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전통주 되살리기 착수한다
소규모 전통주 되살리기 착수한다
  • 강진신문
  • 승인 2019.06.07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 주류제조면허 취득사업비 1억원 지원 추진

 

강진군은 가정에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빚어온 우리 술의 합법화와 기술 보존을 위한 시책을 추진 중이다.

이에 소규모 주류제조면허 취득 희망자를 대상으로 주세법에서 정한 시설기준을 갖출 수 있도록 사업비를 지원한다. 또 초기에 소득이 없는 점을 감안하여 당해 연도에 한해 자가품질검사비와 수질검사비에 대해서도 보조금(60%)을 지원한다.

사업비 지원을 희망하는 주민은 먼저 세무서에 소규모 주류제조면허 신청서를 제출한 후 오는 20일까지 읍면사무소에 보조지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강진군은 전통주 산업화의 첫 단계로 소규모 주류제조면허 취득을 통한 기능 보유자를 양성하고 다음 단계로 시설기반과 품질 경쟁력을 높여 지역 특산품으로 발전시켜나간다는 계획이다.
최근 쌀로 빚는 전통 술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면서 집집마다 술을 빚어 마시던 우리 조상들의 귀중한 술 문화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에 발맞춰 군에서는 자치대학에 발효과정을 개설하여 가양주, 식혜, 식초 등 발효식품에 대한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승옥 군수는 "과거에는 대부분 집에서 전통주를 제조하였는데 점점 그 기술이 사라져가고 있어 아쉽다"며 "전통주 기술 보존과 함께 지역경제 소득원이 될 수 있도록 방안 마련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