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공원묘지 조성 적극검토해야
[사설]공원묘지 조성 적극검토해야
  • 주희춘 기자
  • 승인 2004.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묘지가 갈수록 많아지는 것은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사람은 언젠가 죽게된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묘지도 덩달아 늘어나는 것을 자연스러운 일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는 없다. 국토는 한정돼 있다는 일반적인 사실에서부터, 묘지가 사람이 살고있고 앞으로도 살아야할 장소를 지속적으로 침범하고 있다는 것도 그렇다.

이 과정에서 불법이 일반적으로 야기되고 있고, 불법이 하도 많아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단속을 해야할지 모르는 상황도 그렇다. 묘지행정, 묘지문화는 걷잡을 수 없는 낭떠러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모습이다.

결국 지금으로써는 법을 지키도록 해야한다는 대안을 제시할 수밖에 없다. 법에서 정해진 일정규모 이상의 묘는 조성하지 못하도록 철저히 단속하고 처벌하는게 지금으로서는 상책이다. 불법 산림훼손이나 불법 농지전용은 장기적인 추적을 해서라도 대응을 해야할 일이다. 어떻게 된게 산림과 농지가 관계된 지금 묘지관리법은 주민들로부터 교통법규 보다도 더 소홀하게 취급을 받고 있다.  

호화분묘에 대한 철저한 단속도 꼭 필요한 조치다. 주민들이 묘지관리법을 우습게 보는 것은 주변에 호화분묘들이 멀쩡하게 살아남는다는 반발의식도 크다. 사회지도층이 관련된 불법묘는 본때를 보여주어야 주민들이 법을 지키게 된다.

지치단체가 운영하는 공원묘지 설립도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한곳에 자리를 마련해 주어 화장(火葬)을 꺼리는 사람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묘터를 마련해 주어야 여기저기 불쑥불쑥 들어서는 묘지를 막을 수 있다.

지금 자치단체에서 공식적으로 관리하는 공동묘지가 한군데도 없다는 것은 아무렇게나 묘를 조성하라고 주민들을 부추기는 것이나 다름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