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푸소체험을 아시나요?
강진 푸소체험을 아시나요?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7.08.14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강진의 푸소체험

시골집에서 하룻밤 지내며 정 느끼고 스트레스는 '훌훌' 
푸소농가 농어촌 프로그램, 음식, 동물사육 등 체험 '인기'


강진군에는 푸른숲에서 숨 한번 깊게 들이키는 것, 꽃과 이야기하고 동물들과 눈을 마주치는 것, 지친 마음을 달래고 정을 배우며 사람들의 삶의 쉼표가 되어주는 '푸소체험'이 있다.

시골집에 머물면서 따뜻한 감성, 땀방울의 가치, 타인 배려를 배우고 느끼는 농촌 특유의 감성을 되살리는 푸소체험은 올해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역단위 농촌 관광 시스템 구축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인정받은 체험프로그램이기도하다. 또한 강진일원에서 중학생들의 수학여행으로 푸소체험이 실시돼 전국 최고 힐링 관광지로 이름값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편 군에서는 연중 도시민·학생 등을 대상으로 푸소체험을 갖고 있지만 강진청자축제를 맞이하여 강진문화관광재단과 여행사와 연계해 청자축제도 관람하고 푸소체험도 갖도록 농어촌 푸소체험 여행상품을 운영한다. 삶의 쉼표가 되어주는 푸소체험은 도시민 가족이나 직장·동료·친구·학생들의 인성과 감성을 동시에 채워 주고 스트레스 해소와 정(情)을 느낄 수 있는 농촌관광체험프로그램이다.

푸소(FU-SO)란 필링-업(Feeling-Up), 스트레스-오프(Stress-Off)의 줄임말로 도시민들이 농어촌집에서 하루 또는 이틀 밤을 지내면서 훈훈한 강진의 정서, 정(情)과 감성, 일상을 경험·체험하게 된다. 강진농촌에서 묵어가는 농촌관광 '농박'으로 운영중인 푸소체험은 지역이 가진 특유의 감성과 정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푸소체험은 도시민이 시골 외갓집을 찾아가는 마음으로 가면된다. 축제기간 푸소체험은 지역 40농가와 연계하여 오는 7월29일부터 8월6일까지 1박2일 일정으로 하룻밤 숙박하면서 각 농가에서 제공하는 농촌프로그램을 만끽하게 된다.

푸소체험에 입소하면 학생·일반인·가족들은 4명씩 조를 이뤄 강진군 전역에 위치한 푸소체험농가에서 각 농가마다 특색에 맞게 제공하는 갖가지 농어촌체험을 하게 된다. 각농가 체험에는 텃밭·갯벌·동물·화훼체험 등 도시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농촌의 삶을 느끼고 몸소 체험하게 돼 감성을 채우고 힐링하기에 아주 좋다.

또 농가주와 하룻밤을 보낸 후 함께 요리를 만들어 먹기도 하고, 들에서 나물도 캐고, 경운기도 타보고, 과일도 따고, 갯벌에 뒹구는 조개를 줍다 보면 시간가는 것조차 잊게 된다. 이속에서 시골 어른들의 지혜와 삶도 배우고, 농촌이 우리에게 사철 먹거리를 제공하는 소중함을 배우는 푸소는 값진 경험이 된다.

푸소체험 농가인 군동면 군동금강길 김양현 씨 '외갓집농가'에서는 파프리카를 이용한 체험을 만나게 된다. 어렸을 때 할아버지 집을 떠올리게 하는 전통한옥에서 온돌방을 체험할 수 있으며 작은 오솔길을 따라 자연을 느끼며 산책하게 된다. 또 파프리카 농장도 견학하고, 파프리카잼을 만드는 법도 배우게 된다.

강진읍 사의재 옆에 위치한 김외남 씨 '힐링하우스' 는 120년이 넘는 씨간장으로 맛을 낸 맛있는 밥상이 정말 매력적이다. 특히 주인장의 손맛이 담긴 3년 숙성된 묵은지는 그 맛이 가히 일품이다. 이곳에서는 달걀꾸러미만들기, 택시타고 관광투어 등이 제공된다. 칠량면 영동1길 유영애 씨 '운산농박'은 집 주변의 한적한 논둑길을 따라 걸으면서 밤하늘에 쏟아지는 별을 바라볼 수 있다. 텃밭에서 주인장이 키운 식재료로 만든 맛깔스러운 밥상이 이집의 매력이며 우사·농작물 체험 등을 가질 수 있다.

대구면 청자해안길 송기덕 씨 '전망좋은집'에서도 친구들과 함께 파도소리를 들으며 갯벌에서 고동과 게를 잡게 된다. 날씨가 좋으면 붉게 물들어가는 강진만의 저녁노을을 구경할 수 있으며 마량항 관광투어, 불꽃놀이 등으로 훈훈한 정을 쌓기에 안성맞춤이다.

신전면 백도로 신현우 씨 '현우농장 농장'에서는 직접 닭을 사육하고 부화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다양한 동물체험이 가능하다. 함께한 이들과 캠프파이도 즐기고, 병아리가 알에서 부화하는 과정부터 닭으로 키워지기까지를 배우고 생각하는 농장체험을 할 수 있다.

농어촌 푸소체험 여행 4인기준 푸소체험비는 1박3식 제공, 숙박 등을 포함한 20만원이다. 푸소체험은 강진군청 문화관광과 관광진흥팀 430-3314번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