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핵심역량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병영인 육성
21세기 핵심역량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병영인 육성
  • 김철 기자
  • 승인 2018.12.0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움이 즐거운 병영중학교

병영중학교(교장 이영철)는 올해 다채로운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먼저 전라남도교육청 공모사업을 들수 있다. M+250 중학교 교육력제고 사업과  '효 실천-지혜 배움'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M+250 중학교 교육력제고 사업은 '다양한 학력향상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학교교육력 제고' 프로그램으로 학생의 희망을 받아 교과 보충반, 컴퓨터 자격증반, 독서토론반, 기초학력 향상반을 매주 월, 수, 목요일 2시간씩 편성하여 14회 실시했다. 원거리 통학생을 위한 귀가택시를 운영해 기초학력 향상 및 정서 함양으로 자존감 향상, 교육 소외 계층의 교육비 경감 및 교육 복지를 실현하고 있다.
 
'효 실천-지혜 배움'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세대 공감 효 및 인성체험을 통한 배려와 나눔의 인성 키우기' 프로그램으로 부모님 발 마사지 해드리기, 차 예절을 통한 효 실천 프로그램(10월 1일), 선인들의 효 실천 사례 발굴(윤선도 유적지, 11월 13일) 등 인성교육 프로그램(예산 250만원) 운영으로 타인을 배려하는 너그러운 마음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방과후학교 활동도 활발하다. 매주 월, 수, 목요일 8교시에 교과 보충반 400시간, 매주 금요일 6~8교시 3시간 내부강사를 활용하여 바늘이야기, 댄스반, 탁구반 69시간 운영하고, 군 교육청 순회강사를 초빙하여 사물놀이반 69시간 운영으로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여 문화 소외지역 학생들의 경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자치단체 지원으로 야간공부방도 운영하고 있다. 매주 월, 수, 목요일 2시간씩 69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도덕, 한문교과, 컴퓨터반, 기초학력 향상반이 운영된다. 원거리(옴천면) 통학생 귀가택시로 안전하게 집에 돌아간다. 








"바른 인성과 지성·감성이 조화로운 인재 육성"
병영중학교 이영철 교장

이영철 교장은 "바른 인성과 지성, 감성이 조화로운 인재 육성'과 '배움이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교장은 "병영중학교는 21세기의 참된 인성과 지성, 감성을 두루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본교 교육의 목표로 삼고 날로 급변하는 미래사회에서 사회의 주역으로 자리하기 위해 모든 교직원과 학생이 혼연일체가 되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교장은 "학생들이 핵심 역량을 익히며 즐겁게 학교에서 배우고, 교직원은 신명나게 교육하는 것, 이처럼 '배움이 즐거운 학교'를 만드는 것은 모든 이들의 바람일 것"이라며 "모든 교직원들은 부단한 연수를 통해 사랑과 열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또한 우리 병영중학생들은 첫째, 예의바르고 포용적이며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진 학생. 둘째, 기초학력을 튼실하게 하고 탐구정신이 강한 학생. 셋째, 꿈과 희망을 가지고 진취적인 자세로 임하는 학생으로 자라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교장은 "병영중학교는 수인산의 기상과 남도의 해안을 지켜낸 전라병영성의 호국 정신을 이어받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며 "병영의 후예들이 남도의 뜰을 지켜낸 충절과 자부심을 21세기에 다시 꽃필 수 있도록 성심껏 교육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자유학기제 활동도 다양하다. 자유학기제(중학교 1학년)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실습 등 참여형으로 수업을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이다. 병영중에서는 1학년 2학기 170시간을 주제선택활동 51시간(사회, 기술·가정, 영어), 예술·체육활동 68시간(탁구 17시간, 기타 17시간, 도예반 34시간), 동아리활동 17시간(스포츠클럽), 진로탐색활동 34시간(법원 견학, 경찰관과 소방관 직업체험, 꽃 가공 체험, 금융교육, 코딩교육, 드론 체험, 가죽 공예, 민화작가 체험, 음식 체험 등)을 예산 1천100만원으로 운영하고 있다. 
 
진로탐색을 위한 체험활동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대전국립중앙과학관 전시관 체험(4월 16일~17일), 뮤지컬 관람(10월 26일), 전라남도 학생교육원 진로 직업체험(11월 12일), 해남(대흥사, 윤선도 유적지, 우황리 공룡박물관) 현장체험학습(11월 13일)등을 다녀왔다.
 
또 학생자치회 활성화로 학생회 주관 행사를 월 1회 실시하고 있다. 4.16 교내 추모행사(리본  만들기, 추모영상 시청 후 감상문 쓰기), 스승의 날 행사 5.11(사제간 운동 경기), 교내 뒤뜰 야영수련 활동 및 흡연예방 캠페인 활동(7월 13일~14일), 한글날 도전 골든벨(10월15일), 통일교육 주간 행사(11월2일/ 통일 골든벨), 학생의 날 행사(11월2일 연날리기, 마니또 게임, 떡 나눔)행사를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