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 강진읍 남포마을이 달라진다
[사설 2] 강진읍 남포마을이 달라진다
  • 강진신문
  • 승인 2017.03.24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읍 남포마을이 쾌적한 환경을 갖춘 아름다운 마을로 변모하게 된다.
 
군에 따르면 강진읍 남포마을이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2017년 취약지구 생활여건개선 공모사업(새뜰마을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2월 지역발전위원회가 전국에 걸쳐 공모를 통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 및 프레젠테이션 발표 등을 통해 최종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새뜰마을 사업은 정부가 지난 2015년부터 새롭게 추진한 사업으로 재해와 위생, 안전 등 생활 인프라를 구축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국비로 사업비의 70~80%를 지원하는 도시재생프로젝트이다. '새뜰마을'이란 주거 취약지역의 생활여건 개선이라는 사업의 취지를 함축한 말로 대상지로 선정된 마을주민들에게 희망과 행복의 메시지를 줄 수 있는 이름이다.
 
사실 강진읍 남포마을은 붕괴위험이 높은 벽과 접근도가 취약한 좁은 골목, 30년 이상 낡은 주택, 슬레이트 지붕, 재래식 화장실 등 생활여건이 취약한 지역으로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왔다. 여기에 최근에 강진만 생태공원, 자전거도로 등 관광지 개발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어 관광지 관문인 강진읍 남포마을의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더 낙후돼 보인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제기돼왔었다.

이에 강진군은 오는 2019년까지 3년간 국비를 투입해 노후주택 개량, 마을 안길 정비 등 생활위생 지원 사업과 안전 확보를 위한 인프라 구축사업 및 주민역량강화 지원사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름다운 강진만을 품고 있는 남포마을이 새뜰마을사업을 통해 화려한 변신이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