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량초등학교(교장 임은주)는 지난달 20일 청자골 협동학교(마량초, 대구초, 칠량초)군 유치원 및 1~3학년 학생 81명이 모두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약물(흡연) 오·남용 예방 인형극 '반대로 대왕과 청개구리'를 관람했다.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하는 약물(흡연) 오·남용예방 인형극을 통해 약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립하기 위한 취지로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함께 참여하였다. 이번 인형극을 통하여 약물(담배)의 폐해와 중독을 알게 하여 유혹상황에서 적극적인 거절 및 대처기술을 익히고 친구나 가족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격려하여 약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했다.
 
이날 실시된 금연선서식에서 담배 없는 건강한 미래를 약속하며 평생 금연할 것을 선서함으로써 건강한 학교와 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각오를 다졌다.
 
인형극을 관람한 학생들은 "흡연이 우리 몸에 얼마나 나쁜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되었고, 아빠께 건강을 위해 금연하시라고 말할거에요"라고 말했다. 인형극을 함께 관람한 교사들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인형극은 교육적 효과도 높으며 학생들과 소통하면서 배우는 흡연예방교육이어서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 이러한 공연의 기회가 학생들에게 다양하게 제공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마량초등학교는 '흡연예방교육 선도학교'로  전교생 대상 흡연예방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고 흡연예방 문예행사를 실시 및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험중심의 흡연예방교육을 운영하는 등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흡연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