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서원·양산 김씨대종회, 유교아카데미 성인 전문 교양강좌
군자서원·양산 김씨대종회, 유교아카데미 성인 전문 교양강좌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7.08.1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유림의 자질 향상과 인문학 교육을 위한 2017 유교아카데미 성인 전문 교양강좌가 지난 12일 유림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군자서원(원장 신두천)·양산김씨대종회(회장 김일환)가 주관해 열린 유교아카데미 성인 전문 교양강좌는 지역 유림, 군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교양강좌는 이종주 강진향교 전교, 최정규 성균관유도회 강진지부장, 김득환 전 성균관청년유도회 중앙회장의 노력에 의하여 유교아카데미사업이 유치되었다.

이날 목포대 김경옥 교수의 '이강회 선박을 논하다' 주제로 강좌가 있었다. 강좌에 김 교수는 이강회는 다산초당에서 정약용 선생과 함께 많은 저술활동을 하였던 강진사람이며, 그는 홍어장수 문순득을 만나 선학들의 연구가운데 미진하였던 선박에 주목하게 된다고 강의했다. 강의에서는 선박 건조술, 향촌지식인과 섬주민의 선박에 대한 인식,  지역사회의 생활상 중 선박으로 연결된 물물교환 등을 강의하였다. 또한 강좌에는 전 성균관청년유도회 학술위원인 황형주 씨가 육경과 제자백가에 대해 강의했다.

유교아카데미 성인 전문교양강좌는 오는 11월4일까지 매주 토, 일요일에 진행된다. 청소년 인성교육강좌는 관내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매주 화, 목요일에 실시된다. 강좌에는 이종범 조선대교수의 호남선비의 사상문화사, 최한선 전남도립대교수의 공맹과 순자와 한비자의 인성관 등 총 18회 강의한다.

신두천 원장은 "유교아카데미사업은 향교와 서원의 교육기능을 활성화화고, 지역사회에 인성교육 구심점 역할을 하고자 개최하였다"며 "유교아카데미를 통하여 자기수양과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가져오고, 더 나아가 선비정신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