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증상별 민간요법
<건강정보> 증상별 민간요법
  • 이홍규
  • 승인 2002.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민간요법으로 건강을 관리하자
□ 감 기 □

1. 좋은 재료 : 매실. 유자. 삼백초. 말오줌나무. 범의귀. 오징어. 파. 메밀. 밀감

2. 증상

대표적인 전신병(全身病) 의 하나인데 우선 코가 근지러워지며 목이 아프든가 붓는다. 열이나고 머리가 아프며 기침이나고 몸이 나른해진다.

3. 민간 치료 방법

1) 오매(烏梅) 2개를 태워 가루를 내어 같은 양의 생강즙을 붓고 약간의 간장을 넣은 다음 뜨거운 물을 부어 한번에 마시고 잠을 자고 나면 땀이 쭉 나면서 감기가 낫게 된다.

2) 말린 삼백초잎 한줌가량을 물로 달여 따뜻할 때 마신다. 삼백초 잎으로 낸 즙에 새앙즙과 설탕을 넣어 마신다.


□ 가 래 □

1. 좋은 재료 : 우엉. 수세미. 행인. 도라지. 생강. 배. 무우

2. 민간 치료 방법

1) 우엉 뿌리를 생즙을 내어 마시면 가래가 목에 걸려있을 때 효과가 있다.

2) 행인(살구씨) 5-6개를 가루로 하여 물과 마시면 효과가 있다 달여 마셔도 좋다.


□ 충 치 □

1. 좋은 재료 : 가지장아치. 가지꼭지. 명반가루. 솔잎. 석류잎. 명아주잎. 벌집

2. 증상

상아질까지 세균이 침입을 하게되면 신경이 자극되므로 냉수나 더운물을 머금었을 때 이빨이 시리게 느껴진다.

3. 민간 치료 방법

1) 매실 : 매실 장아찌의 과육을 아픈 쪽 볼에 붙인다. 매실 장아지를 검게 구워 아픈 이에 문지른다.

2) 국화 : 생잎을 소금으로 문질러 그 즙을 바른다.


□ 입 냄 새 □

1. 좋은 재료 : 차앞. 남천촉. 석류. 솔잎. 구기자뿌리. 이질풀. 천궁

2. 증상

충치, 치조농루, 축농증, 위염 따위 이외에도 일반적으로는 잘알려져 있지 않은 장(腸)의 이상발효에 의한 입냄새와 선천적인 구취증 도 있다.

3. 민간 치료 방법

1) 구기자 뿌리의 껍질을 적당히 달여 그즙으로 입을 행궈내면 유효하다.

2) 위장병 때문에 입냄새가 날 때는 천궁을 잘게썰어 입안에 넣고 있으면 효과가 있다.


□ 잇몸에 피가날 때 □

1. 좋은식품 : 레몬. 무우. 소금

2. 치료

1) 매일 레몬을 반개씩 1주일간 계속해서 먹는다.

2) 무즙에 소금을 약간넣고 양치질을 한다.


□ 습 진 □

1. 좋은 재료 : 노나무. 삼나무. 꿀. 생강. 쑥. 복숭아

2. 증상 : 처음에는 피부가 벌개지면서 좁쌀같은 것이 점점 많이 돋아나, 작은 물집으로 변한다. 이때쯤에는 몹시 가려워진다. 마침내 물집이 터지면서 헐게되어 진물이 나온다.

3. 민간 치료 방법

1) 개오동나무(노나무) 잎을 달인 즙으로 환부를 습포하면 매우 효과가 있다.

2) 삼나무 잎을 달여 환부를 자주 씻으면 낫는다.


□ 무 좀 □

1. 좋은 재료 : 분겨. 석류. 후추. 오배자

2. 증상 : 백선균의 일종이 피부에 붙어서 기생하여 일어나는 완고한 피부병인데, 습기가 많은 여름철이 되면 많은 사람이 이 병으로 고생을 한다.

3. 민간 치료 방법

1) 근피(根皮)를 달인즙을 바르든가 뿌리를 짓찧어 그 즙을 바른다.

2) 후추와 오배자를 같은 비율로 가루를 만들어 물에 개어 붙이면 특효약이 된다.


□ 여 드 름 □

1. 좋은 재료 : 삼백초. 범의귀. 복숭아꽃

2. 증상

피지(皮脂)의 분비가 너무 많아 모공이 막혀 버려 더나오지 못하고 응어리가 되어 굳어 버리든가 또는 화농균이 들어가서 곪든가 해서 생기는 것이다.

3. 치료

1) 삼백초를 달여 차 대신 매일 마신다.

2) 쇠비름 : 생 경엽을 진하게 달여서 환부에 바르거나, 때때로 환부를 씻는다. 생 경엽을 비벼 짠 즙을 그대로 환부에 발라도 좋다.


□ 탈 모 증 □

1. 좋은 재료 : 뽕나무뿌리. 구기자잎. 감국잎. 옥수수기름

2. 증상

머리털의 일부나 또는 전부가 빠지는 것을 말한다. 나이를 먹은탓으로 빠지는 것도 있으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3. 치료

1) 뽕나무 뿌리를 껍질을 벗겨내고 잘게썰어 100cc의 물에 15g가량넣고 반량이 되게 서서히 달여 그즙을 모근에 문질러 바르면 탈모를 막을수 있다.

2) 구기자 생잎을 달인 즙으로 머리를 감으면 머리털이 빠지는 것을 멈추게 할 수 있다.


□ 불 면 증 □

1. 좋은 재료 : 매실. 은행. 감람

2. 증상

정말로 자고 있지 않는 것인지 또는 잘 수 없다고 생각해서 그러는 것인지 그것이 문제인 것이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말해서 어떤 사람이던지 필요한 만큼은 자고있는 것으로서 다만 숙면감이 없기 때문에 주관적인 불면인 경우가 많은 것 같다.

3. 민간 치료 방법

1) 은행알 2개를 짓찧어 물로 복용하면 즉효하다.

2) 감람을 불에 구워 먹으면 낫는다.


□ 변 비 □

1. 좋은 재료 : 꿀. 레몬. 매실. 다시마. 결명자. 당근. 사과. 이질풀. 잣

2. 증상

운동부족, 식사의 불균형(주로 섬유질이 부족일 때),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난다. 태어날 때부터 장이 길어서 변비가 되기 쉬운 사람도 있다.

3. 민간 치료 방법

1) 결명자 20g을 700cc의 물로 진하게 될 때까지 달여 하루 3회로 나누어 마시면 다음 날은 틀림없이 통변이 가능하다.

2) 상습적인 변비에는 대황가루 10돈, 중조 30돈, 탄산마그네슘 5돈을 혼합해서 취침전에 차 숟갈로 하나씩 복용하면 즉효하다


□ 축 농 증 □

1. 좋은 재료 : 삼백초. 수세미 넝쿨. 마늘

2. 증상

진한 코가 많이 나오고 코가 막히든가 두통이 나든가 정신을 집중할수 없게 된다. 급성인 경우는 이러한 증상이 일정기간 계속된다. 코가 막히는 일이 많으면서 때로는 심한 악취가 난다. 기억력. 사고력 같은 것도 감퇴한다.

3. 민간 치료 방법

1) 삼백초 20g을 3홉의 물로 반량이 될 때까지 달여 1일 3회 공복에 마시는 한편, 생잎 4~5개를 으깨어 약간의 소금을 넣고 둥굴게 만들어 양쪽 코속에 번갈아 집어넣고 30분~1시간후에 코를 풀면 고름같은 콧물이 나온다. 이것을 하루2~3회씩 1~2주간 계속하면 고름이 깨끗하게 싹 빠진다.

2) 삼백초 : 생잎을 따서 한쪽 콧구멍에 넣고 잔다. 다음날 밤에는 다른쪽 콧구멍에 마찬가지로 넣고 잔다. 30분 정도 콧구멍에 넣고 있다가 꺼내거나 코를 풀면 콧물과 함께 나오면 시원해진다. 생잎 또는 말린잎을 달여 마셔도 좋다.


□ 귀 울 림 □

1. 좋은 재료 : 범의귀. 산수유. 겨자

2. 증상

외이도(外耳道) 에 이물이 잇을 때. 이관염(耳管炎). 중이명(中耳炎). 직업성 난청. 메니엘 증후군. 같은 질병이 있을 경우에 나타나는 것이나. 동맥경화증, 빈혈, 갱년기장애 등에도 수반되어 일어나는 일이 있다. 동시에 현기가 따르게 되는수가 많다.

3. 민간 치료 방법

1) 범의귀 생잎 3~4매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다음 소금을 약간넣고 짓찧어 그즙을 몇방울 귓속에 떨구고 솜으로 귀를 막아둔다. 1일 1회씩 매일 계속하면 매우 효과가 있다.

2) 산수유 씨를 말려서 계속 달여 마시면 유효하다.


□ 목소리가 쉼 □

1. 좋은 재료 : 무우. 연근. 소염맥 운동뿌리. 괄태충. 검정콩. 도라지

2. 증상

목소리가 쉬는 것은 성대의 이상으로 일어나게 되는데 후두의 질병에 의한 것과 외상. 성대마비 등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이 있다.

3. 치료

1) 연근 생즙에 설탕을 넣어 반공기 가량 마신다.

2) 도라지를 1일 량으로 4~6g을 달여 마신다.


□ 빈 혈 □

1. 좋은 재료 : 계란. 오징어. 굴. 해삼. 시금치. 부추. 마늘. 당근. 귤. 딸기. 레몬. 사과. 조개

2. 증상

혈액 속에 들어있는 적혈구가 감소되어 있는 상태를 빈혈 이라고 한다. 빈혈의 원인은 여러 가지로 생각할수 있으나 그 대부분은 적혈구의 적혈소(헤모그로빈)가 부족한 때문이다. 안색이 창백하고 현기증이 나며 숨이 차기 쉽다.

3. 민간 치료 방법

1) 철분이나 단백질, 비타민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버터,달걀,육류,오징어,굴,해삼, 시금치,부추,마늘,당근.귤.딸기,레몬,사과,가막조개 같은 것을 많이 먹는다.

2) 용안육을 먹든가,용안으로 빚은 용안주를 마시면 매우 효과가 있다.


□ 기 관 지 염 □

1. 좋은식품 : 연근. 무우. 감자. 구기자. 매실. 송진

2. 증상

감기나 유행성 감기가 유행으로 기관지 내부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번식하여 점막을 해치는 병이다. 37도 이상의 열이나며. 목안이 근질근질하면서 기침이나 가래가 나오지만. 타진(打診) 이나 청진(廳診) 때는 호흡 소리가 약간 거칠게 들릴뿐. 이렇다 할 증상은 보이지 않는다. 가래는 처음에는 엷으나 만성이 되면 짙어진다.

3. 치료

* 연뿌리를 썰어서 달여 마시면 기침이 멋는다.

* 무우를 칼로 둥굴게 썰어 수수엿이나 옥수수엿에 넣어두면 물엿이 되는데 여기에 끓는 물을 부어서 마신다.

* 감자를 넣고 된장국을 끓여 뜨거울 때 먹으면 기침을 멈추게 한다.

* 구기(拘杞) 잎을 달여 마시면 열이 내린다.

* 매실씨를 굽든가, 생으로 씹어 먹으면 유효하다.

* 송진(松津)을 내복용 알콜에 녹여 물을 적당히 부어서 1일 2-3회 마시면 유효하다.

* 배즙 : 위에 감기란 참조. 배는 갈증을 해소시키고, 열을 내리게 하며, 기침과 가래를 삭혀 주는 작용을 한다.

* 감 : 그대로 먹는다. 곶감을 먹는다. 감은 몸을 식히고 폐를 보호한다. 곶감 표면의 흰가루에는 진해작용 성분이 들어있다.

* 귤 : 귤껍질을 건조시킨 후 약한 불로 달려 꿀을 섞어 복용한다.

* 당근 : 당근을 갈아서 헝겊으로 짜 즙을 낸 후 한 두잔씩 마신다. 당근은 기관지 점막을 강하게 하고, 저항력을 키우는 작용을 한다.

* 무와 엿 : 무를 얇게 채썰고 물엿을 섞는 후 즙이 우러나오면 숟가락으로 떠먹는다. 기침과 목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 두부와 엿, 콩나물 : 콩나물은 대가리를 제거한 후 두부(1모) 위에 얹고, 단단한 갱엿(손바닥만한 것) 1개를 넣은 후 들기름을 5스푼 정도 뿌린 다음 전기 밥통에 5시간 정도 놓아 두면 약이 만들어 진다. 즙만 먹는데 특히 기침에 특효, 어린이도 잘 먹으며 양약과 함께 복용해도 된다.


□ 기 관 지 천 식 □

1. 좋은식품 : 감국. 명아주. 알로에. 부들. 마. 옥수수기름. 뽕나무껍질. 질경이. 쑥. 복숭아. 살구. 호박

2. 증상

옛날부터 아주 무서워하던 잘 낳지 않는 병인데, 숨이막혀 괴로운 발작성 호흡 곤란 이다 . 갑자기 발작적인 기침이 나고 숨을 내쉬기가 괴로우며 손톱은 자색으로 변하고 땀이 약간 나면서 손발이 차가워진다.

3. 치료

* 감국(甘菊) 잎이나 줄기로 된장찌개나 국을 끓여 먹는다.

* 감국 뿌리를 그늘에 말려서 차 대용으로 달여 마시면 유효하다.

* 명아주 전초를 말린다음 물로 달여서 마시면 유효하다.

* 알로에 잎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작은잔으로 1잔 가량 마신다.

* 말린 부들 잎을 가루로 만들어 2돈중씩 미음에 타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마 생즙과 사탕수수 즙 각각 반공기씩을 함께 끓여서 마시면 즉시 효과가 있다.

* 말린 참외꼭지 7개를 가루로 만든다음 참외 꼭지를 달인 즙에 타서 복용하면 즉시 토하면서 낫는다.

* 달걀을 아이 오줌에 3-4일 담가 두었다가 삶아 먹으면 유효하다.

* 옥수수 기름 한숟갈을 매일 1-2회 복용하면 낫는다.

* 뽕나무 껍질을 달여 그 즙 10g을 1dlf 2-3g을 1일 2-3회로 나누어 마신다.

* 질경이와 쑥을 2대1의 비율로하여 약간의 감초를 넣고 달여 차 대신 자주 마시면 효과가 있다.

* 행인과 도인 각 반냥을 피첨(皮尖)을 떼어 버리고 볶아 가루를 만들어 물에 개어서 밀가루로 환을 만들어 1회 1돈씩 샛강탕이나 꿀탕으로 복용한다.

* 늙은 호박 1개를 위만 약간 잘라낸 다음 숟갈로 속을 파내고 그속에 보리엿이나 수엿을 가득 채워넣고 동지때까지 차가운 곳에 두었다가 솥에 넣고 푹 쪄서 조금씩 수시로 떼어 먹으면 극히 효과가 있다.

* 은행 : 매일 10개 정도씩 구워 먹거나, 볶아서 껍질을 없앤 은행(10g)을 달여 설탕이나 꿀에 타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하고 기를 도우며 천식을 치료하는 작용"이 있다.

* 질경이 : 그늘에서 말린 것을 하루 15g씩 500cc의 물로 절반이 될 때까지 졸여 복용한다. 질경이의 주성분인 '프랜타긴'은 부작용이 없는 기침약으로 알려져 있다.

* 마늘 : 마늘 1쪽을 갈아서 오블라트로 싸서 먹는다. 또는 2~3쪽을 껍질채 약한 불로 구워서 그대로 먹으면 기침에 좋다. 마늘 성분이 아린이나 비타민 B1이 증강되어 혈행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 기침이 날 때 □

1. 좋은식품 : 표고버섯. 마. 생강. 무우. 구기자. 남천촉. 복숭아. 질경이. 모과

2. 치료

* 표고버섯을 달인 즙에 꿀이나 설탕을 조금 가미하여 마신다.

* 마로 생즙을 내어 설탕을 가미하고 끓는 물을 부은다음 뜨거울 때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생강즙에 꿀이나 설탕을 가미하고 끓인 물을 부어 마신다.

* 순무우로 즙을 내어 얼음사탕을 온수로 녹여서 섞어 마시든가 순무우즙을 그대로 마신다.

* 달걀 1개를 깨서 공기에 넣고 생강즙과 설탕 또는 꿀울 가미해서 온수를 부어 따뜻할 때 마신다.

* 꿀을 매일 조금씩 빨아 먹으면 유효하다.

* 구기 뿌리의 껍질을 1일 10g씩 달여 마시면 유효하다.

* 남천촉 열매 10알 가량을 500,cc의 물로 2/3 양이 되게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식초를 10배의 물에 타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평소에 초가 들어간 음식을 많이 먹는다.

* 복숭아 껍질에 흑설탕을 약간 넣고 짓찧어 백비탕(白沸湯) 으로 복용하면 유효하다.

* 질경이 씨 5g 가량을 물로 달여 마시면 낫는다.

* 후추가루를 1회에 반돈씩 하루 3회 생강즙에 타서 마신다.

* 돼지고기를 삶아 먹는다.

* 흰 숫탉 1마리를 술로 고아 탕과 고기를 다 먹는다.

* 꿀을 물에 타서 매일 차 대신 마시면 낫는다.

* 마른 모과나 생 모과를 달여 꿀을 약간 타서 자주 마시면 낫는다.


□ 치 통 □

1. 좋은식품 : 소금. 파. 무우. 매실. 마. 검은콩. 박하. 질경이. 벌꽃. 국화. 삼지구엽초

2. 치료

* 소금을 아픈 이에 물고 있는다.

* 소금을 밥으로 반죽하여 문종이에 펴서 아픈볼에 붙인다.

* 파 흰뿌리를 물고 있으면 통증이 가라앉게 된다.

* 무를 강판에 갈아서 잇몸과 볼 사이에 넣는다.

* 매실을 흑소하여 아픈 이에 바르면 통증이 멎는다.

* 검은콩을 삶아서 그즙을 물고 있으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 박하 생잎을 손으로 잘비벼서 아픈 이에 물고 있으면 효과가 있다.

* 질경이 생잎에 소금을 약간넣고 으깨어 아픈 이로 지긋이 물고 있으면 통증이 가라 앉는다.(몇번 반복한다)

* 벌꽃 생잎을 물고 있어도 유효하다.

* 국화 생잎에 소금을 약간넣고 짓찧어 그즙을 아픈 이와 그언저리 잇몸에 바르면 통증이 멎게 된다.

* 마른 삼지구엽초를 달여 그즙을 입에 물고 있으면 잇뿌리가 흔들리는 치통에 유효하다.


□ 구 내 염 □

1. 좋은식품 : 다시마. 무. 구기자뿌리. 율무. 석류뿌리

2. 증상

어느것이나 입속 또는 입술 가장자리가 헤지든가,헐든가,솟아오르면서 곪든가,하는 것들로 건드리면 몹시 통증을 느끼게 된 침이 많이 나오든가, 입안이 말라서 식사를 하기가 곤란한 수도 있다. 이런 것은 스트레스 현상의 한 표현과도 같은 것이라고 말할수 있다.

3. 치료

* 다시마 흑소한 것을 가루로 하여 환부에 뿌려주면 낫는다.

* 무즙을 입안에 물고 있으면 통증이 멎으면서 부기도 가라앉게 된다.

* 구기자 뿌리를 달인 즙으로 양치질을 계속하면 유효하다.

* 입에서 냄새가 날 때 율무쌀 가루에 감초가루를 섞어서 혓바닥에 바르면 유효하다.

* 과산화수소(옥시풀)를 물에타서 엷게 입안을 자주 행궈내면 유효하다.

* 백매(白梅)를 입에 물고 있으면 냄새가 없어진다.

* 석류나무 뿌리 껍질을 물로달여 그즙으로 양치질을 자주하면 냄새가 없어진다.


□ 두 드 러 기 □

1. 좋은식품 : 무. 결명자. 사과. 호도. 우엉

2. 증상

피부에 붉은 반점이 사방에 생겼다가 수시간만에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나 어떤 것은1-2일로부터 1주일까지 가는 것도 있다. 몹시 가려운 것이 특징이다.

3. 치료

* 무를 갈아 헝겊에 싸서 환부를 문질러주면 낫는다.

* 결명자를 달여 차 대신 마시면 정장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매우 효과가 있다.

* 사과초를 자주 바르면 즉시 낫는다. (버짐이나 농가진에도 유효)

* 호두의 청피( 설익은 겉살)를 짓찧어 유황가루에 개어 바르면 낫는다.

* 우엉씨를 볶아 개구리밥을 등분하여 박하탕으로 1돈씩 조석으로 복용한다.

* 오갈피 : 꽃을 달여 마신다.

* 차조기잎 : 말린 잎을 달여 액을 마시면 고등어, 참치 등 푸른 생선을 먹고 두드러기가 났을 때 효과가 있다.

* 벗나무 : 내피(부드러운 속껍질) 5~10g을 500~600cc의 물로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 두세 번으로 나눠 마신다.

* 사철쑥(인진) : 말린 경엽 10~20g을 마찬가지로 달여 마신다.

* 팽나무 : 잎을 진하게 달여 환부에 바르면 가려움이 낫는다.

* 치자 : 햇볕에 말린 열매 10~20g을 마찬가지로 달여 하루 두세 번으로 나눠 마신다.

* 칠엽수 : 나무껍질 5~10g을 마찬가지로 달여 하루 두세 번으로 나눠 마신다.

* 석결명초 : 종자를 달여 마시면 급성 두드러기에 효과가 있다.


□ 사 마 귀 □

1. 좋은식품 : 율무. 가지. 후박나무씨. 씀바귀. 토란

2. 증상

보통 사마귀는 손,발에 생기기쉽고, 표면은 꺼칠꺼칠하며, 점점 수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으나 아프거나 가렵지는 않다. 내 버려 두어도 저절로 낫는수가 많다.

3. 치료

* 율무쌀을 하루 10-15g씩 달여 마신다.

* 가지를 강판에 갈아서 자주 바르든가,가지꼭지로 자주 문지른다.

* 후박나무씨를 달여 그즙을 자주 바르면 유효하다.

* 씀바귀에서 나오는 흰액즙을 자주 바르면 떨어진다.

* 토란을 칼로썰어 사마귀에 마찰을 계속하면 없어진다.

* 율무 : 껍질을 벗김 알맹이 15~20g을 500~600cc의 물로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 하루 3회 식전에 마신다. 이 액을 사마귀에 발라도 좋다. 청년성 하마귀에 특히 잘 듣는다. 어린이에게는 어른의 4분의 1에서 절반 정도를 복용시킨다.

* 무화과나무 : 열매와 잎에서 나오는 하얀 액을 바른다.

* 백굴채 : 줄기에서 나오는 황갈색 액을 하루 3~4회 바른다. 이 액에는 유독 물질인 알카로이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맛을 보거나 먹어서는 안 된다.

* 가지 : 가지꼭지 자른 부분으로 사마귀를 문지른다. 또는 가지를 갈아 짠 즙을 바른다.

* 새머루 : 건조시킨 잎을 사마귀 위에 올려 놓고, 모기향으로 불을 붙여 가면서 뜸을 뜬다. 하루에 한번, 4,5일 계속하면 사마귀가 떨어진다고 한다.

* 민들레 : 잎이나 줄기에서 나오는 하얀 즙을 바른다.

* 꽈리 : 열매의 즙을 바른다.


□ 땀 띠 □

1. 좋은식품 : 오이. 계란. 복숭아잎. 수세미. 미나리

2. 증상

땀은 한선(汗腺)의 출구인 땀구멍을 통해서 몸밖으로 나오게 된다. 피부에 좁쌀처럼 조그만 빨간것이 도톨도톨하게 많이 생겨 땀이 차면 톡톡 쏘면서 아프다. 시일이 좀 흐르면 물집으로 변하면서 몹시 가려워진다.

3. 치료

* 오이를 썰어서 붙이면 가려움도 가라앉고 1일 5-6회가량 1주일간 계속하면 낫는다.

* 달걀 흰자위를 발라주어도 효과가 있다.

* 복숭아 잎을 달여 그즙으로 찜질을 하든가 또는그즙을 탕에 섞어 목욕을 하면 매우 유효하다.

* 수세미 물을 발라도 효과가 있다.

* 미나리 생즙을 바르면 매우 효과가 있다.

* 오이덩쿨에서 나오는 즙을 받아서 바르면 낫는다.

* 여러날 물에 불린 좁쌀을 맷돌에 갈아서 옹기나 사기그릇 또는 유리그릇에 담아 두었다가 앙금위에 생기는 맑은물로 땀띠를 씻어주면 말끔히 낫는다.


□ 피부가 틀 때 □

1. 좋은식품 : 알로에. 유자. 수세미. 수박

2. 증상

특히 손발의 피부가 차가운 공기나 지방질 부족으로 꺼칠꺼칠하게 트는일이 많으며 심하게 되는 경우에는 피부가 갈라지기도 한다.

3. 치료

* 알로에 잎에서 나오는 끈적끈적한 액을 바른다.

* 유자를 짓찧어 하룻밤 술에 담가 두었다가 그 즙을 바른다.

* 수세미 줄기에서 나온 물을 바르면 유효하다.

* 수박껍질을 말려서 가루를 만든다음 참기름에 개어 바른다.


□ 멀 미 □

1. 좋은 식품 : 생강. 매실. 솔잎. 남전초. 송진. 밤

2. 증상

멀미는 병이 아닌 병의 대표이다. 멀미를 하는 사람 중에는 금방 죽을 것 처럼 괴로워 하는 사람도있다. 이런 사람은 일반적으로 자율신경이 과민한 사람인데 심리적인 영향도 무시할수는 없다. 그러므로 한번 멀미를 하게되면 그다음 부터는 걱정이 되어 멀미를 하기 쉽게 된다

3. 치료

* 생강을 갈아서 즙을 낸다음 그즙에 끓는 물을 부어 마시면 차나 배멀미에 유효하다.

* 건매실을 입속에 물고 있던가 레몬을 때때로 씹어도 멀미가 일어나지 않는다.

* 등자껍질과 소나무껍질(쩌서말린 것)을 가루를 만들어 1회에 4g가량 물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솔잎 몇 개를 입에넣고 씹어도 유효하다.

* 남천초 잎을 씹어도 역시 효과적이다.

* 송진가루 2g가량을 차 타기전에 복용하면 멀미를 방지 할수 있다.

* 생밤을 많이 먹으면 효과가 있다.


□ 당 뇨 병 □

1. 좋은 식품: 율무. 호박. 솔잎. 무화과. 연전초. 팥. 다시마. 붕어. 황련. 마. 무우

2. 증상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없는수가 많고 어느정도 진행하면 대개는 소변량이 많아지면서 입안이 마르고 수분을 찾게된다. 또 이상하게 단 것이 먹고 싶어지는데, 이것은 혈액속에 있는 당분이 오줌 섞여 배출돼 버리기 때문이다. 단 것을 주로하여 식욕은 증가하나 체중은 오히려 줄어든다 부스럼이 생기는가 하면 신경통으로 고통을 받는사람도 있다. 성욕도 감퇴하고 백내장이 진행되기도 하며 혼수를 일으키는 수도 있다.

3. 치료

* 율무쌀과 현미로 죽을 쑤어 먹는다

* 호박을 상시로 먹는다. 설탕을 넣지 말고 찌든가,삶든가,장을 끓여서 매일 먹으면 3-4주 지나면 낫는수가 있다

* 솔잎을 짓찧어 즙을 내어 마신다.

* 무화과 열매를 그늘에 말려서 2-3개를 500cc의 물로 2/3량으로 달여 마신다.

* 연전초 잎 2냥을 3홉의 물로 2홉이 되게 달여 3회에 나누어 마신다. 2주간 복용하면 낫는다.

* 팥,다시마,호박을 함께 삶아 맵게 간을 하여 조금씩 먹으면 효과가 있다.

* 큰 붕어의 내장을 빼내고 그속에 차잎을 채워 넣은다음 물에적신 문종이로 싸서 불에 구워 먹는다.

* 참벼짚을 뿌리와 함께 태워서 잿물을 내어 하루 1종지씩 조석으로 마시면 효과가 매우 좋다.

* 누른 암탉을 삶아서 탕으로 마시면 유효하다.

* 돼지 위속에 황련을 채워넣고 솥에 푹쩌서 짓찧은 다음 조금씩 미음으로 먹으면 좋다.

* 마를 쪄서 매식사전에 3-4냥 가량 먹고난 다음 식사를 하면 신효하다.

* 율무쌀로 죽을 쑤어 주식으로 하면 매우좋다.

* 무즙을 달여 꿀탕에 섞어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두 통 □

1. 좋은 식품 : 사과. 매실. 파. 마늘. 도꼬마리. 메밀

2. 증상

대개는 편두통이라고 말하는 것인데, 손발이 차가워 지든가,몸이 찌부둥해지는 수가 많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깨가 쑤시든가, 귀 뒤로부터 관자놀이에 걸쳐 목줄기가 기면서 아파진다.

3. 치료

* 사과를 껍질채로 갈아서 즙이 흘러내리지 않게 조심하여 문종이에 편 다음 이마에 올려 놓는다.

* 씨를 뺀 매실을 관자놀이에 붙인다. 매실속이 피부에 닿게 붙인다.

* 사람에 따라 샴푸로 머리를 감든가,목욕을해도 낫는수가 있다.

* 파 흰줄기만 잘라 코와 귀에 꽂고 있으면 신효하게 낫는다.

* 마늘 한쪽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코속에 한방울씩 떨어뜨리면 즉효하다.

* 평지씨 1푼과 대황 2푼을 함께 가루를 낸다음 코구멍에 불어넣으면 즉효하다.

* 도꼬마리씨와 천궁, 당귀를 같은 비율로 가루를 낸다음 1회 3돈씩 맑은 차나 물에 타서 취침전에 마시고 자면 낫는다.


□ 안 정 피 로 □

* 산초 : 푸른 열매를 햇볕에 말려 매일 세 알씩 먹는다

* 칠성장어 : 장어구이를 해서 먹는다.

* 미타리 : 양지에 말린 뿌리 10g을 잘게 썰어 500~600cc의 물로 절반쯤 될 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를 거르고 하루 3회로 나누어 식사 1시간 전에 마신다.

* 전복 : 어깨결림, 두통이 생길 정도로 눈이 피곤할 때 전복 껍질을 달여 먹으면 좋다. 껍질을 물로 잘 씻은 후 건조시켜 가제로 된 자루에 넣고 망치로 잘게 부순 다음 달여 마신다.


□ 만 성 비 염 □

1. 좋은식품 : 연뿌리. 아주까리 씨

2. 증상 : 만성 비염은 코의 점막에 일어나는 만성 염증으로 점액성 분비 (粘液性 分泌)가 있든가, 한걸음 나아가 농성(膿性) 의 분비가 있든가 한다. 비공이 좁아지고, 호흡이 곤란해지고, 잠을 잘 때 코를 잘 골게 된다. 두통이 일어나는가 하면 기억력은 감퇴하고 주의력도 산만해 진다.

3. 치료

* 식염수를 사용하여 세정(코로 들여 마셨다가 입으로 내보낸다)을 매일 계속하면 염증이 가라앉게 된다.

* 추운 겨울에는 미지근한 물로 세정한다.

* 생 연뿌리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매일밤 취침전에 두세 번씩 넣어도 유효하다.

* 아주까리 씨를 껍질을 벗겨서 짔찧어 솜에 싸서 콧속에 넣는다.

알레르기성 비염

* 생강 : 재채기가 그치지 않을 때에는 생강즙을 몇 방울 떨군 미지근한 물에 코를 씻으면 좋다.

* 백목련 : 갈근탕에 백목련 꽃봉오리 건조시킨 것을 하루 5~10g씩 넣어 달여 마신다.

비염

* 연근 : 즙을 내어 탈지면에 묻혀 콧속에 넣고 잔다.

* 생강 : 재채기가 그치지 않을 때는 즙을 몇 방울 떨어뜨린 미지근한 물을 코로 빨아 들여 입으로 뱉는 코 헹구기를 한다.

* 엽차 : 진하게 달인 후 찌꺼기를 걸러내고, 식힌 엽차에 소금을 탄 다음, 탈지면에 액을 묻혀 콧구멍에 넣어 둔다. 이 액으로 코를 헹구어도 좋다.

* 머위 : 줄기의 껍질을 벗겨서 좌우 교대로 콧구멍에 넣고 잔다.


□ 코 피 □

1. 좋은식품 : 부추. 국화. 밴반. 무우. 호도. 마늘

2. 증상: 코허리를 얻어 맞든가, 흥분을 하든가 하면 코에서 피가 나오게 되는 수가 있는데 이것은 비중융(鼻中융) 의 전단에 있는 혈관이 터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일시적으로 나오는 코피는 걱정할 일이 못되지만 몇 번씩이나 출혈이 거듭되는 경우에는 코속에 종양이 생겼든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혈우병. 자반병. 백혈병. 괴혈병등의 혈관이나 혈액의 질환. 간경변. 비장 질환 같은 것이 우려 되므로 원인을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3. 치료

* 부추 생즙 1공기 가량을 뜨겁게 해서 마시고 잎을 잘 비벼서 콧구멍을 막든가 또는 즙을 내어 몇방울 콧속에 떨구면 비출혈이 멋는다.

* 국화 잎으로 낸 즙을 콧속에 넣어도 유효하다.

* 백반 녹인 물을 솜에 적셔서 콧구멍을 막으면 유효하다.

* 무즙 반잔에 술을 약간 넣어 뜨겁게 해서 마시고 식혀서 콧구멍에도 2~3방울 넣는다.

* 찹쌀로 지은 밥을 뭉쳐서 뒤통수에 붙이면 멎는다.

* 찹쌀로 지은 밥을 뭉쳐서 뒤통수에 붙이면 멎는다.

* 마늘을 짓찧어서 발바닥에 붙이면 멎는다.

* 무 : 무즙을 짜서 탈지면에 묻혀 콧속에 넣는다.

* 질경이 : 생잎을 찧어 즙을 낸 다음, 그 즙을 탈지면에 묻혀 콧속에 넣는다.

* 연근 : 생채로 갈아서 즙을 낸 다음, 탈지면에 묻혀 콧속에 넣는다.


□ 중 이 염 □

1. 좋은식품: 참기름. 아주까리 기름. 범의귀. 무우 . 꿀. 토란. 행인

2. 증상

급성중이염은 귓속이 아프고 귀울림이나 귀가 막혀 버린 듯한 감이 들면서 발열한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에는 고열이 난다 만성이 되면 악취와 매우 심한 고름이 끊임없이 나오는 (귀앓이)가 되어 낫기 어려워 진다.

3. 치료

* 참기름 또는 아주까리 기름을 면봉에 뭍혀 1일 2~3회씩 귀속에 바르면 유효하다.

* 범의귀 잎을 깨끗이 씻어 소금을 조금넣고 짓찧어 그즙을 솜에 적셔서 귀속에 넣어 준다. 급성 중이염에 잘 듣는다.

* 무우즙을 면봉에 적셔 귓속에 밀어넣은 다음 솜은 그대로 귀속에 놔두고 막대만 살짝 빼낸다. (1일 2~3회)

* 꿀을 1일 2~3회 귓속에 발라준다. 바르기전에 탈지면으로 귓속을 깨끗이 닦아야 한다.

* 토란을 강판에 갈아 같은량의 밀가루에 섞은다음 1/10 가량의 생강을 다져넣고 함께 반죽을 하여 귓속에 넣으면 효과가 있다.

* 진피와 등심(한약) 각 1돈을 태워서 가루를 만들어 귀속에 불어넣으면 유효하다.

* 행인을 짓찧어 탈지면에 싸서 1일 3회 귓속에 갈아 넣는다.

* 잉어 뇌수를 계피가루에 개어 탈지면에 발라서 귓속에 넣는다.

* 조기의 두중석(頭中石 : 머리속에 있는 단단한 반달형 뼈)을 가루를 내어 귓속에 불어 넣는다.

* 범의귀 : 생잎을 몇 장 갈아서 즙을 낸 뒤 면봉으로 찍어 귓속을 닦아 낸 다음, 즙 한두 방울을 귓속에 흘려 넣고 탈지면을 넣어둔다. 속명 '귀고름풀'이라 해서 옛날부터 귓병에 효과가 좋은민간약으로 유명하다.

* 삼백초 : 범의귀와 똑같이 사용한다.

* 검은 콩 : 쪄서 먹으면 귀가 밝아진다.


□ 편 도 염 □

1. 좋은식품 : 사과. 파. 오얏. 알로에. 벌집. 우엉. 버섯. 아주까리. 도라지. 잇꽃. 겨자

2. 증상

급성편도염은 세균의 감염에 의해 편도가 염증을 일으키는 병으로 감기가 걸렸을 때 잘 일어나게 된다. 목에 통증이 있게 마련인데 특히 무엇을 삼킬 때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일반적으로 편도가 벌겋게 부어오르고 노란 농점(膿點)을 보게 되는수도 있다. 열이 나는 수도 많고 특히 아이들에게는 고열이 나게 된다.

3. 치료

* 진한 심염수로 1일 3회 가량 양치질을 한다. 습관성이 있는 사람은 매일 계속하면 효과적

* 사과즙을 마시면 부은 것이 가라앉게 된다.

* 파 흰뿌리를 반으로 쪼개어 안쪽이 목의 피부에 닿도록 하여 3~4쪽을 목에 붙인후에 붕대를 감아주면 부기가 빠지면서 통증도 멎게 된다.

* 오얏씨 알맹이를 쩌서 씹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 알로에 잎을 강판에 갈아 목에 붙인다.

* 벌집을 태워 가루를 내어 1회 1돈씩 목안에 붙여 넣으면서 또 복용도 한다.

* 우엉씨 6g을 볶아 감초 6g과 함께 3홉의 물로 반량이 되게 달여 조금씩 마시면 유효

* 버섯을 가루로 하여 목구멍에 붙여 놓으면 낫는다.

* 껍질을 벗긴 아주까리씨 1알과 박초 1돈을 함께 짓찧어 2~3일간 계속 먹는다.

* 말린 도라지 뿌리 1.5돈, 살구씨 알맹이 3개, 감초5푼을 물 1홉으로 달여 하루 2~3회 나누어 마시면 매우 효과가 있다.

* 잇 생즙 1잔을 마시면 즉효하다.

* 겨자 가루를 물에 개어 목에 붙이면 유효하다.

* 까무릇(반하) : 구근을 건조시켜 분말로 만들고 쌀가루로 반죽한 것을 좌우 발바닥 장심에 붙이고 자면 편도선 부은 것과 통증이 없어진다.

* 치자나무 : 건조시킨 열매를 달인 액으로 목을 헹구면서 한 모금씩 마신다.

* 석류 : 열매 1개를 500~600cc의 물로 절반이 될 때까지 달인 액을 식혀서 목을 헹군다. 열매 대신 잎을 사용해도 좋다.

* 수박 : 생뿌리를 으깨어 초를 조금 뿌린 후 잘 개어 아픈 목에 바른다.

* 파 : 흰 부분을 썰어 끓는 물에 넣고 식으면 목을 헹구어 낸다.


□ 고 혈 압 □

1. 좋은 식품 : 결명자. 솔잎. 감나무잎. 미나리. 마늘. 쑥. 차조기잎. 대추. 뽕나무잎. 명아주

2. 증상

일반적인 자각증상은 두통, 머리가 무겁다, 어께가 뻐근하다, 현기증이 난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숨이 가빠진다, 귀울림 등인데 이런 경우의 고혈압증은 과로, 과음, 근심,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가는 일이 많고 기능성 고혈압증으로 불리고 있다. 한편 자각 증상이 거의 없어서 모르고 있다가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는 일이 많은 고혈압증으로 본태성(本態性)고혈압증이 있는데 그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확살히 모른다.

3. 치료

* 결명자와 삼백초 각 10g씩을 함께 물로 달여 차 대신으로 마신다.

* 솔잎 50본 가량을 깨끗이 씻어 1cm길이로 잘라서 짓찧은 다음 2술잔(작은잔)가량의 물을 붓고 짜서 매일 공복에 3회씩 복용하면 매우 효과가 있다.

* 감나무잎을 달여서 매일 차 대신 마신다. 떫은 감으로 즙을내어 무우즙을 타서 마신다 처음에는 하루1회에 10g가량을 마시고 병세에 따라 차차로 양을 늘인다.

* 혈압이 높아지면서 신열이 날 때는 미나리로 생즙을 내어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마늘,쑥3g을 1회량으로 하여 3홉의 물로 반량이 되게 달여 1일 3회씩 복용한다.

* 차조기잎을 그늘에 말려 차 대신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대추,정가는 혈액순환을 돕는다.

* 냉이 전초(全草)를 하루에 20g씩물로 달여 장복(長服)하면 효과가 있다.

* 그늘에 말린 삼별초 전초(全草)10~20g을 1일량으로 하여 계속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말린 명아주 전초 20g가량을 물로 달여 두 번에 나누어 식간에 복용하면 유효하다.

* 뽕나무 잎을 말려서 달여 마시면 유효하다.


□ 백 일 해 □

1. 좋은식품 : 배. 무. 호박씨. 질경이. 감초. 호도. 뽕나무뿌리

2. 증상

잠복기는 1-2주정도인데 이기간이 끝나면 감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빈혈, 결막충혈,기침 따위가 있게 된다. 이런상태가 1-2주간 계속되면서 백일해 특유의 경련성 기침이 시작된다. 숨을 들이 마실 때 이상한 소리를 내면서 괴로워 한다. 기침이 발작적으로 일어나면서 얼굴이 빨개진다.

3. 치료

* 배와 무를 같은비율로 즙을내어 함께 섞어서 마시게 하면 유효하다.

* 호박씨나 늙은호박 꼭지를 태워서 만든가루에 흑설탕을 넣어 물로먹이면 신효하다.

* 무즙에 수수엿을 넣어 달여 먹이면 즉효하다.

* 질경이 12g, 감초 4g,얼음사탕8g을 함께 2홉의 물로 반이되게 달여 하루 2-4회 나누어 먹이면 유효하다.

* 호도 알맹이를 조석으로 3개씩 먹이면 낫는다.

* 뽕나무뿌리 껍질을 달여 먹이면 유효하다.(감기 기침에도 효과가 있다)

* 잘익은 큰 배한 개에 호도알 50개를 젓가락으로 꽂아넣은다음 반죽한 밀가루로 배전체를 싸바르고 그위에 물에적신 문종이로 싸서 불속에 파묻어 두었다가 푹익은후에 호도알은 빼 버리고 그대로 먹이든가,또는 즙을 내어 먹이면 낫는다.


□ 볼 거 리 □

1. 좋은식품 : 우약. 무우

2. 증상

잠복기는 2-3주간이며 대개 1-2일간의 가벼운 열과 두통이 있은다음 한쪽 또는 양쪽 귓볼아래 부분이 부어오른다. 때로는 처음엔 한쪽이 먼저붓고 좀있다가 남은 한쪽이 마저 부어오르는 수가 있다. 부어오른 부분은 탄력이 있으며 딱딱하지가 않다. 그러나 누르면 통증을 느낀다. 또 다른 염증처럼 벌개지거나 열을 갖는일이 없으므로 주위의 다른 피부와 확실한 구분을 지을수도 없다. 그러나 무엇을 먹을 때 턱을 움직이게 되면 무척 아프다.

3. 치료

* 우약(芋藥)을 만들어 환부에 붙이면 2-3일만에 가라앉게 된다.

* 무를 강판에 갈아 헝겊에 싸서 냉찜질을 하면 통증이 가라앚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