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한우 전국 최고의 품질을 보증한다"
"강진한우 전국 최고의 품질을 보증한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9.01.29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읍 녹색목장 노민섭 대표, 보증 씨수소(KPN1248) 선발 영예

지난 10일 농협중앙회 한우개량사업소에서 2018년 하반기 보증씨수소 최종 선발에 강진읍 녹색목장 대표 노민섭(50)대표 한우가 보증 씨수소(KPN1248)로 당당히 선발됐다. 한우 보증 씨수소(KPN / Korean proven bull's number)는 대한민국 수소를 대표해 전국 번식 암소를 대상으로 정액을 공급하는 종모우를 말한다.

매년 농협중앙회 한우개량사업소에서 전국 한우육종농가 후보 씨수소 중에서 한우능력검정 결과에 의거 단계별로 엄선 확정하며 전국에 분포된 수소중에서 보증 씨수소로 최종 확정되기까지 5년 이상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보증 씨수소는 전국에서 평균 70~80여두가 선발되어 관리 운영되고 있다.

한우개량사업소 보증씨수소 선발농가인 노민섭 대표는 건국대 축산학과를 졸업하고 26년간 한우 사육업에 종사하여 현재 320여두를 사육하고 있다. 11년 전부터 전국에서 100명 이내인 한우육종농가로 지정되어 활동하면서 후보씨수소로 선택되어 3번째 도전만에 보증씨수소 선발이라는 값진 결과를 이뤄냈다.

또 노 대표는 강진군 한우육종연구회를 만들어 30여명의 회원과 함께 4년간 착한한우교실을 운영해 한우개량 및 사육기술 전파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강진완도축협 이사로 재직하는 등 강진군 한우산업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선발된 보증씨수소는 강진군에서 1호로 처음 탄생한 보증 씨수소로 개인에게는 큰 영예와 함께 강진군 한우산업 위상을 전국에 다시 한번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노 대표는 "앞으로도 한우개량에 힘써 지역 한우 사육농가들과 함께 한우산업 소득기반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노 대표는 이어 그동안 군과 축협의 강진한우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지금의 결과를 나타냈다고 강조했다.
강진군은 한우 경쟁력 확보와 농가소득증대 도모를 위해 '강진착한한우 브랜드'를 새로 만들고, 고품질의 차별화된 한우 만들기에 집중 노력했다. 2013년을'한우개량의 원년의 해'로 설정하고 강진군 한우개량 통합시스템 협의회를 구성했다. 강진군과 강진완도축협, 강진군수의사회, 강진군수정사회, 한우육종연구회, 선도농가 등 관련 기관단체가 모두 공조해 단계별로 착한한우 브랜드 활성화 작업에 박차를 가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강진군이 제시한 한우개량 추진계획에 따라 연 2회 이상 정기적으로 현안과제에 대해 협의했다. 또한 맞춤형정액공급사업(연 1만두 이상), 한우등록사업(연 1만1천두), 암소검정사업, 선형심사사업, 한우육질개선제공급사업, 우수한우장려금사업 등을 추진해 단기간에 한우개량을 가속화했다.

이와 함께 강진군 우수한우(암소) 개체관리 시스템을 새로 만들어 유전형질이 가장 우수한 암소를 종빈우로 활용하고, 우수한우 송아지생산 장려금지급, 혼합조사료 공급지원 및 우수한우 자체인증과 별도 이표장착을 통해 기존 한우와 별도로 특별 관리했다.

양질의 조사료 공급을 통한 육질 개선을 위해 조사료 전문단지 5개소를 유치하는 등 조사료 재배면적 확대에 노력해 왔고, 조사료 확충 기계장비 및 농가 안전사고 예방 및 작업의 효율성을 위해 조사료 원형 절단기 50대를 연차별로 공급하는 등 생산비 절감에도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관내 육종연구회원들의 재능기부로 읍면 순회 찾아가는 한우개량 교육 및 컨설팅을 추진했고, 농업기술센터 녹색대학에 한우반을 개설하는 등 최고의 착한한우를 위해 한우 사육농가의 역량강화에 대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축산동향에 따르면 한·육우 사육은 2015년 267만마리, 2016년 262만마리, 2017년 261만마리 까지 줄어들다가 장기간 지속된 한우가격 상승세로 전년부터 300만두를 넘어서 일부에서는 가격하락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더욱 한우개량을 통한 등급향상 등 품질개선으로 타 지역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이런 군의 노력과 축협의 전폭적인 지원이 노 대표를 만들었다고 표현하고 있다.

■노민섭 대표 학·경력
●건국대학교 축산학과 졸업(농학사)
●강진군 친환경농업 추진위원회 위원
●농협사료 품질평가단 위원
●강진군 농정심의회 축산분과 위원


●녹색한우사업단(전라남도) 부회장(전남강진군)
●전남개량동우회(전남 부회장)
●강진한우육종연구회 회장
●2001년 농림부장관상(농업발전기여) 수상
●2004년 한우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2010년이달의 새농민상 수상
●2012년 암소개량농가 우수사례 금상 수상
●2013년 한우경진대회 미경산부문 최우수상 수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