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정보〉---199호
〈농사정보〉---199호
  • 경제부
  • 승인 2002.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벼논에 논물을 너무 일찍 때면 벼알이 잘 여물지 않고 푸른쌀, 금간쌀 등이 많아져 수확량과 품질이 크게 떨어지므로 일반논의 완전물떼기는 이삭팬 후 30~35일경에 하고 모래논은 수확에 지장이 없는 한 늦추고 습답은 앞당긴다.
○ 콤바인으로 벼를 수확할 때 고속으로 작업을 하게 되면 벼알이 밖이 튀어나와 많은 손실이 발생 할 뿐만 아니라 기계의 고장도 잦게 된다.
그러므로 규정 작업속도(초당 1.4m이하) 이상으로 변속하여 작업해서는 안되며, 부변속 레버는「표준」위치에 놓고 작업하도록 한다.
〈경제작물〉
○ 붉은 고추는 적기에 수확해야 다음에 열리는 고추가 잘 자랄뿐만 아니라 다자란 고추의 병해충 피해도 줄일수 있다. 수확한 고추는 가능한 세척기 등을 이용하여 씻어 말리기를 함으로써 청결함을 유지, 가격면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화력건조기를 이용 할 때는 48시간 정도 건조시킨 다음 하우스내에서 말리면 부패에 의한 소모량을 줄이고 품질도 높일 수 있는데 이때 화력건조기의 온도는 55℃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유의한다.
○ 씨마늘은 1쪽의 무게가 5.1~7.5g되는 큰마늘쪽과 병해충 피해가 없는 씨마늘을 파종하여 생산성을 높인다. 잎마늘 재배시는 가급적 큰마늘을 사용하여 초기생육을 촉진시켜 수량성을 향상시킨다. 씨마늘 소독은 벤레이트티 500배액 로고록숀. 스타렉슨 1,000배액에 1시간 담근 후 말려서 파종한다.
〈축 산〉
○ 가축 기생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봄, 가을에 광범위 구충제를 투여하는 것이 좋으며 새로 입식하는 가축은 광범위 구충제를 투여한 후 입식하고 방목지에 방목 할 경우에도 구충을 실시한 후에 방목하여 기생충 감염 가축에 의한 방목지가 오염되는 것을 예방한다.
○ 또한 일년에 한두번씩 건강이 좋지 못한 가축을 대상으로 분변검사를 실시하여 기생충 감염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예방의 한 방법이다.
〈강진군 농업기술센터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