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되는 농산물> 2. 양파,매실,보리,율무,감,호두
<약이되는 농산물> 2. 양파,매실,보리,율무,감,호두
  • 이홍규
  • 승인 2002.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농산물도 훌륭한 약이된다.
① 양파로 동맥경화증 치료에 도전해 보세요

양파는 동맥경화증에 묘약이예요.
동맥의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이나 석회질이 굳어져 혈관이 두터워지고 탄력성을 잃어 약해지는 것을 동맥경화증이라고 하는데 특히 중풍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병의 원인이 되는 수가 많으며, 주요 사망원인 질환으로 손꼽히고 있어요. 이런 위중한 질환에 양파가 최상의 약이 된다는 것입니다.
양파는 양파대로 먹고, 그 붉은 겉껍질은 벗겨 버리지 말고 모아 뒀다가 물을 넉넉히 붓고 끓여 차처럼 수시로 마시면 아주 도움이 되죠. 양파는 비타민 B1을 우리 몸에서 소비되지 않고 잘 활용하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양파는 피로회복 작용이 뛰어나며, 뇌와 신경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줍니다. 양파의 유화아릴이라는 성분은 소화액을 분비하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주기도 하지요. 때문에 양파는 생것 그대로 먹는게 효과가 있어요. 또 양파는 스태미너를 강화하는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구요. 물론 집중력도 키우고, 식욕을 증진시켜줍니다.

② 매실이 그렇게 좋다는데 먹는 방법을 모른다구요?
매실은 어디에 좋을까요?

첫째, 매실은 강알칼리 식품이어서 산성 체질에 좋습니다. 피로회복과 알레르기성 체질개선, 피부미용에 좋고, 또 회춘 호르몬이라 불리는 파라틴 분비를 촉진해서 뼈와 근육과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와 모발에 윤기를 주며 성호르몬의 분비도 돕는답니다.

둘째, 매실에는 칼슘과 비타민,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므로 골다공증에도 좋습니다.

셋째, 매실은 열을 흡수하는 작용이 있어 감기나 울화증으로 열기가 달아올라 가슴이 답답하여 머리가 맑지 못할 때, 해열작용과 함께 항스트레스 작용을 합니다.

넷째, 매실은 숙취나 편두통, 빈혈, 멀미, 기미에도 효과가 있는데, 이는 매실의 피크린산이 간장의 기능을 활성화하기 때문입니다. 또 담석이 생기거나 커지는 것을 막으며 오디괄약근을 수축시켜서 담즙이 잘 분비되게 합니다.

다섯째, 매실은 대장균, 콜레라균 등에 대한 살균작용이 강하고 카테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장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유산균을 죽이므로 정장작용을 합니다.
또 해독작용이 뛰어나 식중독이 흔한 여름철에 먹으면 위 속의 산성이 강해져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매실로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매실주, 매실 액기스, 매실알약, 매실차, 매실조청, 매실장아찌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③ 약이 되는 곡류, 과일 보리

보리는 각기병 예방에 좋은 곡류로 잘 알려져 잇죠. 각기병 예방이 아니라도 항상 나른하고 손발이 저리며 가슴이 울렁거리고 숨이 차며 식욕이 없고 다리가 잘 부으면 평소에 보리를 자주 섭취하세요.
볶은 보리를 끓여 물이 노랗게 우러나고 보리알이 푹 퍼졌을 때 체에 걸러 그 물을 마시면 됩니다. 보리에는 비타민군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입이 항상 쓰고 백태가 잘 끼고 입안이나 혀가 패이면서 잘 곪거나 구취가 심할 때도 보리가 좋습니다.
위궤양이나 변비, 치질, 고혈압, 당뇨병, 비만증 등에 시달리는 환자의 식사로도 보리가 그만이죠. 그러나 속이 냉하여 설사를 잘하거나 모유가 적은 산모는 먹지 않는 것이 좋으니 주의하시구요.

율무-기미, 주근깨에 율무와 사철쑥, 또는 율무와 삼백초 잎을 함께 끓여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여드름이나 사마귀도 없앨 수 있구요. 혈액이 맑아지고 간 기능이 개선되며 변비도 치료되고 월경불순마저 고칠 수 있는 율무, 그러나! 임신중에는 금물이랍니다.

감- 감 한 개를 믹서에 갈아서 우유 한 컵을 붓고 꿀을 타서 공복에 마시면 중풍을 예방 합니다. 감은 비위장 소화기 기능을 건강하게 하는데 우유와 꿀을 섞어 달여 마신다고 했으니 소화기가 약하신 분들은 한 번쯤 해보세요.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첫째, 떫은 감을 먹지 않도록 하세요. 떫은 감을 먹으면 펩신, 트리프신, 디아스타제 등 소화효소의 작용을 저해하기 때문에 소화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까요. 둘째, 술을 마신 후 먹어서는 안됩니다. 과당이 풍부해서 숙취를 푸는데 도움이 된다고들 하지만 동의보감에는 술 마신 후 연시를 먹으면 위통이 생기고 술이 더 취하게 된다고 했으니까 한 번쯤 참고해 볼만도 하지요. 셋째. 게와 함께 먹어서는 안됩니다. 동의보감에는 감과 게를 함께 먹으면 복통, 구토, 설사가 일어난다고 했지요. 중풍을 예방하려 할 때는 감을 갈아 즙을 내어 무즙과 같은 양을 섞으세요. 그것을 소주잔으로 한잔씩, 하루 두세 번 공복에 마시면 좋습니다.

호두-호두가 기혈을 보하고 하초 명문을 보하기 때문인지 호두에는 비뇨기결석을 녹이거나 작게 만드는 작용까지 있어요. 깐 호두 200g을 기름에 튀긴 다음 설탕을 조금 넣고 짓찧어서 이틀내에 다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혹은 내피까지 벗긴 호두 10개와 쌀 한 컵을 물에 잘 불려서 함께 섞은 것을 으깨어 물 6컵으로 걸러서 냄비에 담고 물 한 컵을 더 쑤어 설탕을 섞은 다음 끓여서 죽을 쑤어 수시로 자주 자주 먹는 것도 좋다고 했습니다.


00 근거문헌: 동의보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