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적 응급대응 적극 나선다
정신과적 응급대응 적극 나선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9.06.03 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 경찰서, 소방서 협의체 회의

최근 정신과적 사고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강진군은 지난 27일 경찰서와 소방서, 정신의료기관이 정신과적 응급상황에서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 정신응급대응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정신응급대응 협의체는 정신응급상황 발생시 상호 협력 강화와 신고, 현장대응, 이송 등 각 단계별 안전보장과 신속 대응을 도모하고 최근 사회적으로 정신질환에 대한 여러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지역사회 내 정신건강에 대한 중점 관리를 위해 추진되었다.

정신응급이란 사고, 행동, 기분 등 사회적 관계의 급성 장애를 말하며 정신질환이 급성기 상태로 발현하거나 악화되어 환자 본인 혹은 타인의 안전과 건강에 위협이 되는 상황을 말한다.

강진군의 정신장애 환자 수는 2016년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 유병률 결과 알코올 사용  장애를 포함하여 2천680여명으로 추정되며 재가 정신등록환자는 108명을 관리하고 있다.

이날의 회의는 긴급연결 통합번호 공유 등 정보 교류와 병력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한 현장의 어려움에 대해 상호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등 정신응급대응의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발전적 시간이었다. 응급입원과 행정입원 정신과적 응급 발생 시 기관별 역할 연계를 위한 협의를 하고 현장 대응 매뉴얼로 위기대응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처하기로 했다.

강진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경로로 대상자 발굴과 사례관리, 재가정신질환자를 위한 주간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정신질환에 대해 편견과 인식개선, 환자발굴을 위한 주민정신건강 캠페인 활동 등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상담전화는 430~3560~3580(이용시간 09:00~18:00)이며 야간시간에는 1393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