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교육지원청, 전문적학습공동체 리더 워크숍 개최
강진교육지원청, 전문적학습공동체 리더 워크숍 개최
  • 김철 기자
  • 승인 2019.06.0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 강사 초빙없이 다양한 방식 열띤 토론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윤채현)은 지난 4일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의 주춧돌이 될 리더 워크숍을 개최했다.

윤채현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핵심은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활성화에 있다. 이 자리에 모인 34명의 초·중학교 선생님들께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의 걸림돌을 주춧돌로 바꾸는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워크숍은'외부의 강사를 초빙하여 듣는 연수로는 리더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없다'는 인식 아래 담당 장학사가 퍼실리테이터(촉진자)가 되어 리더의 역량을 이끌어 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전문적학습공동체, 정말 필요한가? 정말 가능한가? 이상과 현실을 생각할 때, 전문적학습공동체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 리더의 역할은 무엇인가? 의 질문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열띤 토론에 나섰다.

이번 워크숍에 참여한 계산초 이진영 교사는 "워크숍에서 핵심 질문을 토대로 여러 선생님과 토론을 하다보니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필요성과 운영 방법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앞으로 있을 3번의 워크숍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강진교육지원청에서는 이번 워크숍을 시작으로 앞으로 3회에 걸쳐서 학교별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워크숍을 이어나갈 계획이며 전문적학습공동체가 학교 문화로 정착되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으로 갖고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강진교육지원청에서는 지역 기반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 10팀과 마을교육공동체 및 조직(회의)문화개선을 위한 정책과제형 전문적학습공동체 4팀을 선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