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수제차 명품으로 전국에 알리다
야생수제차 명품으로 전국에 알리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9.06.1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산정차 다산의 차 재현
녹차, 발효차 최고의 품질 자랑

 

강진은 전국에서 이름난 농수특산물이 적지 않다. 하지만 이런 농수특산물이 일정한 이름을 가지고 마케팅이 더해진다면 파급효과는 크게 늘어난다. 강진의 숨은 명품 브랜드를 찾아내고 소비자, 지역주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하나씩 자세하게 취재하고 소개한다. 편집자주/

강진의 차문화는 예전부터 이어오고 있다. 차를 즐겨했던 다산 정약용선생을 비롯해 최초의 상업화된 차 브랜드인 백운옥판차를 판매한 이한영 선생 등 강진에서는 수많은 차 역사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강진 야생차의 명맥을 잇기 위해 올해도 오는 22일부터 이틀간 일정으로 강진 야생수제차 품평개회가 열린다.

다산명차는 관내 차인들이 강진읍 보은산, 군동 금곡마을 등에서 자연 야생차를 직접 채취해 만든 차이다. 강진다산명차는 재배차가 아닌 지역에서 생산된 100% 야생녹차를 원료로 사용하여 깊은 차 맛을 느낄 수 있다. 또 최고급 야생차를 사용하지만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강진야생차는 4월에 찻잎을 따는 우전을 시작으로 세작, 중작, 대작 순으로 5월 중순까지 수확한다. 특히 곡우를 앞두고 땄다는 뜻의 우전은 맛이 순하고 향긋해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최상품으로 꼽힌다.

먼저 녹차에는 카데킨 성분이 풍부하여 항암효과와 활성산소 제거로 노화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또 테아닌이 풍부하여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준다. 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함은
물론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다이어트 효과가 좋다고 한다.

녹차는 세 번정도 덖고 덕석에 비비는 과정을 통해 최고의 맛을 찾아낸다. 같은 방향으로 밀어서 일정한 모양의 차를 만들어낸다. 이 과정이 쉽지는 않다. 덖고 비비는 과정을 마치면 따뜻한 방안에 한지를 싸서 2일정도를 둔다. 수분이 완전히 빠져나가면 한번더 수분을 빼는 작업을 거쳐 최종 포장작업에 나선다. 가장 어린잎을 사용하는 비싼 차가 녹차이다.

발효차는 불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덕석에 문지르면서 손의 열로 발효를 한다고 볼 수 있다. 한시간 정도를 손으로 문지른 후 고온발효 시킨다. 8시간후 반 발효 상태에서 햇볕에 조금씩 말리면서 부드러운 발효차가 만들어진다.

지난해 다산계 200주년을 기념해 다산선생이 만들어 드셨던 다산정차를 복원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강진 유배시절 다산초당에 정석(丁石)이라는 가념물을 남겼다. 그곳에서 다산이 만든 차를 정씨차(丁氏茶) 또는 남다(南茶)라고 하였다. 다산이 강진을 떠날 때, 다산초당의 18제자 들은 다산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차와 믿음을 함께하는 계' <다신계>를 만들었다.

명인들은 다산의 삼증삼쇄 구증구포의 단차를 재현하기로 했다. '다산정차'는 다산정약용 선생의 제다법으로 만든 떡차라는 뜻이 담겨 있다.
다산선생이 가루체 드셨던 다산정차. 첫물이 녹색으로 만들어지면 세 번을 쪄서 햇볕에 말리는 작업을 되풀이한다. 그리고 이것을 분말로 만든다. 이것으로 나중에 반죽을 하고 성형틀에 넣고 찍어 만들어내는 것이 다산정차이다.

강진다산명차 브랜드는 2015년부터 관내 차인들이 교육과 브랜드 개발과정을 거쳐 목포대학교와 공동으로 통합 브랜드를 최종적으로 만들어냈다. 브랜드는 녹차, 찻잔, 월출산을 형상화해서 만든 디자인에 전통스러운 아름다움을 더했다.

현재 강진지역 야산에서 자생하는 녹차 군락지는 대략 10여 곳으로 면적은 60㏊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보은산에서 군동 금곡사로 이어지는 곳과 도암면 다산초당에서 백련사로 이어지는 동백숲에 대규모로 분포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또 성전면 경포대주변, 군동면 덕천마을
인근 야산에 야생녹차가 적잖이 자라나고 있다고 회원들은 밝히고 있다.

현재 '강진다산명차'는 올해 수확한 햇녹차를 상품화해 판매에 나서고 있다. 녹차(50g) 10만원, 발효차(50g) 5만원이다. 관광객을 위해 바로 맛볼 수 있는 티백제품은 1만원에 판매된다. 다산정차는 5g 동전크기에 가격은 5천원이다. 사의재 저잣거리에 위치한 체험관에서 다도체험과 햇차구입이 가능하다. 구입문의는 010-3645-3790번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