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소식재배 우수성, 전국에 알리다"
"벼 소식재배 우수성, 전국에 알리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9.04.29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센터 안준섭 팀장, 작물학회 학술발표

안준섭 강진군 농업기술센터 작물연구팀장은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진주시 경상대학교에서 개최된 한국작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강진군 벼 소식재배의 농가 실증 및 소식재배 실재'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발표가 진행된 한국작물학회는 우리나라 농업분야에 있어 역사와 전통이 깊은 학회로 작물에 관한 재배생리, 육종 및 품질에 관한 연구를 발전시키고 산업 현장과 연계시킴으로써 식량안보에 기여하고 있다. 이날 학술대회는 국내 산업계와 학계의 관계자, 농업현장 전문가 등 1천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발표자로 나선 안 팀장은 일본에서 개발된 벼 소식재배의 국내 적용 실증사례와 현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 제시하는 등 발표를 진행해 나가며 참석한 청중들과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안 팀장은 벼 소식재배의 쌀수량이 일반재배의 쌀수량과 비슷하다는 실증결과를 수상(穗相; ear characteristics)조사결과와 연계하여 설명했다. 이는 기존 벼 소식재배 관련하여 국내에 발표된 적이 없는 접근방법이다.

벼를 소식재배 하면 품종에 따라 1차지경과 2차지경이 좀 더 많이 발생하여 3.3㎡당 37주로 드물게 심어져 수량이 감소되는 문제점이 해결 된다는 새로운 이론을 펼쳐 청중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 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