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머스캣 포도, 진짜 경쟁력 있네"
"샤인머스캣 포도, 진짜 경쟁력 있네"
  • 강진신문
  • 승인 2019.05.27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소득 유망과수 육성 지원나서...묘목 및 자재지원, 전문가 초빙교육 실시

 

단감, 배 등 주요 과일의 소비부진과 가격하락, 수입과일 증가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가운데 강진군에서는 새로운 소득창출을 위한 소득유망과수 육성 지원에 나서고 있어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가장 눈길을 끌고 있는 작목은 샤인머스캣 포도이다. 기존 도암면에서 1농가가 하우스재배로 소득을 올리고 있던 것을 최근 군의 지원으로 성전면 등 5농가 2ha로 면적을 확대해 2~3년 이후부터 본격적인 수확이 이루질 전망이다.

이승옥 군수는 지난 16일 성전면과 도암면 샤인머스켓 포도 시설재배 3농가를 찾아 농가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군수는 "투자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올해의 관광도시 사업 역점 추진으로 강진 발전을 위해 총력하고 있다. 최종 목표는 군민 소득 증대라 생각하고 농업인 소득향상을 위해 유망과수 확대 지원에도 힘 쓰겠다"고 말했다.

샤인머스캣은 일명 망고 포도로 알려져 있다. 일반 포도보다 알이 굵고 당도가 높다.

씨가 없고 껍질째 먹는 청포도로 특유의 맛과 향으로 인기가 높다.

최근 동남아, 중국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수출 주력 포도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국내외에서도 소비 수요가 늘어나는 등 포도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군에서는 미래유망과수 사업으로 샤인머스캣 포도 외에 체리, 애플망고, 레드향 등을 중점 보급하고 있다.

이들 품목에 대해 이미 몇 년 전부터 지역 적응성과 시장성 평가를 진행해 왔다. 차후 강진 농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품목으로 집중 육성해 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올해까지 30여 농가, 12ha의 면적을 확보했다. 시설하우스, 묘목 및 자재지원, 전문가 초빙 교육을 실시하는 등 적극적인 육성 지원에 나서고 있다.

미활용 방치 하우스를 활용한 아열대 및 소득유망작목 재배도 본격 추진한다.

시설재배에는 하우스 신축 등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어가나 농경지 주변 방치된 하우스에 개보수비를 지원해 이를 재활용하면 농가 부담을 최소화 하면서도 소득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