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관광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사업 교육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기고] "관광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사업 교육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 강진신문
  • 승인 2019.07.26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무관 _ 강진군청 일자리창출과

관광이란 일상 생활에서 벗어나 다른 지역을 여행하는 것이다.

관광은 여행자에게는 스트레스 해소와 재충전의 기회를, 관광 지역에는 수익을 가져다주는 수단이 된다.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에 발맞춰 국제 관광객 수가 빠르게 늘고 국제 관광 시장이 엄청난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관광 산업은 국제수지 개선, 고용·재정 수입 증대, 관련 산업의 발전 및 지역 개발 촉진 등 경제적 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다. 따라서 관광 산업을 국가의 기간산업 및 미래의 성장 유망 산업으로 육성하려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관광지는 세 가지 필수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첫째, 관광객을 유혹하는 몇 가지 매력이 있어야 한다. 그것이 자연환경이든, 건축물이든, 문화이든 간에 반드시 매력 있어야 한다.

둘째, 숙박과 음식이다. 일반적으로 관광객은 현재 자신이 처한 환경보다 더 나은 곳에서 씻고 자기를 원한다. 그리고 더 맛있게 먹고 마시고 싶어한다.

셋째, 교통이다. 도보든, 도로든, 항공이든, 해상이든 관광객들이 원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곳에 갈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매력적인 곳이라도 관광객이 좀처럼 다가가기 어렵다면 좋은 관광지라고 할 수 없다.

여기에 한 가지 더하고 싶은 것은 지역주민이 관광을 대하는 관광서비스의 질이라 말할 수 있겠다. 어느 곳에 여행을 가던 사람이 산다. 그리고 그곳만의 특별한 체험을 하고 싶어하며 그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아가는지도 궁금해한다.

강진군에서는 위의 조건 중 첫째로 강진청자 등 훌륭한 문화유산이 있고 두 번째로 유명한 한정식이 있다. 세 번째로 강진에 철도가 개설되고 있고 광주 강진간 고속도로가 개설되고 있어 교통여건은 2024년이 되면 획기적으로 좋아지리라 본다.

여기에 추가로 강진군은 관광서비스 질을 높이고자 관광서비스 전문인력 양성사업 교육 수강생을 모집하여 교육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번 교육은 호텔관광전문가, 골프캐디 전문가, 서비스 전문가 과정으로 세 과목을 교육한다.

호텔관광전문가과정은 호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음료서비스, 커피 바리스타, 다도에 대한 교육 및  관광산업의 비전 등에 대하여 교육한다.

골프캐디 전문가 과정으로 골프의 정의, 골프용어, 골프규칙등 및 매너등 골프장 전반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캐디실무로는 캐디업무내용과 서비스 예절, 캐디 실무에 대하여 학습한다. 현장실습으로 강진군 골프장 투어를 실시한다.

서비스전문가 과정으로 서비스 마인드, 전화예절, 비즈니스 매너, 커뮤니케이션 클레임 및 컴플레인에 대하여 교육한다. 서비스 심화교육으로 고객  유형 비교와 프리젠테이션, 보이스트레이닝도 교육한다.

교육 수강생 모집기간은 8월 2일까지이며 만 19세 이상 고용보험 미가입자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교육비는 전액 국비 무료이며 훈련수당도 월 20만원씩 지급된다.

교육훈련기관은 동강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수행하며 교육장소는 강진읍시장내 ICT카페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신청하려는 분은 강진군 홈페이지 내에서 '관광서비스 전문인력 교육생 모집 공고 사항'을 확인한 뒤 교육수강 신청서를 동강대학교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