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 체류형 관광지 조성한다"
"일자리 창출, 체류형 관광지 조성한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9.02.0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옥 강진군수 신년 인터뷰]

지난해 당선된 이승옥 군수는 주민들과 만남을 한해 미뤘다. 직접 주민들을 만나기를 미루고 각 사회단체나 모임을 찾아가 만남을 가졌다. 
 
어찌보면 읍면순회 군민과의 대화를 통해 처음으로 주민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었다. 사실상 예산을 짜고 집행하는 첫해라고 밝힌 이 군수는 올해 목표를 일자리 창출과 체류형 관광지 조성을 꼽았다. 올 한해 발전하는 강진을 위해 뛰고 있는 이 군수를 만나 강진변화에 대해 인터뷰 내용을 발췌해 게재한다. 편집자주/주

일자리 창출 통한 인구유입...관광인프라 구축 지역경제 활성화
- 군민과의 대화 일정으로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기해년 새해를 맞이해 군민들에게 간단하게 인사말 부탁드립니다. 

 △ 풍요와 다복을 상징하는 황금돼지의 해 군민 및 향우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빈다.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길 기원하며 바라는 모든 것 성취하는 행복한 한해 보내시길 바란다.
 
2019년 또한 진심을 다해 군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군민중심의 열린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 군민과 향우 여러분도 힘과 마음을 모아 든든한 조력자로서 강진의 새로운 시대를 함께 열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 올해 군정목표가 일자리 창출로 인구유입 및 지역경제 활성화, 머물다 가는 체류형 관광지 조성을 강조했습니다. 어떤 방향입니까.

△ 올 한해 핵심 현안사업은'일자리 창출'을 통한 인구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2019 올해의 관광도시'를 맞아 체류형 관광을 정착시키는 것이다.
 
이에 강진산단 내 기업유치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강진산단 분양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계하기 위해 총력 대응한다.
 
기업 유치가 지역경제 활성화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의 확립을 위해 강진산단 분양계약을 마친 유치기업에 대해 자금 조달계획, 대금 납부, 설계 등 착공을 위한 사전 준비상황을 세심하게 모니터링하고 그에 따른 후속조치를 철저히 하여 조기 착공과 입주를 유도해 나가고 있다.
 
가동에 필요한 인력은 군민 위주로 고용하도록 협의하고 부득이 관외에서 충원되어야 할 전문 인력은 지역 내 거주가 가능하도록 주거시설을 확충해 나가는 한편 공장가동 후에는 판매망 확보 등 체계적으로 행·재정적인 '종합지원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
 
그간 체류형 관광객 유치에 걸림돌이 되었던 숙박시설 문제 해결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최근 관내 민간기업에서 56실 규모의 관광호텔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조만간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고, 지난해 11월 개장식을 가진 프리미엄급 대중제 골프장인 다산베아체골프&리조트 또한 52실 규모의 콘도형 리조트 신축을 위한 건축허가를 마쳤다.
 
강진읍 보은산과 세계모란공원, 영랑생가와  연계하여 금서당과 사의재를 잇는'(가칭)강진의 몽마르트 언덕'도 본격 조성중이다. (가칭)강진의 몽마르트 언덕은 보은산 공원화사업, 사의재 저잣거리, 강진 한옥미술관 모두와 두루 연계되어 체험거리와 스토리가 풍부한 강진읍의 새로운 관광콘텐츠로 자리 잡을 것이다.

- 일자리 창출을 통한 인구유입에 대해 자세하게 말씀해주십시오. 
 
△  농촌 인구가 줄어드는 가장 큰 원인은 일자리가 없기 때문이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장 중요하다. 
 
강진산단 분양 100% 달성으로 기업 유치를 통해 고용효과를 높여나간다. 민선7기 시작과 함께'일자리창출과'를 신설, 민간인은 포상금 지급, 공무원에게는 인사상 가점을 줄 수 있도록 조례를 개정하는 등 기업유치 붐 확산을 위한 제도적인 정비를 이미 완료했다. 군민, 금융인, 기업인 등 각계각층 41명이 참여하는'민간투자유치위원회'를 가동해 '민관협력체제 구축'을 공고히 하고, 매월 실과소장, 읍면장과 함께 기업유치추진상황보고회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기업친화적 분위기를 조성해 기업들의 지속적 유입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우리 강진 군민중 70%가 농어업에 종사한다. 이에 농어업 자생력 강화에도 총력 대응한다.
 
농어민은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행정기관은 농·수·축협과 협력하여 산지가공 및 유통업체를 집중 육성해나간다. 이를 직거래, 관광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고 행정기관이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해 창업형 신규 일자리 창출과 함께 소득향상을 이뤄 농업의 부가가치를 상승시켜 인구유입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 일자리 창출은 당연히 강진산단과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100%분양을 주민들에게 약속했는데 가능합니까.
 
△  민선 7기 취임이후 강진산단 산업시설용지 41만㎡ 중 26만 3,413㎡에 총 18개 기업과 분양계약을 완료했다. 그 결과 민선7기 출범이전 16.4%대에 머물러 있던 분양률은 취임 이후 6개월여 만에 67.4%로 수직상승했다. 
 
또한 현재 5개 기업이 투자 유치를 앞두고 있다. 분양계약이 완료되면 상반기 내에 분양률 80% 달성이 가능하리라 예상한다.
 
지역의 국회의원은 이처럼 단기간에 이뤄낸 큰 성과에 대해 '탐진강의 기적'이라 칭하며 놀라움을 표현하기도 했다.'강진산단 100% 분양'공약에 대해 반신반의했던 우려 섞인 염려는 이제 기대와 희망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후보시절 당초 공약에는 임기 내 100% 분양하겠다 군민들에게 공약을 했었는데 지금의 속도와 성과로는 올해 안으로 강진산업단지 100% 분양 조기 달성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 각 읍면단위 사업으로 변화, 발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올해는 특히 강진읍의 변화가 가장 기대되는 것 같습니다. 강진발전의 원동력, 강진읍의 한해 청사진은 어떻습니까?
 
△ 강진의 중심지는 '강진읍' 이다. 민선7기 취임 이후 총 420여억원의 대규모 공모사업비를 확보했다. 이에 강진읍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문안 일대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비롯 탐진 동성리 프로젝트사업, 주민주도형 골목경제 활성화사업, 중앙로 등 413개의 중심상가에 대한 상권 활성화사업과 강진읍 전체를 아우르는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등 모두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특히 2월 도시재생 센터 개소를 앞두고 있다. 도시재생센터 개소와 함께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본격 물꼬를 트게 될 것이다. 강진의 균형발전을 이끌 기반시설을 확충하여 강진읍 균형발전의 100년 대계를 담보할 기틀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작천 병영 옴천 등 북삼면의 30년째 숙원사업인 까치내재 터널 개설 공사를 위해 전남도와 지속적 협의를 통해 관련 예산 20억원을 확보한 상황이다.
 
올해 안 까치내재 터널 공사에 착공하는 등 군민들의 숙원사업 또한 순차적으로 해소해 나갈 생각이다.

- 항상 주민들과 소통을 강조하십니다. 올해는 주민들과 어떻게 만나고 주민들의 의견을 실천할 지 말씀해 주십시오
 
△ '더불어 행복한 강진, 군민이 주인입니다'라는 강진군의 슬로건대로 군정의 큰 그림을 실현하는 모든 바탕이 군민이다. 귀를 열고 작은 목소리 하나도 놓치지 않기 위해 많은 군민들과 문자와 SNS로 실시간 소통하고 '문턱 없는 군수실'을 상시 개방하고 있다. 
 
기해년 새해 또한 읍면 순회를 통한 군민과의 대화로 민선7기 군정활동의 첫 시작을 알렸다. 15일부터 23일까지 진행했던 '읍면 순회 군민과의 대화'를 통해 2019년 군정 핵심 현안사업을 군민에게 알리고 현장에서 청취했던 주민 의견은 군정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읍면 순회 군민과의 대화는 질문과 답변을 사전에 준비하지 않고 현장에서 질의응답을 진행해 보다 생생한 군민의견을 청취할 수 있었다.
 
읍면별 주요 건의사항으로는 도로정비 및 광역상수도 조기공급, 가뭄극복을 위한 관정 개발 및 용배수로 정비, 성전산단 기업유치, 가우도 일대 관광산업 기반조성 등 150여건의 현안 건의 및 군정발전 제안이 있었다.
 
건의사항은 담당부서별 현지 확인을 통해 신속히 처리하고 발전제안에 대해서는 군민과 읍·면장들의 협의를 통해 군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군수와의 면담을 요청하는 사람이 있으면 시간과 장소 및 형식의 구애 없이 누구든지 찾아가 만나서 의견을 듣고 있다. 지난해 취임 이후 6개월여 32개 단체 970여명의 군민을 만나 찾아가는 간담회를 추진 한 바 있다. 올해 역시 사회복지 유관시설·기관·단체 9개 분야 125개소 직능단체별 대화가 계획되어 있다. '지역주민의 의견이 군정시책이 되는 열린 행정'의 목표 실현을 위해 군민의 의견을 직접 듣고 이를 반영하여 강진의 발전방향을 설정해 나갈 방침이다.

- 곧 민속 최대명절인 설날이 다가옵니다. 주민들과 향우들에 마지막 인사말 부탁드립니다. 
 
△  군민여러분과 고향을 찾아주신 향우여러분 모두 가족과 함께 정겨운 시간 보내며  즐거운 설 명절 보내시길 바란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과 기쁨이 가득한 한해가 되길 기원 드린다.
 
민선7기 군정의 최종 목표는 더불어 행복한 강진, 군민이 주인인 강진이다. '여민동락(與民同樂)'의 신념을 가슴에 품고 포용과 화합의 리더십으로 모두를 끌어안는 군민 통합군수로서 군민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겠다. 진심을 다해 군민의 목소를 경청하며'군민이 군정의 중심'인 자랑스러운 강진을 만들어 나가겠다. 강진군민의 힘과 지혜를 믿고 열심히 뛸 것을 약속드린다. 군민 및 향우 여러분도 적극적 참여와 지지로 큰 힘이 되어주시길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