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증명서발급 셀프서비스'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 '증명서발급 셀프서비스' 제공
  • 김응곤 기자
  • 승인 2018.11.25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는 '증명서 발급 셀프서비스'를 지난 1일부터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증명서 발급 셀프서비스란 국민 편의 제공을 위해 증명서 유선 발급의 복잡한 본인인증 절차를 간소화 한 시스템으로, 기존의 증명서 유선 발급의 경우 복잡한 본인확인 절차로 인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돼왔다. 또한 고객센터 전체 상담의 38%를 차지하게 되면서 보장성 강화, 건강검진 등 건강보험 본연의 상담에 지장을 초래했다.
 
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1일부터 '증명서 발급 셀프서비스'를 제공하여 행정안전부 및 경찰청과의 자료 공유를 통한 본인확인 간소화로 신분증 본인확인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단축시켰다.
 
오는 2019년부터는 증명서 발급을 위해 필요한 '고유 개인정보(직장명, 주소, 자동이체 은행명 등)' 확인에 대해서 음성분석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상담사 전혀 연결 없이 완전 셀프발급 할 계획이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자동화서비스 도입으로 증명서 발급에 필요한 절차가 기존 10단계에서 6단계로 줄게 되면서 편의성 및 업무 효율성 향상을 이룰 수 있게 됐다"며 "더욱이 공공기관 최초로 비대면 본인확인 자동화 서비스 구축사례로서 공공서비스 분야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