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은 지난 2015년 9월부터 강진읍 중앙로를 시작으로 도시가스 공급을 위한 공급관 설치공사를 착공했다. 공급관은 오는 2020년까지 강진읍과 군동면 중흥아파트 구간 중 총 17.68㎞를 설치하고 공급관 공사는 도시가스공급업체인 ㈜목포도시가스가 시행한다. 이때 각 가정에 설치되는 배관공사는 개인비용을 부담해야 도시가스가 공급된다.

군 관계자는 "도시가스공급을 신청한 가정에서는 가구마다 배관설치 상황이 달라 비용부담이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으로 약 280여만원 정도의 자부담이 들어야 한다. 주민들은 비용부담 때문에 당초 수요조사와는 달리 도시가스공급 신청이 저조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강진군 도시가스공급과 관련 추진사항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일문일답식으로 궁금증을 알아봤다. 

 

문 : 강진군의 도시가스 공급사업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가.

답 : 강진군 도시가스 공급사업자로 선정된 ㈜목포도시가스가 사업계획서에 따라 2015년부터 공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까지 강진읍과 군동면 일대 17.68㎞ 공급관을 설치 2천가구에 도시가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2017년 12월 현재 중앙로와 서성리, 소망빌, 미림아파트, 제일맨션, 대동아파트, 그랑빌, 탑동빌라, 한성하이츠, JM오션빌, 건우1차아파트, 패밀리하우스, 이안가 등 총 4.89㎞, 1천40가구에 도시가스가 공급되고 있다.

 

문 : 도시가스 공급이 계획보다 늦어지는 이유는.

답 : 공급업체인 ㈜목포도시가스가 사업계획서 작성때 4천500여 세대에 공급할 계획으로 사업을 추진했으나 실제 조사결과 공급가능 세대가 2천여세대로 조사돼 가스공급업체는 수익성 저조 등을 사유로 공급구간 변경을 요구하고 있어 도시가스 공급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문 : 도시가스 공급이 공동주택 위주로만 사업추진이 되는가.

답 : 우선 도시가스 공급이 쉽고 다수가 수혜를 볼 수 있는 공동주택 위주로 도시가스 공급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사구간내 일반주택은 도시가스 공급이 가능하나 주민들이 수요가 부담금 때문에 도시가스 사용 희망자가 적은 상황이다. 2020년까지 계획 구간이 아닌 일반주택의 경우 전라남도 도시가스공급 규정에 의거 구간내 45가구이상이 되어야 배관공사를 시행할 수 있어, 사용 희망자가 적을 경우 도시가스 공급하고자 할 때는 개인부담이 더 들어간다.   

 

문 : 도시가스 공급을 위해서는 사용자 부담금이 별도로 있는지.

답 : 도시가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동주택은 30여만원, 일반주택의 경우 인입배관, 내부배관 등 별도로 평균 280여만원 정도의 자기부담금이 발생된다.

 

문 : 앞으로 도시가스 공급사업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답 : 2018년에는 강진읍 중앙로 동광당에서 군동면 중흥아파트 구간 1.3㎞가 계획돼 있으며, 2019년에는 강진읍 대아아파트에서 아뜨리움까지 약 1.8㎞구간이 시행될 예정이다.

 

문 : 당초 계획된 2020년 모든 구간에 도시가스 공급이 가능한지.

답 : 강진군의 경우 타 시·군에 비해 군 부담금이 매우 적은 상황으로 도시 가스업체에서는 강진군과 추가 부담금 문제 발생으로 ㈜목포도시가스와 협의 중에 있다. 도시가스 수요가 재조사 결과에 따라 빠른 시일내에 계획대로 공급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문 : 도시가스 계획구간이 아닌 지역은 도시가스를 사용할 수 없는지.

답 : 전라남도 도시가스 공급규정에 따라 100m당 45가구 이상의 경우는 도시가스에서 공급관을 의무구간으로 지정 설치하고 있으며, 세대수가 부족한 경우에는 시설분담금을 수용가에서 추가납부할 경우에는 공급이 가능하다.

 

문 : 도시가스 계획구간이 아닌 지역은 앞으로도 도시가스를 사용할 수 없는지.

답 : 우선, 도시가스공급업체와 2020년까지 계획된 구간을 완료 후에 추가구간 선정을 위한 수용가 조사, 도시가스 공급지원을 위한 근거 조례 제정 등 군 지원을 통해 도시가스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도시가스의 장점은 편리한 에너지 배관으로 공급되므로 공급중단이 없고 저장 공간이 필요 없어 편리하며, 무공해 에너지로 연소때 공해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은 무공해 청정연료이다.  도시가스 공급이 계획된 구간내 세대들에게 도시가스가 적기에 공급되도록 최대한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