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2] 새로운 마을이 생겼다
[사설2] 새로운 마을이 생겼다
  • 강진신문
  • 승인 2019.02.15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강진에서는 65세 이상 노년층이 주를 이루는 '실버(silver) 캠핑'이 뜨고 있다고 한다. 다소 생소한 단어지만 캠핑으로 생각하면 된다. 흔히 하루 이틀 머물다 되돌아가는 것이 캠핑이다. 하지만 이들은 짧게는 열흘부터 길게는 석 달까지 머무는 이른바 '장박(長泊)'을 하고 있다.
 
유형도 다양하다. 승합차나 화물차를 개조한 캠핑카를 비롯해 수천만 원에 달하는 캠핑트레일러를 끌고 와 머물기를 반복한다. 별장과 다름없는 캠핑카들이 모이고 모이면서 하나의 터전을 만들고 그 공간이 확대되며 거대한 주거문화를 만들어 가는 식이다. 강진에 마을 하나가 새로 생겼다는 말로도 가능하다.
 
최근 대구면 청자촌에 자리한 '강진청자촌 오토캠핑장에 많은 캠핑족이 몰려들고 있다. 강진청자촌 오토캠핑장은 1만5천㎡부지면적에 제1캠핑장부터 제3캠핑장까지 모두 3개 구역으로 구성돼 있는데, 고정식형태의 카라반(캠핑용트레일러)이 놓인 1캠핑장을 제외하고 2캠핑장과 3캠핑장은 이용자들이 직접 이끌고 온 캠핑차량을 통해 이용료를 내고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요즘 제2캠핑장은 그야말로'실버타운'을 연상케 할 정도로 노년층이 주를 이룬다.
 
최근 '강진청자촌 오토캠핑장'에 따르면 제2캠핑장에 머물고 있는 65세 이상 실버캠핑객들은 대략 20개 팀이다. 제3캠핑장에 머물고 있는 인원까지 더하면 총 34개팀 70여명의 사람들이 강진에서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수개월씩을 머물고 있다는 것이다. 강진군에서는 새롭게 변하는 캠핑문화 확산과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과 관심을 반드시 가져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