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지자체 행복지수평가'대상'수상
강진군, 지자체 행복지수평가'대상'수상
  • 김철 기자
  • 승인 2018.11.25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행복도·만족도가 높은 살기 좋은 지자체 인정

강진군은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18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복지수평가'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등록 비영리 법인인 여의도정책연구원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이번 평가는 여러 객관적 지표를 통해 주민행복도를 조사하여 지방자치단체의 효과적 정책수립 및 집행에 필요한 체계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살기 좋은 지자체를 선정하여 성과와 사례를 공유하고자 마련되었다. 

전국 243개 전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평가하며 먼저 환경, 사회, 문화 분야 관련 통계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정량평가와 함께 심층적인 주민리서치를 통해 평가의 신뢰도를 높였다.

강진군은 민선7기 군정 슬로건을 '더불어 행복한 강진 군민이 주인입니다'로 정하고 군정 각 분야에서 주민 행복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군민이 행복한 지역공동체' 조성 분야에서 높이 평가되었다.

특히 군은 시간과 장소, 격식에 구애 없이 지역발전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군수와 직능 단체별 대화의 장을 마련하여 '지역주민의 의견이 군정시책이 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발로 뛰는 민생현장 중심의 소통행정을 실천하고 있다.

또 주민의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도시재생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한 국비확보 및 공모사업 선정에 매진하여 강진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 상권활성화 사업이 연이어 선정되어 약 385억원의 예산을 확보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것도 큰 몫을 했다.

아울러 투자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진산업단지 분양에 민관이 합심하여 나선결과 지난 7월 이후 14개 기업유치에 성공하며 올초 10%대의 분양률을 11월 현재 60%까지 끌어 올리며 강진군을 기업이 찾아오는 행복 일자리 도시로 만들어 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