마트에서는 일본산 맥주를 판매대에서 치우고 일부 맥주집에서는 국산 맥주를 할인해 판매하는 이벤트를 하면서 노노재팬 운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최근 강진군 공무원들이 일본 문화탐방을 다녀온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광주와 전남지역 광역·지자체단체들도 일본 국외연수를 취소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광주 광산구는 9월경 노인과 여성복지 관련 벤치마킹을 위해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취소했다. 전남도도 하반기 공무원 국외 연수 일정이 잡혀있었지만 일본 연수는 접었고 타 전남 지자체도 다른 나라로 대체하고 있는 실정이다.

강진군 공무원들이 세계문화탐방을 다녀온 것은 지난달 17~22일 일본 후쿠오카 해외연수였다. 이번 연수는 육아제도와 아동중심 프로그램을 도입해 적용하기 위해 7명의 직원들이 조를 이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장을 맡았던 6급 직원이 못가게 되면서 총 6명의 직원이 일본 연수를 다녀왔다.

문제는 시기였다. 아직 노노재팬 운동이 크게 활성화 되지는 않았지만 충분히 사회적으로 이슈화가 될수 있는 상황으로 군에서 연수 강행 결정은 아쉬운 대목이다. 이에 대한 걱정의 목소리도 분명 있었다.

여행 2일전 간부회의에서도 일본 연수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승옥 군수는 전국적인 흐름을 이유로 일본연수를 미룰수 있는지를 타진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문제는 위약금 때문에 강행이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2일밖에 남지 않는 시간에 900여만원 상당의 위약금이 일본 연수 강행의 가장 큰 이유가 된 것이다.

사실 세계문화탐방은 일본만 가는 것이 아니다. 올해는 9개조 63명이 대상자로 결정됐다. 독일, 말레시아, 스위스, 터키 등 많은 나라가 공무원들의 연수 대상지이다. 세계문화탐방은 군정에 보탬이 되는 조를 이뤄서 탐방을 가게 되면 군에서 공무원 1인당 100만원을 지원해주는 형태이다. 그중 1개조가 일본을 문화탐방지로 선정을 했고 하필 이번에 시기가 맞아 떨어진 것이다.

문화탐방을 다녀온 직원들은 여행을 통해 경험한 내용을 정례조회를 통해 발표하고 같이 토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분명 직원들과 전체 조직원을 위해서는 좋은 시스템,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할수 있다. 하지만 시기가 너무 적절하지 못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됐다.

주민들은 "지금 일본과 노노재팬 운동이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런 일이 발생했다는 것이 아쉬움"이라며 "한번더 생각하고 일을 추진했으면 이런 논란이 없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군관계자는 "일본 여행 취소에 따른 위약금 때문에 어쩔수 없이 연수를 강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 일본 일정이 없고 추진할 계획도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