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종이 반한 비취빛 청자, 100년만에 고향으로 돌아오다
순종이 반한 비취빛 청자, 100년만에 고향으로 돌아오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9.07.1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고려청자박물관 특별전

 

하늘의 조화를 빌리다, 최초 강진 청자요지 발굴유물 특별전 개최

1914년 최초의 강진 청자요지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청자들이 다시 고향으로 돌아온다.

고려청자박물관에 따르면 19일부터 오는 11월 24일까지 '하늘의 조화를 빌리다'라는 주제로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에 전시 첫날인 19일 오후 3시 박물관 시청각실에서 개막식을 개최한다.

100여년전인 1914년 6월 매일신보(每日申報)에 강진 청자요지에 대한 기사가 대서특필되며 발굴 장면과 출토된 청자 사진이 실렸다.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제인 순종(純宗)이 그해 4월에 실시된 발굴조사의 출토 유물을 창덕궁 주합루에 진열하고 신문기자들을 초청해 공개하며 언론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고려청자박물관은 수년 전부터 강진 청자요지 발굴조사와 관련한 오래된 자료를 수집해왔다. 이에 1914년에 처음 발굴조사가 이뤄진 뒤 1928년과 1938년에 두 차례 더 공식적인 조사가 이뤄졌음을 확인하였고 발굴조사 관련 사진과 도면 등을 정리하여 이번 특별전을 통해 청자유물과 함께 공개한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1910~1930년대에 조사된 청자와 함께 최근 고려청자박물관 서남쪽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유물을 선보일 예정이다. 개성에서 출토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유물도 12점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1914년 발굴된 유물들은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관리하고, 당전, 미산, 관찰산 등 마을이나 산 이름을 크게 먹으로 써넣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1914년 6월 당시 신문에는 가장 품질이 좋은 청자는 당전리의 제1요와 제2요에서 생산되었다고 한다. 특히 당전리 제1요의 청자는 종이처럼 얇고 옥돌처럼 푸르며, 제2요의 청자는 대부분이 상감문양이 아름다운 대형그릇이라고 기록하였다.

다른 논문들과 자료를 취합해볼 때 당전리1요는 현재 사당리7호(고려청자박물관 앞 잔디밭)이고, 당전리2요는 사당리23호(고려청자박물관 서쪽 인접지역) 요지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부릅뜬 눈만 부각시켜 조각한 황이(黃彛), 정교한 국화와 연꽃 장식의 받침(臺)은 왕이 직접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한 제기로, 지금까지 없었던 처음 공개되는 유물이다. 제기는 당시 고려가 중국 송나라의 제기를 그림으로 그려 설명한 제기도(祭器圖)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고려청자 제기는 중국 학자들에게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새롭게 확인되거나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문양의 청자도 있다. 안쪽에 공간 분할이 되어 있는 필통, 팔각형의 접시에 문양을 찍어내는 도범(陶范), 처음 보는 장신구와 옷을 입은 아이 등 강진 청자요지가 고려청자의 보고(寶庫)임을 보여주는 유물들이다.

현재 국보와 보물로 지정된 청자들이 강진에서 만들어졌음을 증명하는 청자 유물들도 전시된다. 복숭아를 들고 있는 인물 모양의 주자(국보 제167호), 물오리가 노니는 연못 풍경을 조각한 정병(보물 제344호), 울창한 대숲을 연상시키는 죽절문병(국보 제169호) 등이 강진 청자요지에서 제작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고려청자의 본고장인 강진에서 열리는 전시인 만큼 전시된 청자의 기술적 수준은 가히 하늘의 조화를 빌려와 만들지 않았을까하고 감탄할 만하다. 이번 전시에는 최초로 1914년에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강진 청자요지 분포도를 비롯해 여러 연구자가 그린 요지 분포도가 전시되며, 일제강점기에 촬영된 유리원판 사진들도 전시한다. 이는 당시 일본인들도 고려청자와 요지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인지했기 때문이다.

김병관 고려청자박물관장은"고려청자박물관이 국가귀속문화재 보관관리 위임기관으로 지정(2017년 10월)받았기 때문에 연차적으로 조사된 청자를 박물관에서 소장·전시하게 된다"며 "박물관 주변 사적지에 대한 발굴조사 중에 있어서 앞으로도 새롭게 출토되는 유물들을 전시를 통해 신속하게 소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