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CCTV통합관제센터 개소식...  최첨단 기능 시스템 설치


강진군은 지난 강진경찰서 뒤편에 신설된 강진군 CCTV통합관제센터에서 각종 사건·사고 및 재난·재해 발생때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CCTV 통합관제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식에는 강진원 군수를 비롯해 이혁 경찰서장, 김규진 육군 93연대 3대대장, 전남도청 문형석 정보화담당관, 강진교육지원청 김마리아 교육지원과장, KT강진지점 김종관지점장 등 내외 인사 및 군민 13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개소식은 먼저 군청 대회의실에서 간단한 기념식과 함께 협약식을 가졌다. 기념식에서 CCTV 통합관제센터 개소에 힘을 쓴 한계수, 이상학, 고수미 대표에게 유공자 표창이 수여됐다. 이어 군과 경찰서, 교육지원청, 육군과의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협약체결은 강진군 CCTV통합관제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관리주체를 명확히 하고자 하는 것으로 강진군, 강진경찰서, 강진교육지원청, 3대대간 사건사고 발생때 신속한 대응과 관제요원 관리감독 및 경찰공무원 파견근무, 통합관제에 필요한 비용부담, 영상정보공유 등에 대해 상호협의하는 내용으로 체결했다.
 
강진원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CCTV통합관제센터 운영에 부족함이 없도록해 군민 모두가 마음 놓고 편하게 생활할 수 있는 군민 중심의 안전한 강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업무협약에 이어 관제선터에서 현판식을 갖고 시설관람으로 이어졌다. CCTV통합관제센터는 각종범죄와 재난으로부터 군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국비 6억 6천700만원을 포함, 20억 8천400만원을 투입해 구축했다.
 
CCTV통합관제센터는 부서별·목적별로 분산 운영하고 있는 방범·산불감시·재난재해·차번 인식 등 CCTV 386대를 공간·기능적으로 통합해 서비스를 시작, CCTV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각종 사건사고 및 재난을 사전 예방함은 물론, 사건 발생때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됐다.
 
새롭게 구축된 CCTV통합관제센터는 통합관제실·어린이체험관·재난종합상황실·서버실·사무실·휴게실·창고 등의 시설과 첨단 관제장비를 갖추고 있다. 24시간 경찰관과 관제요원이 모니터링을 통해 긴급 상황 발생때 신속한 대응체계를 유지해 범죄 취약지역에 대한 안전체계 구축을 돕는다.
 
새로운 기능으로는 GIS 위치기반의 레이더식 영상 추적과 CCTV 영상 열람제공시스템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시스템이 구축돼 군민 맞춤 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영상정보의 보안 강화로 개인 사생활 침해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됐다. 통합관제센터를 통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한 강진으로 만들어지면서 범죄를 예방하는 효과가 가장 크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