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사상체질 이란?
<건강정보> 사상체질 이란?
  • 이홍규
  • 승인 2002.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체질에 맞는 음식과 약이 있다.
< 자료제공: 동신대 한의대 >

사상체질에 대한 모든것을 동신대 한의대에서 발행한 자료를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0 사상체질이란 ?

학자에 따라 체질을 팔상 또는 육상으로도 나누고 있으며 체질을 4개로 나눈 것은 확율적으로 확실히 구분되는 4가지 속성을 기준으로 나눈 것이므로 누구나 한쪽체질에 100퍼센트 맞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같은 소음인 이라 해도 양적인 소음인과 음적인 소음인이 있으며 체질을 직교좌표로 구성하여 나눌 때 소음인이라는 1사분면의에 분포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소양인이라는 2사분면에 분포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둘의 경계인 1사분면과 2사분면의 경계인 양의 X축 지점에 분포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체질별 어울리는 음식의 구분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구분이 아니라 몸의 상태가 정상이 아닐 경우 참고해서 섭취하도록 한 구분이며 건강한 상태일 경우에는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사상체질에 대한 이해를 위해 간단히 정리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조선말엽에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안된 '사상의학'이 있다.

사상의학(四象醫學)은 종래의 견해에 비하여 현실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양인(太陽人), 소양인(少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음인(少陰人)의 네 가지 체질을 설정하고 각 체질에 대한 생리, 병리, 진단, 변증, 치료와 약물에 이르기까지 서로 연계를 갖고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우수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사상의학의 가장큰 특징은 인체를 체질의학적인 관점으로 개인의 특성을 중요시 했다는 점이다.

치료면에 있어서 체질에 따라 그 특징이 차이가 있으므로 그 체질적 차이를 감안하여 동일한 병이라 하여도 치료 방법을 다르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임상에서 많은 의사들이 실제 경험하는 어려운 점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점이다.

예를 들어 같은 질병에 응용할 수 있는 A 라는 약과 B 라는 약이 있을 때 A 라는 약을 투여하여 낫는 환자가 있느냐 하면, A 약이 전혀 효과가 없고 오히려 B 약이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를 접하게 되고 또는 A 나 B 가 아닌 C라는 약으로만 효과를 보는 경우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그 이유로 약의 작용기전의 차이혹은 이를 받아들이는 인체의 개체성의 문제를 들 수 있다. 이제마는 바로 이러한 점이 체질이 다른데서 유래되는 것으로 파악한 것이다.

약 뿐만 아니라 음식물에 있어서도 일상생활에서 여러분들이 경험한 예들이 있을 것입니다.

서양의학에서 많이 거론되는 알레르기 현상도 이러한 체질적 소인과 관계가 있음은 다시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아래는 각 체질의 특징을 정리한 것이다.



<소양인>


0 체질및 체형의 특징

얼굴형

머리가 앞뒤로 나오거나 둥근 편이며, 표정이 밝다. 턱은 뾰족한 편이고 입은 과히 크지 않으며 입술은 얇다. 특히 눈매가 날카롭다.

체형의 특징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하며, 특히 다리가 가늘다. 살찐 사람은 드물다. 가슴 주위가 발달되었으며 경쾌해 보이나 가벼워 보이는 인상이다. 걸을 때 항상 먼 곳을 보고 걷는다.

체질적 특징

비위(脾胃)의 기능이 좋고 신장의 기능이 약하며 몸에 열이 많다. 소화력이 왕성하고 땀이 별로 없다. 시각이 특히 발달하였으며 남자는 정력부족인 경우가 많고 여자는 신장기능이 약하여 다산하지 못하는 경 우가 많다.


기질의 특징

외 향적이고 명랑하며 재치가 있고 판단이 빠르다. 다정다감하고 봉사와 희생정신이 있으며 이해관계에 따라 마음이 변 치 않는다. 강직하고 의분을 참지 못한다. 성질이 급하고 경솔하며 실수가 많다. 화를 잘 내고 계획성이 적다. 비판적이며 체념이 빠르다. 대인관계는 원만 하나 가정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상인ㆍ군인ㆍ봉사자ㆍ중개인 ㆍ서비스업 종사자 기질이 있다.


발병율이 높은 질병

체질적으로 신장의 기능이 약한 소양 인은 신장 계통의 질환이 잘 온다.
신장염ㆍ방광염ㆍ요도염ㆍ조루증(정력 부족)ㆍ불임증ㆍ상습요통ㆍ협심증 ㆍ주하증 등이 있다.


식성 및 적합한 식품

식성: 소양인 은 더운 음식보다는 찬 음식을 좋아 하며, 한 겨울에도 찬 음식을 즐겨 찾는다.음식을 빨리 먹는 경향이 있다.

적합한 식품

어육류: 돼지고기ㆍ달걀이 가장 좋고 오리고기도 좋다.

해조류로는 굴ㆍ해삼ㆍ게ㆍ새우ㆍ전복ㆍ가물치ㆍ복어ㆍ자라ㆍ우렁이 등이 좋다. 그러나 기름기가 많은 것은 좋지 않다.

과실류: 수박ㆍ참외ㆍ포도 등이 가장 좋고, 사과ㆍ딸기ㆍ토마 토 등이 좋다.

야채류: 오이ㆍ배추ㆍ가지ㆍ호박ㆍ감자ㆍ우엉ㆍ 상치ㆍ 미 나리 등이 적합하다.

곡물류: 보리ㆍ팥ㆍ피ㆍ녹두ㆍ참깨ㆍ메밀ㆍ좁쌀 등이 좋다. *기타 : 당분으로는 맥아당이 좋다.


부 적합한 식품

소양인 은 닭 고기ㆍ쇠 고기ㆍ개 고기ㆍ엿ㆍ꿀ㆍ인삼ㆍ낙 화생ㆍ우유 등은 삼가 하는 것이 좋다.


적합한 약재

석고 지모 저령 백복령 적복령 택사 활석 아교 시호 황련 과루인 망초 감수 연교 박하 방풍 치자 천화분 숙지황 생지황 산수유 목단피 현삼 목통 통초 황백 강활 독활 전호 형개 신국 맥아 노회 녹두 적소두 우방자 흑연 수은 경분 영사 주사 유향 몰약 지골피 차전자 고삼 구기자 복분자 지부자 우슬 석결명 초결명 토사자 금은화 육종용 여정실 인동등 구맥자 대 맥 동변 등심 지유 구판 하고초 노감석 해금사 반묘 섬여 호동루


체질에 적합한 직업

소양인 은 성격이 급하고 동적인 체질이므로 가만히 앉아서 꼼꼼하게 해야 하는 일에는 부적합하다. 사무직 보다는 활동적이고 사람들과 접촉하는 직업이 체질에 알맞다. 개인사업을 하기 원하는 경향이 강하다. 소규모의 장사를 잘하는 편인데, 특히 옷 같은 유행상품 장사를 하 면 성공한다. 그러나 규모가 큰 사업에서는 실패를 많이 한다.
영업 ㆍ취재ㆍ섭외ㆍ파견ㆍ현장근무 등에 적합하다. 직업군인ㆍ화가 ㆍ디자이너ㆍ실내 장식가ㆍ디스플레이어ㆍ작가ㆍ외교관ㆍ 공인중개 사를 비롯한 중개인ㆍ안내원ㆍ봉사자ㆍ비서ㆍ상인ㆍ 유치원 보모ㆍ 외판원ㆍ오락 프로그램 사회자ㆍ개그맨 등이 적합한 직업이다.



<소음인>


체질 및 체형의 특징

얼굴형: 용모가 오밀조밀 잘 어우러져 있다. 눈ㆍ코ㆍ입이 그다지 크지 않고 입 술은 얇으며 눈에 정기가 없다.

체형의 특징:상체에 비해 하체가 발달되었으며 살과 근육이 비교적 적으나 골격은 굵은 편이다. 키와 몸집은 대체로 작은 편이지만, 몸매에 균형이 잡힌 사람이 많다. 얌전하고 온화한 인상이고 미남미녀가 많다.

체질적 특징:
신장의 기능이 좋고 비위(脾胃)의 기능이 약하다. 허약체질, 냉성 체질이다.
땀이 별로 없으며 땀을 많이 흘리지 않는 것이 좋다. 미각이 특히 발달되었고 피부가 보드라우며, 여자는 겨울철에 손발이 잘 트지 않는다. 무의식 중에 한숨을 잘 쉰다.


기질의 특징

사색적이고 매사에 치밀하며 착실하다. 판단력도 빠르고 머리도 총명하며 예의 바르다. 세심하고 내성적이며 자기본위적이다. 질투가 심하고 계산적이며 화가 나면 쉽게 마음을 풀지 않는다. 늘 불안정한 마음을 갖고 작은 일에도 속상해 한다. 여자인 경우에는 꼼꼼하게 살림을 잘한다. 지사형(志士型) 꽁생원ㆍ타입이다. 교육자ㆍ종교자ㆍ학자ㆍ 사무원 기질이 있다.


발병율이 높은 질병

체질적으로 비위(脾胃)의 기능이 약한 소음인 은 소화기 질환이 잘 온다.
소화불량성 위염ㆍ위하수ㆍ위산과다증ㆍ상습복통 등의 급만 성 위장병, 우울증ㆍ신경성 질환ㆍ수족 냉증ㆍ 차멀미ㆍ더위 타는 병ㆍ설사ㆍ외한 증(추위 타는 병) 등이 있다.


식성 및 적합한 식품

식성: 소음인 은 더운 음식을 좋아하며 맛있는 것을 골라 먹는 경향이 있다. 음식은 대체로 늦게 먹는 편이다.

적합한 식성

어육류:닭ㆍ양ㆍ개ㆍ염소ㆍ노루ㆍ토끼ㆍ꿩ㆍ참새고기 등과명태ㆍ고등어ㆍ미꾸라지ㆍ뱀장어ㆍ가자미ㆍ새우ㆍ조기ㆍ복어ㆍ쏘 가리ㆍ숭어 등이 좋다

과실류 : 대추ㆍ사과ㆍ귤ㆍ복숭아 등이 좋다.

야채류: 냉이ㆍ당근ㆍ미나리ㆍ시금치ㆍ 양배추ㆍ쑥갓ㆍ감자ㆍ파ㆍ마 늘ㆍ후추ㆍ생강ㆍ아욱ㆍ부추 등이 좋다.

곡물류: 멥쌀ㆍ좁쌀ㆍ차 좁쌀 등이 좋다. 기타 : 엿ㆍ꿀ㆍ인삼 등이 좋다.


부적합한 식품

소음인 은 메밀ㆍ배추ㆍ배ㆍ수박ㆍ참외ㆍ오이ㆍ고구마ㆍ밤ㆍ호두ㆍ녹두 ㆍ보리ㆍ팥ㆍ우유ㆍ돼지고기ㆍ쇠고기 등은 삼가 하는 것이 좋다.


적합한 약재

당귀(當歸) 백출(白朮) 백작약(白芍藥) 계지(桂枝) 감초(甘草) 진피(陳皮) 백하수오(白何首烏) 적하수오(赤何首烏) 관계(官桂) 육계(肉桂) 계피(桂皮) 대조(大棗) 곽향(藿香) 소엽(蘇葉) 창출(蒼朮) 향부자(香附子) 천궁(川芎) 총백(蔥白) 반하(半夏) 청피(靑皮) 청밀(淸蜜) 오수유(吳茱萸) 소회향(小茴香) 대회향(大茴香) 파고지(破故紙) 가자(訶子) 건칠(乾漆) 금비초(金沸草) 관상(貫象) 익모초(益母草) 적석지(赤石脂) 앵속각(鶯粟殼) 대산(大蒜) 대복피(大腹皮) 익지인(益智仁) 산사육(山査肉) 사인(砂仁) 백두구(白豆久) 양간(良干) 후박(厚朴) 지실(只實) 목향(木香) 인진(茵蔯) 남성(南星) 단삼(丹蔘) 두충(杜沖) 울금(鬱金) 유황(硫黃) 백강(白疆) 잠백단향(蠶白檀香) 자단향(紫檀香) 백부자(白附子) 삼능(三稜) 봉출(蓬朮) 삼칠근(三七根) 세신(細辛) 소자(蘇子) 백개자(白芥子) 소합향(蘇合香) 철장(鐵漿) 안식향(安息香) 오령지(五靈脂) 저실자(楮實子) 정공등(丁公藤) 오약(烏藥) 우여량(禹餘粮) 육두구(肉豆久) 정향(丁香) 침향(沈香) 천련자(川練子) 초과(草果) 파극(巴戟) 파두(巴豆) 현호색(玄胡索) 도인(桃仁) 백도인(白桃仁) 천오(川烏) 초오(草烏) 빈랑(檳랑) 전갈(全蝎) 애엽(艾葉) 소목(蘇木) 강황(薑黃) 적작약(赤芍藥) 백미(白薇) 백두옹(白頭翁) 천초(川椒) 자하차(紫河車) **육(**肉) 계육(鷄肉) 계내금(鷄內金) 음양각(淫羊角) 메뚜기 양육(羊肉) 도실(桃實) 작육(雀肉) 치육(稚肉) 오적어(烏賊魚) 오적골(烏賊骨) 사퇴피(蛇退皮) 초두구(草豆久) 필발(畢撥) 신석(信石) 항적사(項赤蛇) 금사(金蛇) 해염즙(海염汁) 상산(常山) 민어교(民魚膠) 구육(狗肉) 태포(苔佈) 호초(胡椒) 타자(타子) 석수어(石首魚) 명태어(明太魚) 석산(石蒜) 석류(石榴) 차(茶) 대극(大戟) 비마자(비麻子) 아편(阿片) 앵속자(罌粟子) 향초(향椒) 초(醋) 이당(飴糖) 영천개(靈天蓋) 발회(髮灰) 온(溫) 눌제(눌臍) 구자(구子) 구엽(구葉) 구경(구莖) 백부자(白附子) 석웅황(石雄黃) 구육(鳩肉) 토육(兎肉) 만삼(蔓蔘) 장뇌(樟腦)


체질에 적합한 직업

소음인 은 정밀함과 계산능력, 판단력 등이 많이 요구되는 일에 적합하다. 변화가 별로 없는 환경이나 단조로운 일에도 잘 견디고, 서서 하 는 일에도 강하다. 손재주가 있고 미각이 발달되어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직업도 적합하다. 그러나 활동적이고 대인관계가 많이 필요한 직업, 리더십이 필요한 직업 등에는 적합하지 않다. 특히 더위에 약하고 땀을 많이 흘리면 몸이 약해지는 체질이므로 더위 속에서 땀을 많이 흘려야 하는 직업에는 적합하지 않다. 여성은 냉증과 냉방병에 약한 체 질이므로 찬 장소에서 일해야 하는 직업은 체질에 맞지 않는다. 사무원ㆍ은행원ㆍ통계원ㆍ기술자ㆍ학자ㆍ교육자ㆍ종교가ㆍ교환원ㆍ 경리직 원ㆍ도서관 사서ㆍ조사 연구원ㆍ 번역가ㆍ목수ㆍ조각가ㆍ요리사ㆍ패션 모델ㆍ아나운서ㆍ교통 정리원ㆍ백화점 안내원ㆍ엘리베이터 걸 등이 적 합한 직업이다. 장사로는 식품점ㆍ잡화점ㆍ양장점ㆍ수예점ㆍ 보수센터 같은 대인관계가 그다지 필요하지 않는 것이 좋다.


<태양인>


체질 및 체형의 특징

얼굴형 :머리가 크고 둥근 편이다. 특히 목덜미와 뒷머리가 발달되어 있고, 고 눈이 작다.

체형의 특징 : 체구가 단정한 편이나 상체에 비해 하체와 허리가 약해 보인다. 대체로 몸은 마른 편이고, 깔끔한 인상에 눈에 광채가 있다.

체질적 특성 :폐의 기능이 좋고 간의 기능이 약하다(肺實肝虛)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걷지를 못한다. 소변이 많고 청각이 특히 발달되어 있다. 여자 중에는 몸이 건강해도 간(肝)의 기능이 약하고 옆구리가 협소하여 자궁발육이 잘 안된 탓으로 임신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간은 음장(陰臟)에 속하며 생식기를 주관하므로 간이 허할 경우 자궁발육이 부진해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임신은 하되 다산(多産)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기질의 특징

머리가 매우 명석하며 과단성ㆍ진취성ㆍ영웅심ㆍ자존심 등이 특히 강하다. 독창적이고 의욕과잉으로 주위와 화합이 잘 안 되며 독선적이다. 남을 비난하길 좋아하고 분노를 잘 일으킨다. 천재형ㆍ발명가ㆍ전략가ㆍ혁 명가ㆍ음악가 기질이 있으며 위인이 아니면 오히려 무능력자가 되기 쉽다. 창의력이 있어 남들이 미처 생각해 내지 못한 것을 잘 생각해 낸다. 재간은 사고적이나 계획성이 적다. 독립성과 자주성이 강하며 개성이 뚜렷한 반면 소유욕과 독점욕이 강하며 저돌적이고 반항적인 기질도 있다. 태양인 남성은 가정의 존재는 존중하지만 가정의 일에는 무관심한 편이다 태양인 여성은 가정을 지키려는 욕구는 강하나 하체가 약한 편이라서 오랫동안 서서 하는 집안일은 힘들어 한다. 또 자기 중심적인 경향이 강해 모성애가 부족한 편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적응력이 부족하고 아 집이 강해 이웃이나 시댁 식구들로부터 외면당할 가능성이 크다.


발병율이 높은 질병

체질적으로 간장의 기능이 약한 태양인 은 간장 질환이 잘 온다. 소화 불량(신트림)ㆍ식도경련ㆍ신도협착ㆍ불임증ㆍ안질ㆍ각약(脚弱)ㆍ 상기 등이 있다.


식성 및 적합한 식품

식성 :태양인 은 대체로 생랭한 음식을 좋아 하며, 특히 담백한 음식을 좋아 한다.

적합한 식품

해류(海類): 새우ㆍ조개ㆍ굴ㆍ전복ㆍ소라ㆍ홍합ㆍ문어ㆍ뱅어ㆍ오징어ㆍ 붕어 등이 적합하다.

과실류 : 포도ㆍ감(건시)ㆍ다래ㆍ앵두ㆍ모과 등이 적합하다

곡물류:특히 메밀이 좋고 야채류는 모두 좋으나 가급적 지방 질이 적은 것이 좋다.

기타 : 더운 것보다는 생랭 하고 담백한 음식이 좋으며, 맵고 열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부적합한 식품 : 태양인 은 쇠고기ㆍ설탕ㆍ무우ㆍ조기 등은 삼가 하는 것이 좋다.


적합한 약재

송절(松節) 송엽(松葉) 포도근(葡萄根) 미후도(미후桃) 미근(미根) 즉합(즉蛤) 즉어(즉魚) 비(비) 교맥(蕎麥) 오가피(五加皮) 목과(木瓜) 앵도육(櫻桃肉) 저두당(杵頭糖) 멀구 호도(胡桃) 시감(枾柑) 시체(枾체) *


체질에 적합한 직업

태양인 은 뛰어난 두뇌와 창의력이 필요한 직업에 알맞다. 체질적으로 폐와 폐의 예속기관인 청각ㆍ혀 등이 발달되어 있어 음악과 관련된 직 업에 종사하면 성공한다. 태양인 중에는 군인이나 정치가 쪽으로 진출하려는 사람이 많으나, 체질적으로는 적합한 편이 못 된다. 사교성과 대인관계가 많이 요구되는 직업이나 공평성과 지적 화술이 요구되는 직업도 적합하지 않다. 특히 하체가 약한 체질이므로 오랫동안 서서 일해야 하는 직업은 체질에 맞지 않는다. 발명가ㆍ과학자ㆍ연구원ㆍ학 자ㆍ성악가ㆍ작곡가ㆍ연주가 등이 적합한 직업이다.


<태음인>


체질 및 체형의 특징

얼굴형 :원형 또는 타원형이고 눈ㆍ코ㆍ입ㆍ귀가 크고 입술은 대체로 두툼하다

체형의 특징 :체격이 큰 편이고 근육과 골격이 발달되었으며 보통 키가 크며 몸이 비대한 사람이 많다. 특히 손발이 크다. 허리가 굵은 편이고 상체 보다는 하체가 더 충실하다. 의젓하고 무게가 있어 보인다.

체질적 특징 :간의 기능이 좋고 폐ㆍ심장ㆍ대장ㆍ피부기능이 약하며(肝實肺虛) 땀을 많이 흘린다. 그러나 땀이 많이 나는 것이 좋다. 후각이 특히 발달되었다. 여자의 경우에는 눈매의 자태는 없으나 시원스런 인상을 풍긴다 대체로 무게있고 후덕해 보이나 여자들 중에는 미인이 적다. 겨울에는 손발이 잘 튼다.


기질의 특징

인자하고 마음이 너그럽고 활동적이다. 집념과 끈기가 있고 점잖으며 묵묵히 실천한다. 외곬이며 고집이 세고, 음흉하여 속마음을 잘 드러 내지 않는다. 욕심과 교만함이 있다.여자는 애교성이 적다. 게으를 때 에는 한없이 게으르다. 호걸형ㆍ낙천가 타입이다. 겁장이ㆍ사업가ㆍ정 치가 기질이 있다.


발병율이 높은 질병

체질적으로 폐와 심장의 기능이 약한 태음인 은 호흡기 질환과 심장 질 환이 잘 온다. 급성폐렴ㆍ기관지염ㆍ천식ㆍ심장병ㆍ고혈압ㆍ중풍ㆍ습진ㆍ종기ㆍ두드러기ㆍ알레르기ㆍ대장염ㆍ치질ㆍ변비증ㆍ노이로제ㆍ감기ㆍ 맹장염ㆍ장티푸스ㆍ가스중독ㆍ황달 등이 있다.


식성 및 적합한 식품

식성 : 태음인 은 식성이 좋아 대식가가 많으며 폭음폭식하는 경향이 있다. 음 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는다.

적합한 식품

어육류 : 쇠고기가 특히 좋고, 오징어ㆍ잉어 등과 담백한 생선류는 모두 좋다.

해조류로는 미역ㆍ김 등이 적합하다.

과실류 : 배ㆍ밤ㆍ호두ㆍ은행ㆍ감ㆍ살구ㆍ자두ㆍ복숭아 등이 적합하다.

야채류 : 무우ㆍ도라지ㆍ고사리ㆍ연근ㆍ호박ㆍ마[山藥]ㆍ토란ㆍ송이 ㆍ더덕ㆍ고구마 등이 적합하다.

곡물류 : 밀ㆍ콩ㆍ율무ㆍ찹쌀ㆍ수수ㆍ들깨ㆍ낙화생 등이 적합하다.

기타 : 단백질이 많은 음식이 좋으며, 밀가루 음식과 두부ㆍ콩나물 ㆍ콩비지ㆍ흑설탕 등이 좋다.


부적합한 식품

태음인 은 계란ㆍ닭고기ㆍ개고기ㆍ염소고기ㆍ 돼지고기ㆍ사과ㆍ배추 등은 삼가 하는 것이 좋다.


적합한 약재

마황(麻黃) 행인(杏人) 대황(大黃) 석창포(石菖蒲) 원지(遠志) 길경(桔梗) 갈근(葛根) 고본(藁本) 금저매(金底煤) 조돌묵(조突墨) 양상진(梁上塵) 소맥(小麥) 소맥노(小麥奴) 천문동(天門冬) 오미자(五味子) 저근백피(樗根白皮) 저아조각(猪牙조角) 조각자(조角刺) 조협(조莢) 백지(白芷) 산약(山藥) 포황(蒲黃) 서각(犀角) 대두(大豆) 대두황권(大豆黃卷) 우육(牛肉) 우황(牛黃) 사향(麝香) 영양각(羚羊角) 용뇌(龍腦) 백감(白감) 금박(金箔) 오매(烏梅) 상백피(桑白皮) 상엽(桑葉) 상실(桑實) 상기생(桑寄生) 관동화(관冬花) 백과(白果) 의이인(薏苡仁) 건율(乾栗) 나복자(蘿복子) 연자육(蓮子肉) 연근(蓮根) 승마(升麻) 산조인(酸棗仁) 용안육(龍眼肉) 백자인(柏子仁) 감국화(甘菊花) 사군자(使君子) 녹용(鹿茸) 녹각(鹿角) 녹각상(鹿角霜) 제조(제조) 자부평(紫浮萍) 과체(瓜체) 웅담(熊膽) 백선피(白鮮皮) 금계납(金鷄納) 측백엽(側柏葉) 경묵(京墨) 산장(酸漿) 차전엽(車前葉) 우담(牛膽) 황단(黃丹) 수란(水螺) 계란고(鷄卵膏) 연초(煙草) 홍당태(紅唐太) 어유(魚油) 종련피(宗呂皮) 감리근(甘李根) 포공영(蒲公英) 토복령(土茯笭) 선아(仙芽) 송지(松脂) 속단(續斷) 송이(松耳) 용골(龍骨) 운모(雲母) 위령선(위靈仙) 유피(楡皮) 자완(紫莞) 자초(紫草) 이실(梨實) 마두령(馬兜鈴) 백반(白礬) 녹반(綠礬) 우니(芋니) 죽력(竹瀝) 죽여(竹茹) 창이자(蒼耳子) 천산갑(穿山甲) 백급(白급) 봉선자(鳳仙子) 천마(天麻) 천축황(天竺黃) 토우(土芋) 택란(澤蘭) 구모(具母) 사간(射干) 사삼(沙蔘) 사탕(砂糖) 사상자(蛇床子) 행실(杏實) 행인(杏仁) 해송자(海松子) 화피(樺皮) 호골(虎骨) 사과(砂果) 청근(靑根) 두고(豆鼓) 부소맥(浮小麥) 춘근피(椿根皮) 황정합환피(黃精合歡皮)해동피(海東皮) 여지(여枝) 오배자(五倍子) 감람(橄欖) 비파엽(枇杷葉) 흑대두(黑大豆) 백편두(白扁豆) 낙화생(落花生) 희렴(稀렴) 백복신(白伏神)


체질에 적합한 직업

태음인 은 성실하고 의욕적이며 끈기와 집념 등이 있어 어느 직장에서 건 환영받는 편이다. 특히 활동적이고 대인관계가 원만한 편이며 지휘 능력이 있어 많은 사람을 거느리는 직업에서 능력을 크게 발휘한다. 끈기와 집념이 있어 오랫동안 한 분야에서 연구, 조사하는 직업도 적 합하다. 규모가 큰 사업에서는 성공을 많이 하나 규모가 작은 장사에는 의외로 약하다. 취미가 깊어 취미가 직업이 되는 수도 있다. 순간 적인 재치와 유머, 용감성, 복잡한 계산능력 등이 요구되는 직업에는 적합하지 않다. 특히 냉방시설이 잘 된 곳이나 찬 작업환경 속에서 일 해야 하는 직업은 체질상 나쁘다. 사업가ㆍ정치가ㆍ현장감독ㆍ작업반 장ㆍ군대의 지휘관ㆍ교관ㆍ조사 연구원ㆍ저술가ㆍ번역가ㆍ탐험가 등이 적합한 직업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