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로] 지도자의 능력은 힘이다
[다산로] 지도자의 능력은 힘이다
  • 강진신문
  • 승인 2019.02.0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호만 _ 전 의정동우회장

새지역 사회를 만들려면 새로운 사람을 만나야 하고 새사람을 만나려면 새로운 정신이 필요하다. 새로운 사회와 새로운 조직 운영이 된다는 것은 새로운 개도(改道)가 필요하다. 인간의 개도에서부터 시작하고 인간 개도는 정신의 개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모든 사람이 새로워진다는 것은 무엇인가? 모든 사람의 정신이 새로워진다는 말이다. 낡은 생각 묵은 정신을 버리고 새로운 생각 새로운 정신을 가져야 한다. 새로운 정신을 가질 때 새로운 행동이 나온다. 이 모두의 결과를 오늘 우리의 현실로 조금 더 깊게 느껴보면 조직적 참여 사회에서 우리는 조직인 으로써 조직에 참여하고 조직을 통해서 활동한다.
 
군대 기업 사회 학교. 정당 모두 다 큰 조직을 이룬다. 현대의 활동은 개인적 활동보다는 조직적 활동 집단적 활동이다. 조직은 개인에 비해서 두 가지 특색이 있다. 개인은 생명이 짧지만 조직은 생명이 길다. 개인은 힘이 약하지만 조직은 힘이 강하다. 그러므로 조직 없이는 큰일을 할 수가 없고 큰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없다. 조직이 있으면 반드시 리더와 멤버가 있다.
 
리더가 없는 조직은 지휘관을 잃은 군대와 같다. 군대가 지휘관을 잃으면 아무 힘도 없는 오합지졸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그러나 훌륭한 지휘관이 있어서 조직을 구성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각자에게 임무와 지휘를 맡기고 협동과 단결의 체계를 이루어 명령만 내리며 전투를 수행하면 승리를 거둘 수 있다.
 
리더십은 우리말로 지도자 통솔력 영도력 지도자적 역량 수완 또는 소질이다. 이와 같이 리더가 가져야할 힘이요 자격이요 소질이다. 지도자적 핵심은 힘이다. 리더십이 있다는 것은 힘이 있다는 것이요 리더십이 없다는 것은 힘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 어떤 힘이냐가 문제다. 남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힘과 남을 변화 시킬 수 있는 힘이다. 지도자는 곧 영향을 줄 수 있다. 단체에 영향을 주고 단체를 변혁시켜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케 하는 힘이다. 언제나 착안된 일은 조직의 목적이 다 남에게 영향과 변화를 일으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다. 리더십은 공신력에서 생긴다. 리더를 믿을 수 있어야 한다. 말에 책임이 따르고 인격을 신용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며 공신력이 없으면 생명이 짧다. '역장이 지장만 못하고 지장이 덕장만 못하다'는 중국의 명언은 공신력이 리더의 핵심 임을 말한다.
 
민주사회에서는 특히 그렇다. 세상에는 그러한 특성을 다갖춘 리더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공자는 무구비어일인(無求備於一人)이라고 했다. 한사람이 모든 것을 다갖추기를 요구하지 말라는 것이다. 전쟁이라는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하면 전쟁을 승리로 이끌고 평화를 달성하느냐 하는 것이 리더에게 요구된다. 다음 세 가지의 인물이 있다. 남보고 하라고 명령 하는 자. 남보고 하자고 권하는 자. 스스로 앞장서서 본보기를 보이는 자. 이 중에서 제3지시 인물이 지도자로서는 가장 좋은 사람이다. 근면을 백번 말하는 것 보다는 스스로 근면의 행동을 본보기로써 보일 때에 가장 큰 교육적 영향력을 갖는다.
 
리더는 영향을 주는 사람이요 변화를 일으키는 자다. 영향을 주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솔선수범은 그 으뜸가는 방법이다. 리더는 조직능력 관리능력 경영능력이 있어야 한다.
 
멤버의 인화를 도모하는 작업은 리더의 가장 큰 직책의 하나다. 맹자의[천시(天時)는 지리(地利)만 못하고 지리는 인화(人和)만 못하다]는 말은 절대적으로 옳은 말이며 깊이 새겨야 한다. 인화는 조직의 운명을 결정한다. 협동 없이는 큰일을 할 수 없다. 잘돌아 가는 기계처럼 멤버를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일사불란한 협력을 이루게 하는 것은 지도자의 중요한 사명의 하나다. 지도자는 독주해서는 안 된다. 좋은 분위기란 좋은 조직이며 나쁜 조직은 그 반대의 조직이다.
 
지도자는 조직의 사기에 힘써야 한다. 사기란 근로이다.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자발적 참여와 협동의 분위기를 조정해 주어야 한다. 내일과 미래의 지역사회를 바라보면서 지도자의 훈련을 꾸준히해 나아가는 사회 새지역 사회가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 지역주민이 새로워진다는 뜻과 같다. 낡은 생각 묵은 정신을 버리고 새로운 생각 새로운 정신을 가져야 한다. 한사람에게 가능한 것은 만인에게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