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면 폐기물 처리장 운영 논란 이어져
성전면 폐기물 처리장 운영 논란 이어져
  • 김철 기자
  • 승인 2019.07.0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냄새피해, 업체 당장 폐업해야
업체측...신설 운영중, 시설 확충으로 피해 축소

 

성전면 송학마을과 인근 주민들은 지난달 20일부터 송학마을 입구 진입로에 대형 천막을 설치하고 농성을 시작했다.

주민들이 농성에 들어간 것은 인근에 위치한 폐기물 처리장 Y산업과 마찰 때문이다.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해당업체에서 양파 썩은 냄새가 심하게 나면서 주민들의 생활이 어려워졌다고 밝혔다.

이어 주민들은 "정확하게 Y업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지 못하고 환경오염이 발생할 수 있는 업체의 경우 사업설명회, 공청회, 주민동의 필요하다"며 "하지만 이런 절차가 하나도 없이 진행돼 불법 시설물"이라고 호소했다.

또 주민들은 "이런 혐오시설이 어떻게 허가가 나왔는지 알수가 없다"며 "지역주민들은 해당업체가 폐업을 할때까지 단체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이후 매일 농성장에 나와 해당업체의 폐업을 외치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3일에는 경상도 진주에서 폐기물이 들어왔다면서 이제는 타지역까지 영업을 하고 있어 자치단체에서 당장 사업을 중지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해당업체는 일반 퇴비공장에서 지난해 10월 폐기물 처리를 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 도축장 부산물 같은 동물성 잔재물과 배추 등 농산물으로 포함된 식물성 잔재물을 모두 처리할 수 있다. 해당업체는 지난해 12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들의 요구에 해당업체에서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업체 대표는 "처음 사업을 시작해 미생물 제재를 사용하고 냄새를 줄이기 위해 방지막을 설치하고 하나씩 하나씩 만들어가는 단계이다"며 "이런 과정을 거치고 있는데 아무런 이유도 없이 무조건 폐업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주장은 납득하기가 힘들다"고 밝혔다.

이어 업체 대표는 "최근에 추가로 6천만원정도를 투자해 냄새를 바깥으로 빼내는 에어쿨 시설을 설치해 가동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영시간을 조정해 달라거나 시설을 추가로 설치해 냄새피해를 줄이도록 서로 협의해야하지만 실력행사를 하는 것은 서로 타협점을 찾기가 힘들어진다"고 강조했다.

또 해당업체에서는 시설금 투자를 비롯해 12억원의 대출이 된 상황에서 주민들의 직접적인 피해가 없이 냄새가 난다는 이유만으로 폐업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주민들은 대형 콘테이너 박스 사무실 설치와 함께 이동식 화장식을 새로 설치해 장기적인 집회활동을 예고하고 있다.

또 처음 집회당시 오는 10일까지 집회신청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추가적으로 집회신청이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주민들과 업체에서는 2달간 일정기간 운영을 하고 나서 피해를 줄이는 방안을 논의하자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사업장의 운영형태를 보면 주민 피해가 확실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여 당장 폐업을 해야한다는 주민들의 의견도 있어 해결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대해 군에서는 "특별한 범법사실이 없는 상태에서 해당업체에 제재를 가할 수는 없다"며 "주민들의 민원을 최대한 반영해 여름철에는 가급적 동물성 폐기물 처리를 줄이고 냄새가 나지 않는 식물성 폐기물 처리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